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출혈이 생기면 꽤나 두려울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 출혈은 대장암의 증상 중 하나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화장실에서 피를 보는 일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하며, 언제나 심각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마드리드의 병원, Clinico de San Carlos에서 근무하는 소화기건강 전문의 노베르토 마냐스 박사는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피를 보는 것은 다소 불쾌하므로, 불안감을 느끼는 것이 정상이다. 피를 흘릴 때 흔히 가장 먼저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떠오른다. 그렇지만 직장 출혈의 가장 빈번한 이유가 꼭 나쁜 이유만은 아니다. 하지만 특히 50세 이상인 경우라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아래에서 직장 출혈의 주된 원인에 대해 설명한다.
어떻게 대변에 혈액이 묻어 나올까?
대변의 혈액은 여러 이유로 인해 발생한다. 실제로 수많은 경우에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이를 알아채는 주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경우: 용변을 본 후 휴지로 닦을 때 대개 화장지에 피가 묻어 나오게 된다. 또한 장의 끝부분이나 항문의 출혈로 인해, 용변을 다 본 후 피가 뚝뚝 떨어질 수도 있다. 끝으로 이는 대개 치질이나 기타 균열과 함께 나타나는 혈액의 유형이다.
- 검은 타르변을 보는 경우: 이러한 변은 검은빛을 띠고 악취가 난다. 대체로 소화계의 상부에서 발생하는 출혈로 인해 나타난다. 실제로 이는 앞서 언급한 출혈의 경우보다 더 심각하다.
- 피 또는 응혈이 섞인 대변: 이러한 변은 염증성 장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폴립이나 암이 있는 경우에도 이를 경험할 수 있다.
- 숨겨진 출혈: 이러한 유형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다. 실제로 오로지 의료 검사만으로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명백한 이유 없이 나타나는 빈혈과 같은 기타 증상이 대변에 숨겨진 출혈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대장 내시경 검사가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대장암에 관해 당신이 알아야 할 점
직장 출혈이 발생하는 이유
앞서 언급했다시피, 가장 걱정스러운 원인은 대장암이다. 하지만 이러한 암의 존재가 대변에 혈액이 묻어 나올 수 있는 유일한 상황은 아니다. 다음과 같은 다른 원인이 있다.
- 치질: 치질은 항문과 직장의 팽창된 정맥이다. 이는 때때로 4명의 성인 중 3명에게 발생한다. 또한 변비가 있을 때 발생하는 과도한 긴장이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다. 출산 경험이 있는 엄마에게도 흔히 나타난다.
- 항문 균열: 항문을 덮고 있는 점막의 작은 파열이다. 항문 균열은 크고 딱딱한 변을 본 이후에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변비와도 관련이 있다.
- 게실: 게실은 대장에 있는 작은 덩어리이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진다.
- 장 폴립증: 이는 대장에서 자주 자라는 조직이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위험하지 않지만, 일부는 암을 유발할 수 있다.
-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 궤양: 이들은 위 또는 장벽에 생긴 병변이다. 식도의 다른 문제와 마찬가지로, 검은 타르변을 유발할 수 있다.
- 혈관의 특정 변화: 혈관염 또는 혈관 형성 이상은 직장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 일부 감염
- 소화관의 염증성 질환: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은 대개 직장 출혈이 있을 때 발생한다.
직장 출혈에 대처하는 방법
보다시피, 직장 출혈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항상 쉽게 진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생각보다 훨씬 더 심각할 수도 있다. 따라서 언제나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대변의 변화에 대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증상을 메모해 보자. 이러한 사실은 적절한 진단에 매우 중요하므로, 출혈의 색, 빈도 및 형태를 기록해 두자. 의사가 종종 대변을 눈으로 확인할 것을 권장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마찬가지로 50세 이상인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대변 검사를 해야 한다. 의사는 검진용 스트립으로 이러한 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숨겨진 피를 발견하는 것이 검사의 목표이다.
또한 치질 및 종양 발견에 도움이 되므로, 직장 검사를 할 수도 있다. 전립선 문제 발견에도 효과적이다. 불편한 검사이지만 받고 나면 마음이 한결 놓이기 때문에, 검사를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대장암을 배제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검사이다. 대변의 혈액 유형에 따라, 위 내시경, 방사선 촬영 또는 섬광 조영술과 같은 다른 진단 검사를 수행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장 건강에 나쁜 7가지 식품
결론
대변에 피가 묻어 나와도 너무 걱정하지 말자. 이유는 다양하며, 흔히 치질 또는 항문 열창이 출혈의 주범이다. 하지만 다른 원인을 배제할 수 있도록 망설이지 말고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ennis Kasper, Anthony Fauci, Stephen Hauser, Dan Longo, J. Larry Jameson, J. L. (2018). Harrison. Principios de Medicina Interna, 19e | AccessMedicina | McGraw-Hill Medical. In Harrison.
- Sangre en las Heces – Fundació Olga Torres. (n.d.). Retrieved July 23, 2019, from http://www.fundacionolgatorres.org/aparato_digestivo/preguntas_frecuentes/sangre_en_las_heces/
- Sangre en las heces fecales. (n.d.). Retrieved July 23, 2019, from https://www.cancer.org/es/tratamiento/tratamientos-y-efectos-secundarios/efectos-secundarios-fisicos/cambios-urniarios-y-de-excrecion/sangre-en-las-heces-fecales.html
- El síntoma de sangre oculta en las heces no siempre es cáncer. (n.d.). Retrieved July 23, 2019, from https://www.sabervivirtv.com/medicina-general/sintoma-sangre-oculta-heces-siempre-cancer_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