살다 보면 아이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을 때가 많다. UN 아동권리협약을 보면 아동이 성인과 같은 권리를 갖고 있다고 나와 있지만, 어른들이 항상 아이들의 말에 경청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는 자기 삶과 행복에 관한 모든 측면에서 자신만의 의견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 일상적인 가정생활 속에서는 물론, 건강, 복지, 교육, 발달에 관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도 마찬가지다.
아이의 의견과 법적 권리
아이들의 의견은 부모를 포함한 성인들의 의견만큼이나 타당하게 인정된다. 실제로 1989년에는 유엔 회원국 가운데 미국을 제외한 196개국에서 아동권리협약에 서명한 바가 있다.
아이들의 의견이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정부의 몫이다. 마찬가지로 나이와 성장 정도에 따라, 관련된 모든 절차에서 아이의 의견을 경청하고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이혼이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교내 징계와 같은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기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주변에서도 아이의 생각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아이가 자기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아이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고려하는 것은 시민으로서 그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행동이다. 그 외에도, 정서적 및 사회적 안녕에 필수적인 다른 가치관을 키울 수 있다.
하지만 모순적이게도, 아이를 가장 사랑하는 부모가 항상 자녀의 말을 기꺼이 들어 주는 것은 아니다. 권위적인 부모는 아이에게 지시와 지도를 내릴 뿐, 자녀가 자유롭게 자기 의견을 표현하도록 기회를 주지 않고 아이의 입장을 고려하지도 않는다.
하지만 콜롬비아 델 노르테 대학에서 발표한 논문에 나와 있듯이, 가족을 포함한 주변에서 아이의 의견을 경청하는 분위기는 아동의 발달과 행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자기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자기 자신은 물론 주변인과의 관계에도 큰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 그 이점을 자세히 살펴보자.
자존감이 높아진다
가족이 다 함께 내리는 결정에 자녀의 의견을 고려하면 아무리 사소한 결정이라 할지라도 아이는 큰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결정하는 법을 배운다
자기 의견을 내는 아이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결정을 내리는 데 들어간 노력에 감사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아이들에게 의견을 물어보면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결과에 책임을 지는 태도를 보인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기 후기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아이들의 의견을 고려하면 서로를 존중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의견을 묻고 경청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아이를 존중하면 그 태도가 고스란히 아이에게도 전달된다.
아이들의 의견을 고려하면 유대감을 끈끈하게 유지할 수 있다
국제교육인류발전재단(CINDE)의 전문가들이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부모가 자신의 말을 들어준다고 느끼면 아이는 부모에게 의지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사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떤 상황에서도 아이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에게 주변에서 자기 의견을 진지하게 고려해 줄 것이라는 신뢰감을 줘야 한다.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주어진 상황에서 느낀 바를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밖에 없다. 아이가 자기감정을 확인하고 표현하면 감정을 관리하고 조절하는 법을 더 쉽게 배울 수 있다. 실제로 이렇게 하면 자녀의 정서 지능을 자극할 수 있다.
소통하는 법을 알려줄 수 있다
아이에게 대화할 기회를 주면 타인과 소통할 때 더 적극적으로 자기 의견을 표현하는 법을 알려줄 수 있다. 또한 대화, 언어 능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건전한 비판적 사고력을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요즘 아이들은 동시에 여러 일을 할 수 있으며, 매우 세심한 편이다. 하지만 맹목적으로 지시를 따르기보다, 설명을 요청하고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은 친구, 어른, 주변 상황에 대해 자기만의 의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기 의견을 주장하기 위해 상황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주변 상황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비판적 사고력을 높이는 활동 6가지
부모가 아이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라면 자녀의 의견을 고려해야 한다. 물론 아이의 말을 들어준다고 해서 항상 자녀가 원하는 것을 해 줘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특히 아이가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험하고 잘못된 쪽으로 의견을 내세운다면 어느 정도 제어가 필요하다. 아이의 생각을 염두에 두고 타당하게 고려하는 것이 관건이다.
자녀의 생각과 느낌에 귀를 쫑긋 세우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자녀를 알아갈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따라서 자녀에게 주목하면 아이의 생각이 어떤지, 무엇을 좋아하거나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부분에 영향과 방해를 받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아이들은 표현의 자유에 대한 권리가 있다.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국가 보안법을 위반하지 않는 한, 자신이 선택한 수단으로 어떤 정보라도 얼마든지 찾고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부모는 아이의 권리를 보장하는 동시에, 자녀가 이 권리를 오용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SNS를 할 자유를 준다면 자녀가 사이버 폭력의 피해자가 되었을 때 상황을 확실히 책임져야 한다.
물론 아이가 자기 의견을 낼 때는 듣는 척만 하거나 아이의 의견을 깎아내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녀의 상황, 나이, 발달 정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아동의 기본적인 인권일 뿐 아니라, 건강하고 행복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능력과 발달 과정에도 영향을 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UNICEF. (2016). Convención sobre los Derechos del Niño · UNICEF Comité Español https://www.un.org/es/events/childrenday/pdf/derechos.pdf
- Henao, A. M. G., & Suárez, D. G. (2015). Concepciones adultas sobre participación infantil en relación con la toma de decisiones de los niños. Zona próxima, (22), 87-104. https://www.redalyc.org/pdf/853/85339658007.pdf
- Espitia Martínez, L. Y., & Sepúlveda Ruiz, S. M. (2016). Fortaleciendo vínculos y prácticas de cuidado entre madres e hijos (Master’s thesis). https://repository.cinde.org.co/handle/20.500.11907/1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