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 이후 질 위축은 에스트로겐과 다른 성호르몬의 감소 때문에 발생하며 이로 인해 일련의 증상과 징후가 나타난다. 사실 질 위축은 폐경기 동안의 만성적이고 또 매우 흔한 질환이다.
또한 제대로 진단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의 성 건강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에스트로겐 및 기타 성호르몬의 감소 수치를 대음순과 소음순, 질구, 외음부 전정, 음핵, 질, 요도, 그리고 방광의 변화와 관련 짓는다.
에스트로겐은 질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호르몬이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이러한 호르몬 수치의 감소를 질 위축을 특징 짓는 증상의 기본이 되는 질 생리학의 변화와 연관시킨다.
폐경 이후 질 위축을 나타내는 증상
폐경은 여성 생식기의 역할 종료를 의미하는 생리적인 과정이다. 이 과정은 여성 신체에 일련의 변화를 일으키는데, 일부 변화의 경우 일시적이지만 다른 일부는 확정적이다.
폐경 이후의 질 위축은 여성이 가벼운 수준에서 급성 수준에 이르는 다음의 증상과 징후를 경험하게 만든다.
- 질 건조
- 질 부위의 타는 듯한 느낌
- 음부 가려움
- 배뇨 시의 타는 듯한 느낌과 그것에 대한 감각의 증가
- 성관계 중의 통증
- 성관계 후의 경미한 출혈
- 질 협착과 단축
하지만 질 건조증은 피임 중, 수유 중, 출산 후, 또는 폐경 전후 등 여성 삶의 모든 단계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폐경기 동안 이 문제가 더 흔하긴 하지만 말이다. 실제로 질 건조증으로 인해 고통받는 여성의 절반 이상이 만 50세 미만이다.
폐경 이후 질 위축을 발생시키는 위험 요인
특정 요인은 질 위축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한 요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흡연: 흡연은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쳐 칠과 기타 조직에 산소 결핍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담배는 신체에서 생성되는 천연 에스트로겐의 양을 감소시킨다.
- 자연분만 경험이 없음: 연구자들은 자연분만으로 출산한 적이 없는 여성이 그렇게 한 여성보다 질 위축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고 추론한다.
- 성 활동 부족: 파트너의 유무와 관계없이 성 활동은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고 질 조직의 탄력을 촉진한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이 부족하다면 질 위축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
더 읽어보기: 질 건조증의 일반적인 원인
치료 방법
폐경 이후 나타나는 질 위축의 치료는 해당 부위를 회복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만약 증상이 가볍다면 1차 치료에는 질 건조증, 타는 듯한 느낌을 완화하기 위해 성행위 중 비호르몬성 질 보습제나 윤활제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추가로 보습제는 질 콜라겐 수화를 풍부하게 만들고 증상을 완화해 준다. 하지만 질 상피에는 효과가 없다.
증상이 중간이거나 심할 경우 전문가는 에스트로겐 치료를 권장한다. 하지만 환자가 질 위축만 앓고 있는 경우라면 대개 국소 에스트로겐 투여를 선택한다. 한편 여성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혈관 운동증상이 함께 나타나면 전신 호르몬 요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폐경 이후의 질 위축을 예방하기란 매우 어렵지만, 가능한 한 증상을 완화할 수는 있다. 그렇게 하려면 건강한 생활 방식을 따르고 담배와 같은 유해한 요소는 피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흡연 욕구를 조절하는 식물성 차 5가지
기타 치료법
위에서 언급한 치료법 외에 다른 방법으로도 이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한 예로 레이저 치료가 있는데, 질 영역 세포의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기 위해 열을 사용하는 최소 침습 기술이다. 가장 건조한 피부층을 새로운 세포로 대체시키고 질 점막의 구성 요소를 재구성하며 균형을 이루도록 도와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Ernesto Pérez Md Ginecólogo Obstetra, L. A., & Rojas Md, I. C. (2011). Menopausia: panorama actual de manejo M. rev. fac. med.
- D. W. Sturdee, & Panay, N. (2010). Recomendaciones para el manejo de la atrofia vaginal postmenopáusica. International Menopause Society.
- Palacios, S., Jesús Cancelo, M., Castelo-Branco, C., González, S., & Olalla, M. Á. (2012). Recomendaciones de la Sociedad Española de Ginecología y Obstetricia sobre la prevención y el tratamiento de la atrofia vaginal. Progresos de Obstetricia y Ginecologia. https://doi.org/10.1016/j.pog.2012.06.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