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여왕벌 신드롬에 대하여

여왕벌 신드롬이란 일련의 신념과 불안감에 영향을 받은 여성이 자신의 문제를 다른 여성들에게 표출하려고 하는 현상이다. 
여성들의 여왕벌 신드롬에 대하여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여왕벌 신드롬은 전문가들에게 인정되는 문제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를 파악하고 일부 여성들이 경쟁력을 기반으로 저지르는 행동을 지적하기 위해 도움을 요청한다.

벌집 속에서 여왕벌은 주인공의 역할을 한다. 여왕벌은 많은 수벌과 생식력이 없는 암벌로부터 둘러싸여 있다. 이로 인해 여왕벌은 자신이 주변에 있는 다른 꿀벌보다 더 대단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와 경쟁

여성들의 여왕벌 신드롬에 대하여

어려서부터 우리는 주변 사람들과 항상 경쟁을 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받았다. 

실제로 우리가 느끼는 경쟁에 대한 충동은 열망에서부터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에서 비롯되며 많은 성인들에게서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스스로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제로 우리는 자신의 자존감을 낮추기만 한다.

이로 인해 때로는 주변 사람들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어 그들로 하여금 질투심을 유발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

여왕벌 신드롬은 특히 여성들의 사회에서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사회 속에서의 여성

여성들의 여왕벌 신드롬에 대하여

여성들은 많은 사회적 압박과 씨름하고 있다. 불가능한 미적 기준 또는 완벽하게 모든 일을 완성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고 있다. 무엇보다도 다른 여성을 경쟁자로 보는 법을 배우기도 한다.

왜 우리는 남성이 아닌 다른 여성을 경쟁자로 바라보는 것일까? 같은 여성들과 더 많은 것을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스스로가 더 나은 여성이 되기 위해 다른 여성을 비판하고 판단하는 법처럼 어릴 때부터 배우는 일련의 행동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보다시피 이러한 행동은 사라져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행동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 여성들이 끊임없이 고통을 받고 있다.

여왕벌 신드롬을 감지하는 법

여성들의 여왕벌 신드롬에 대하여

여왕벌 신드롬을 감지하기 위해서는 그녀의 행동에 집중하기만 하면 된다. 가끔 그녀가 자존심이 너무 강하고 매우 경쟁심이 있으며 질투심이 많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더 많은 것을 알아볼 수 있다.

  • 항상 다른 여성의 험담을 하고 그들이 하는 행동에 대한 소문을 퍼뜨리거나 그 행동을 멈추지 못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 스스로를 과시하고 우선적으로 생각하려는 열망을 갖고 있다.
  • 더 강해지기 위해 다른 여성들을 자신의 ‘실험 대상’으로 생각한다.

보다시피 이러한 행동은 희생자가 되는 사람들에게 여왕벌 신드롬을 앓고 있는 사람의 주변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고통을 받게 만든다.

여왕벌 신드롬으로 인해 많은 불안을 느끼는 여성들

여성들의 여왕벌 신드롬에 대하여

여왕벌 신드롬을 앓는 여성들은 자신의 경쟁자로 생각하는 여성들의 자존감을 짓밟는다.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의 자존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을 한다. 또한 자신의 불안감을 표출하는 것으로 자신에게 부족한 안도감을 찾으려고 한다.

남의 험담을 하고 자신을 과시하려고 하는 사람을 볼 때마다 그 속에 숨겨진 진실을 봐야 한다. 그 뒤에는 자존감이 낮고 불안감을 갖고 있으며 연약하고 상처받은 한 여성이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자존감이 낮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자존감이 낮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우리가 어릴 때 아무도 건강한 정서적 안녕을 쌓아가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았다. 친절함으로 가득한, 지원을 해주는 가족 환경에서 자랄 행운이 있었다면 꽤 건강한 자존감을 갖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닌 경우도 많다. 이 글에서는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단계를 설명한...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