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유형의 정신적 흡혈귀

· 7월 26, 2016
이런 사람들이 당신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내적 필요가 그들을 맹수로 만들기 전까지 그들은 보통 사람처럼 가장하고 있는다. 그들은 피가 아니라 당신의 정신적 에너지를 찾는다.

당신이 그들의 주문에 걸려들 때까지, 그들은 당신을 화나게 할 뿐 아니라, 최면을 걸고, 거짓 약속으로 당신의 마음을 무뎌지게 한다. 이런 정신적 흡혈귀들은 당신을 유혹한 다음 공허하게 만든다.

정신적 흡혈귀는 당신의 앞에 있을 때는 따뜻하고 친근한 이웃이지만, 당신의 뒤에 있을 때는 소문을 퍼뜨린다. 

처음에는 그들이 보통 사람보다 나아보인다. 그들은 밝고 매력적이며, 당신은 그들을 좋아하고, 신뢰하고, 다른 사람들에 비해 그들로부터 더 많은 것을 기대한다.

당신은 기대를 더 많이 하지만, 적게 받으며, 나중에는 그들이 당신을 사로잡을 것이다. 당신은 그들을 당신의 삶으로 초대하지만, 그들이 사라지고, 마음을 공허하게 하고, 지갑을 비게 하고, 마음에 상처를 입힐 때까지 문제가 있음을 거의 깨닫지 못한다. 그제서야 당신은 생각한다…나 때문인가? 그들, 그 정신적 흡혈귀 때문이다.”

Albert J. Bernstein의 <정신적 흡혈귀 (Emotional Vampires)>에서 발췌

우리가 인생에서 쌓아가는 다른 관계들처럼, 정신적 끈은 무엇을 먹고 자라느냐에 따라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있다. 당연히 여기에 슬픔, 부러움, 불평, 지속적인 화를 공급하면, 이 정신적 끈은 건강하지 않은 것이 된다.

극단적으로 해로우며, 수많은 면에서 극적인 상황이 발생하고, 정신적 균형을 공격하는 관계가 있다는 것은 모두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우리를 우울하고, 감정에 압도되고, 화가 나게 만들며, 심지어는 정서적으로 무너뜨리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 그들을 멀리하는 효과적인 자기 방어가 없이는 정신을 조종하는 사람들의 먹잇감이 되며, 건강하지 못한 행동과 증상들을 야기할 수 있다 (과식, 고립, 급격한 기분 변화, 계속되는 피로…).

그들은 여러가지 별명을 갖고 있다: 독이 되는 사람, 정신적 흡혈귀나 맹수, 기생충 등. 이런 분류가 과학적인 근거는 없지만, 그들이 어떻게 불리든지 간에 지치게 만들고 참기 어려운 정신적 붕괴 상태로 떨어뜨리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들은 본능적으로 나쁘지만, 그들의 미성숙함이 그들이 행동이 좋은지 나쁜지의 여부를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게 만든다.” Albert J. Bernstein

아래에서는 흡혈귀처럼 모든 에너지를 빨아들이고 맹수처럼 우리를 쫓아오는 정신 건강에 독이 되는 5가지 유형의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1. 수동 공격적 인간

그들은 무언가를 숨기고 달콤하게 포장하는데 있어 전문가이다. 그들은 미소를 지으면서 혹은 극심한 걱정을 드러내며 를 내지만, 매우 화나게 만드는 능력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기술을 한번쯤은 사용해 보았겠지만, 이 사람들은 이를 남용하고 그들 앞에서 침착함을 잃게 만든다.

가장 좋은 자기방어 전략은 선을 정하고 그것을 따름으로써 믿음을 충분히 유지하고 그들의 행동에 맞서는 것이다.

우리는 사랑과 진정성으로 대해질 가치가 있으며, “그들이 마치 우리의 인생을 구해주는 것 마냥” 우리에게 말하지 않도록 막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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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아 도취자

자아 도취자는 그들이 우주의 중심에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자기중심적이며, 자만하고, 존경과 관심에 목 말라한다.

그들은 전문가로서의 위상이나 지적 권위가 위협을 받을 때까지는 스스로 똑똑하고 사랑스러운 사람처럼 보이게 한다.

당신의 목표가 그들의 것과 동일한 한은 열정적이고 창조적인 사람처럼 일을 하지만, 필요가 맞지 않아지면 그들은 송곳니를 드러낸다.

그들의 좌우명이 “나 먼저”이므로, 그들에게 화를 내거나 욕구를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것은 그들에게 아무런 효과가 없다.

그들은 보통 공감이 부족하거나 그것을 아예 깊숙히 묻어버렸기 때문에, 자신 이외의 사람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은 언제나 먼저이고, 그렇지 않으면 갈등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최고의 자기 방어는 그들의 장점을 누리되, 기대하는 것에 있어서는 현실적이 되는 것이다.

동시에 그들로 하여금 당신이 무너뜨리거나 열등감을 느끼도록 하지 말며, 그들이 자신의 필요를 위해서만 존재함을 이해하자.

언제나 그들의 이해에 호소하고 당신의 요청이 어떻게 그들에게 이익이 되는지를 보여주면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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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를 내는 사람

이 흡혈귀는 남을 의심하고, 공격하고, 모욕하고, 비판하고, 갈등을 일으키면서 시간을 보낸다. 그들은 화에 중독되어 있으며, 방해를 하고 자주 벌을 준다. 화가 나면 완전히 무너져 내릴 수도 있다.

가장 좋은 자기방어 전략은 화가 차분함을 잃게 하지 않도록 당신의 자존감을 보호하는 것이다. 시간을 갖고, 휴식을 취하고, 심호흡을 하라. 그들이 공격을 할 때 균형을 유지하고, 당신이 차분해질 때까지는 반응을 하지 말자.

이렇게 하면 이들을 무장해제 시킬 수 있으며, 당신을 인정하는 것과 당신의 의견도 중요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의 중요성을 그들도 깨닫게 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스스로의 공격 때문에 고통을 더 받는다. 그들의 요구를 차분하게 처리하는 것은 그들에게 공감할 수 있게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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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순교자

순교자들은 극적인 일들에 있어서는 왕이다. 그들은 어디에나 있으며, 기분이 나빠지게 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불안한 면을 계속 강조하며, 당신의 상처에 소금을 뿌린다.

가장 좋은 자기방어는 우리가 언제나 완벽하고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실수를 하지만, 무언가에 대해 죄책감을 느낄 때는 다른 장소로 가서 무엇이 아픔을 주는지 생각해 보고 필요하다면 울기도 하는 것이다.

그들의 공격을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말로 받아칠 수도 있다: “너의 관점은 알겠어, 하지만 너가 그렇게 말하면 내 기분이 상해. 그만 말해주면 좋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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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질투 많고 수다스러운 사람

이 사람들은 시끄러운 사람들로, 다른 사람들의 뒷담화를 하고, 그들의 명예를 깎아내리며, 악성 소문을 퍼뜨리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들이다. 이럴 때는 그들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모욕감과 하찮음을 느낀다.

가장 좋은 자기방어는 이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무엇을 말할지 걱정하지 말고, 그들의 소문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좋은 자세는 적극적으로 움직여 그들을 무시하는 것이다.

반면에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있다면, 대화의 주제를 바꾸고 뒷담화를 함께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고 그것이 싫다는 점을 확실히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 그들에게 이런 식으로 말할 수 있다: “너의 말들은 상처가 돼. 내가 너에 대해서 그런식으로 말하면 어떻겠니? 나에 대해서 그만 말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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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적 고통을 야기는 사람들을 파악하고, 정신적 삶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자기방어기제를 가동시키자.

복잡한 사람들로부터 거리를 두는 것은 당신의 건강을 향상시킬 것이다.

주 출처: <정신적 흡혈귀 (Emotional Vampires)>, Albert J. Bernste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