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의 건강 관리에는 주변 사람들의 충분히 관심이 필요하다. 노화는 종종 개인마다 다른 방식으로 나타나며, 심각하고 심리적인 문제들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이러한 문제들이 항상 이해받거나 적절하게 해결되지는 않는다.
노년기는 질병과 노쇠함을 의미한다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지만 꼭 그렇게 될 필요는 없다. 젊은 날에 누렸던 솜씨를 잃고 특정 질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지기는 해도, 꼭 건강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양질의 일상 습관은 나이가 들어도 좋은 몸과 삶의 질을 유지하는 결정적인 요인 중 하나이다. 습관을 통해서 노화에 따른 영향을 완화하고 기분이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다.
노년기의 건강 관리 필수 사항
첫째로, 노인들은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해야 한다. 또 노인 건강 관리에 관한 우려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이다.
- 영양
- 신체적 상태
- 심리 사회적 차원
적절한 영양은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신체가 기능할 수 있다.
노년기에 접어들어 나타나는 심리 사회적 차원의 변화는 건강한 습관을 채택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이상적으로는 자기관리 일과를 시행하지만, 노인들 자신의 충분한 동기부여와 자신감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더 읽어보기: 나이 든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8가지 주의가 필요한 증상
노년기의 영양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결국 식습관을 바꿔야 한다. 지금 그럴 때라는 징후가 나타날 수 있는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 변비나 설사 등 장은 변화를 보인다.
- 몸에 지방이 쌓이기 시작한다.
- 근육량 또는 체중 감소
모든 노인을 위한 특정한 식단은 없다. 사람들은 삶의 어느 단계에서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야 하며, 특히 나이가 들었을 때 좀 더 신경을 쓸 뿐이다. 식단 관련 제한은 먹을 수 있는 것을 제한하는 질병이 생겼을 때 해당한다.
낙상 방지
낙상은 노년층에서 빈번하게 발생하여 건강 약화 또는 악화로 이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낙상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 중요한 조치 중 하나는 잦은 신체 활동을 통해 근육량의 손실에 대처하는 것이다. 역기 들기도 좋은 운동이다.
또한, 필요에 맞게 환경을 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침대 근처에 스위치를 설치하여 어둠 속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바닥에 있는 물체를 모두 제거하고 바닥 매트를 고정하여 개인 물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불안정한 사람은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실제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피부 관리
노인들의 피부는 얇고 건조하기 때문에, 더 연약하고 탄력성이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중성 비누를 사용하여 적절한 위생을 유지해야 한다. 또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햇빛에 장기간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면으로 된 옷을 입고 하루에 약 1ℓ의 물을 마셔야 한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피부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하고, 두세 시간마다 위치를 바꿀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도 않아야 한다.
노년기의 정서 및 인지 건강
노인들은 대개 자신의 생활방식에 적응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취향, 흥미 그리고 필요에 따라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활동하지 않고 고립되면 쉽게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활동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다.
또한, 이 단계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쓸모없다고 느끼거나 부담을 느끼지 않고 도움을 요청하고 받는 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남을 도울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면 자신에 대해 좋은 감정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노년기에는 치매의 형태가 100여 가지가 넘는데, 이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적 활동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유지하는 것이다. 담배와 술을 피하도록 한다.
결국,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나이가 들면서 건강 문제에 대한 주요 해결책이 될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Vassallo, C., & Sellanes, M. (2001). La salud en la tercera edad. Argentina: Secretaria de la tercera edad, 2-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