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 윤활제의 이점과 위험

21 2월, 2021
수제 윤활제는 자연적이고 환경친화적일 수 있지만 알레르기 반응, 가려움증 및 콘돔을 찢어지게 할 수도 있다.

너무 건조하거나 또는 더욱 만족스러운 섹스를 위해 수제 윤활제를 직접 만들어 볼 생각을 한 적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수제 윤활제의 이점과 위험에 대해 먼저 알고 있어야 한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윤활제란?

질 건조증은 많은 여성들이 겪는 흔한 문제다. 칸디다스 감염, 스트레스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생길 수 있고 질 부위의 충분한 윤활을 막게 된다.

이런 경우, 그 결과로 섹스가 만족스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고통 없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위해 윤활제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수제 윤활제: 이점과 위험
질 건조증은 많은 여성 및 커플의 관계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윤활제 사용을 권장한다.

세계보건기구는 윤활제의 역할을 위한 특성과 필수요건을 발표했다. 발표된 윤활제 요건은 다음과 같다.

시중에 판매되는 윤활제는 대부분 이 요건을 만족하기에 안전하다. 그렇다면 수제 윤활제도 과연 그러할까?

수제 윤활제의 종류

많은 여성들이 시중에 판매되는 윤활제보다는 다음과 같은 경제적, 자연적,  환경친화적인 선택지를 선호한다.

  • 쿠킹 오일
  • 우려낸 차 (예: 캐모마일)
  • 알로에 베라
  • 바셀린
  • 바디 크림
  • 요거트
  • 계란

그러나 일시적인 윤활제 역할을 하여 좀 더 만족스러운 섹스로 이어질 수 있지만, 그에 따른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질은 굉장히 민감한 부위라는 점 또한 기억하자. 질 내에 있는 질세균총의 불균형은 더 많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제 윤활제는 질 건강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을 상기하자.

더 읽어보기: 건강한 성생활을 위한 4가지 제품

수제 윤활제의 위험성

보습제와 윤활제는 다르다

수제 윤활제: 이점과 위험
보습제의 성분은 성기 부위의 피부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많은 여성들이 보습 바디크림의 질감이 삽입 섹스 시 불편함을 줄여줄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선택한다. 하지만 이는 큰 실수다.

당연히 피부는 보습제를 빠르게 흡수한다. 그러므로 윤활 효과의 지속시간은 제한적이며 그 후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다. 게다가 보습 크림의 화학 구성으로 인해 콘돔과 사용 시 손상시킬 수도 있다.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침을 윤활제로 사용하면 박테리아가 입에서 신체 가장 은밀한 부위까지 쉽게 옮겨갈 수 있다.

마찬가지로 요거트, 계란 또는 쿠킹 오일 같은 자가 윤활제 또한 성관계 후 깨끗하게 씻기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물론 관계 후 깨끗이 씻는다고 하더라도 남아있는 불순물이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콘돔이 찢어질 수 있다

수제 윤활제: 이점과 위험
윤활제가 지녀야할 특성 중 하나는 콘돔의 구조를 변형시키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콘돔은 라텍스로 만들어진다. 라텍스 재질이 질기긴 하지만 다른 제품과 만나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시중에 판매되는 윤활제는 콘돔에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수제 윤활제 또한 그렇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쿠킹 오일 또는 바디 크림은 라텍스 재질 변형을 가져와 콘돔이 찢어질 수 있다.

또한 흔히 사용되는 윤활제인 바셀린은 여러가지 위험은 내포한다. 바셀린은 콘돔을 손상시킬 뿐 아니라 세균성 질염을 일으킬 수 있다.

정자에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있는 윤활제는 정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이를 갖고자 하는 부부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윤활제의 구성과 함유된 화학 혼합물(pH, 삼투농도)은 정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다행히 정자의 생존과 활력을 촉진하는 특정 윤활제품들이 존재한다.

수제 윤활제의 경우, 그 구성과 함유 물질이 임신에 영향이 없다고 장담할 수가 없다. 게다가 질감 또한 굉장히 두꺼워서 정자가 난자까지 도달하는 것이 힘들 수 있다.

그러므로 수제 윤활제는 임신을 방해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임신을 원하는 부부에게 이를 권장하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성교통의 원인과 치료법

알레르기 반응에 주의하자

수제 윤활제: 이점과 위험
수제 윤활제의 위험은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데서 온다. 그래서 알레르기 또는 가려움증 발현의 위험성을 안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질은 굉장히 민감한 부위다. 그러므로 이 부위에 수제 또는 천연 제품을 적용할 때 굉장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굉장한 불쾌감과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반응들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 민감한 부위에 적용하기 전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요약하자면, 수제 윤활제가 시중에 파는 제품보다 경제적이고 자연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질은 굉장히 민감한 부위며, 수제 윤활제는 감염, 알레르기, 가려움증 및 다른 불균형을 야기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또한 콘돔을 상하게 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 정확히 알려지지 않은 그러한 제품을 민감하고 예민한 부위의 적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과학적으로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언제나 최선이다.

  • Anne Z. Steiner et al. “Effect of Vaginal Lubricants on Natural Fertility”, Obstet Gynecol. 2012 Jul; 120(1): 44–51.
  • Steiner, M., Piedrahita, C., Glover, L., Joanis, C., Spruyt, A., & Foldesy, R. (1994). The Impact of Lubricants on Latex Condoms during Vaginal Inter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TD & AIDS, 5(1), 29–36. https://doi.org/10.1177/095646249400500108
  •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Programa para el uso del condón y los lubricantes, s.f. https://www.who.int/hiv/pub/sti/sex_worker_implementation/swit_4_es.pdf?ua=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