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예방을 위한 적절한 남성 생식기 위생

적절한 남성 생식기 위생은 감염, 악취 또는 다른 불편한 증상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어떤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까?
감염 예방을 위한 적절한 남성 생식기 위생
Leonardo Biolatto

작성 및 확인 의사 Leonardo Biolatto.

마지막 업데이트: 11 8월, 2022

생식기 위생은 남성과 여성의 건강과 안락함을 보장한다. 성생활과 소변 배출로 인해 가장 많이 노출되는 생식기를 포함하여 세심한 위생이 필요한 여러 신체 부위가 있다. 그렇다면 남성 생식기 위생은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

생식기에는 신체에서 하는 기능과 옷에 대한 밀접한 접촉으로 습기가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적절한 위생을 지키지 못한다.

그 이유는 이에 관해 무지하거나, 부주의하거나, 적절한 습관을 유지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모를 하는 동안 먼지가 쌓일 수 있는 음경 주름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계속해서 읽어 보고 생식기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남성 생식기 위생의 중요성

남성 생식기 위생은 생식기와 나머지 신체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땀, 소변, 정액 분비물이 종종 이러한 부위에 존재하여 음경의 다양한 부위에 달라붙는다.

그 결과 냄새가 나거나, 가렵거나, 화끈거리거나, 다른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박테리아와 다른 병원성 미생물로 인해 감염 위험이 높다.

또한 귀두 주변에 귀두지가 생길 수도 있다. 이는 성교 시 윤활유의 역할을 하지만, 불편함을 피하고자 매일 샤워를 할 때 확실히 제거해야 한다.

이로 인해 귀두 아랫부분에 각질, 기름기, 악취를 유발하는 다른 물질 또는 흰 반점이 생기거나 부기를 유발하는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감염 예방을 위한 적절한 남성 생식기 위생

남성 생식기 부위의 적절한 위생은 해당 부위에 병원균이 성장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남성 생식기 부위를 관리하는 방법

앞서 언급했듯이, 생식기는 땀이나 음경 주름에 축적된 물질로 인해 감염이 잘 생기고 습한 부위에 균이 집중될 수 있다. 적절한 생식기 위생을 실천하면 이러한 영향을 모두 예방할 수 있다.

유의점

  • 매일 비누와 물로 생식기 부위에 집중된 잔여물을 제거하자. 포피, 음경간, 고환을 깨끗하게 씻는 것 외에도, 음경 피부를 끌어 당겨 전체 귀두 부위에 거품 칠을 해야 한다. 음경 주름에 상처가 생길 수 있는 스펀지는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그 외에 땀을 흘린 사타구니 부위도 잘 씻어야 한다.
  • 젖은 부위를 그대로 두면 균과 박테리아의 축적을 촉진하므로, 깨끗한 수건으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또한 되도록 신체의 나머지 부위를 말릴 때 사용하는 수건과 다른 수건을 사용하자. 이렇게 하면 생식기 부위의 물기를 제거할 때 수건이 축축하지 않다.
  • 성관계 후에는 비눗물로 생식기 부위를 씻어야 한다. 연인과 체액을 교환하는 동안 옮길 수 있는 박테리아나 정액 잔여물을 즉시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소변을 본 후에는 습기나 박테리아의 증식을 촉진하는 다른 물질이 생기지 않도록 화장지로 깨끗이 닦고 물기를 잘 말리자.
  • 남성 생식기 위생을 위한 다른 조치와 마찬가지로, 매일 속옷도 교체해야 한다. 또한 먼지나 땀이 쌓이는 의류와 닿지 않도록 주의하자. 땀이 심하게 나지 않도록 면 직물 소재의 편한 옷을 입자.
  • 불필요한 제품 사용을 피하자. 물과 중성 비누만으로도 생식기 부위 전체를 충분히 씻을 수 있다. 스프레이나 향수와 같은 제품은 성분이 발적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생식기 부위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감염 예방을 위한 적절한 남성 생식기 위생

남성 생식기 부위에는 향수나 다른 자극적인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남성 생식기 부위의 위생 불량과 관련된 문제

생식기 위생에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조만간 병에 걸리기에 십상이다. 바로 이러한 점이 생식기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것과 관련된 주된 문제이다.

가려움증과 악취

이러한 증상은 위생 불량을 분명히 나타내는 징후이다. 가렵고 냄새가 나면 하루 종일 불편함을 느끼고 연인과 기분 좋게 사랑을 나누지 못한다.

발적과 염증

발적과 염증은 심각한 위생 문제와 박테리아와 같은 일부 미생물이 습기가 있는 생식기 주름에 달라붙어 있음을 나타낸다. 손상이나 화학 물질이 함유된 제품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일 수도 있다.

귀두염

귀두염은 귀두 음경에 영향을 미친다. 해당 부위에 쌓인 일부 물질을 씻어내지 않아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발생한 것이다. 귀두염의 증상으로는 자극, 가려움증, 화끈거림, 냄새 나는 분비물, 귀두 발진 등이 있다.

포피염

포피염이 발생하면 음경 포피에 문제가 생긴다. 이는 부실한 위생 습관으로 인해 병원성 미생물이 피부에 그대로 남아 있어 발생한다. 포피염의 증상은 배뇨 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강한 자극이다.

귀두 포피염

귀두 포피염은 귀두와 포피의 염증이 동시에 발생한 문제이다. 귀두염과 포피염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 포피가 오므라들지 않을 수 있다.

평생 실천해야 하는 습관

건강을 유지하고 성관계 시 연인에게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적절한 생식기 위생을 실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모든 위생 습관은 매일 실천해야 하므로, 일관성, 헌신, 인식이 필요하다.

상처가 생겨 문지를 때 통증이 느껴지지 않도록 항상 생식기 부위를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끝으로 상처나 감염과 관련된 증상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onet R. Garrote A. Higiene íntima masculina y femenina [Internet]. (S.L): Dermofarmacia; 2010 [citado 16 de marzo de 2021]
  • Chung JM, Park CS, Lee SD. Microbiology of smegma: Prospective comparative control study. Investig Clin Urol. 2019;60(2):127-132. doi:10.4111/icu.2019.60.2.127
  • Araiza J. Montes de Oca G. Ponce Olivera R. Bonifaz A. Balanitis y balanopostitis candidósica.
    Comunicación de 20 casos [Internet]. México: Dermatología Rev Mex; 2011 [citado 16 de marzo de 2021]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