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유형의 정신적 흡혈귀

· 7월 26, 2016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로운 사람들과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남들의 에너지를 빨아 먹고 사는 정신적 흡혈귀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가? 우리의 곁에 있을 때는 따뜻하고 친근한 사람처럼 위장하지만 뒤에서는 이상한 소문을 퍼뜨린다. 우리의 정신 건강을 위협하는 정신적 흡혈귀,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을 보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지금부터 흡혈귀처럼 모든 에너지를 빨아 먹고 맹수처럼 쫓아오는 유형의 사람들을 소개한다.

1. 공격적인 사람

이러한 사람들은 무언가를 숨기고 달콤하게 포장하는 데 있어서 전문가이다.

공격적인 사람을 대할 때는 선을 정하고 그들의 행동에 맞서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다. 이러한 사람들이 삶의 모든 부분을 차지하지 않도록 거리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5가지 유형의 정신적 흡혈귀

2. 자아도취적인 사람

자아도취적인 사람은 자신이 우주의 중심에 있다고 믿는다. 또한 항상 본인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화를 내거나 욕구를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것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

대개 공감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누군가를 향한 조건 없는 사랑을 이해하지 못한다.

자아도취적인 사람들에게는 우리의 요청이 그들에게 어떠한 이익이 되는지를 보여 주면 협력을 끌어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사랑은 결코 희생이 아니다

5가지 유형의 정신적 흡혈귀

3. 화를 잘 내는 사람

화를 잘 내는 사람은 남을 의심하고 공격하고 모욕하고 비판하고 갈등을 일으키면서 시간을 보낸다. 대부분 화가 나는 감정에 중독이 되어 있는 경향이 있으며 한 번 화가 나면 완전히 무너져 내릴 수도 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대응할 때는 시간을 갖고 차분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다.

5가지 유형의 정신적 흡혈귀

4. 순교자처럼 위장하는 흡혈귀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상대방의 기분을 나쁘게 만드는 방법을 잘 알고 있으며 불안한 면을 계속 강조하고 남의 상처에 소금을 뿌린다.

이러한 사람들이 공격을 할 때는 내가 느끼는 슬픈 감정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으며 눈물을 흘릴 때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자.

5가지 유형의 정신적 흡혈귀

5. 질투가 많고 수다스러운 흡혈귀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남의 뒷담화를 자주 하고 나쁜 소문을 퍼뜨리는 것을 즐겨 한다. 

이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그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자세이다. 만약 다른 사람들의 뒷담화를 한다면 대화의 주제를 바꾸고 여기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진정한 친구는 어떤 사람일까?

5가지 유형의 정신적 흡혈귀

삶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정서적 고통을 일으키는 유형의 사람들을 파악하고 자신을 잘 보호하자.

복잡한 사람들과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정서 건강을 개선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

주 출처: <정신적 흡혈귀 (Emotional Vampires)>, Albert J. Bernste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