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세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자연철학

자연 세계에 대한 성찰은 사상의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현대 세계의 발전에 가장 크게 기여한 철학 분야 중 하나다.

자연 철학과 현대 세계에 대한 중요성.

자연철학은 자연과 물리적 세계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가리킨다. 따라서 연구 대상은 행성, 별, 자연 현상, 물질의 물리 화학적 구성 요소 등의 무생물과 생명체다. 이번 글에서는 자연철학 기원, 진화와 주요 철학자를 알아보겠다.

자연철학은 원시인이 우주의 웅장함과 조화, 자연 순환의 끊임없는 반복과 자연 현상의 통제할 수 없는 힘을 경외하던 것부터 시작했다.

역사 전반에 걸쳐 물리적 세계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설명이 생겨났으며 이는 인간의 이해와 숙달에 기여했다.

자연철학 기원

자연철학의 기원은 물리적 세계에 대한 최초의 성찰과 설명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초의 기록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최초의 자연철학자인 밀레토스의 탈레스와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 피타고라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저명한 사상가들의 설명 이론이 있다.

자연철학은 자연 존재의 기원과 구성의 확립이 특징이다. 물리적 세계를 구성하는 모든 것이 연결되어 살아있는 자연에 대한 순수한 변증법적 해석이 주어졌다.

이 시대에 자연은 존재의 끊임없는 변화로 유지되는 영속적이고 원초적인 실체로 이해했다. 세계의 기원은 아르케(원리)라고 하는 구체적인 대상(예: 물)을 기준으로 설명되었다.

자연철학
세계와 우주는 자연 철학의 관심사이며, 그것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

더 읽어보기: 내면의 평화를 찾아주는 도교의 4가지 가르침

자연철학 진화

중세 자연철학은 특정 아리스토텔레스의 우주론적 원리를 지구 중심적 이미지에 적응시키는 데 기반을 두었다. 자연은 보편적이고 자급자족할 수 있는 유기체, 우주 영혼에 의해 살아 움직이는 편재하는 힘의 통일된 체계로 인식되어 생명체(정신)와 무생물(물질)의 구분이 의미를 상실했다.

따라서 모든 것이 살아 있다고 가정하고 어떤 비자연적 존재가 개입하여 유기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근대에 이르러 철학자들은 스콜라적 자연관에 맞서 좀 더 과학적인 관점을 옹호한다. 다양하고 심오한 합리론자, 경험론자, 유물론자, 변증법적 설명을 발전시켰다.

이런 의미에서 현대 자연철학자들은 과학도 인문주의자도 아닌 중간에 위치하여 모든 것을 조금씩 섞는다. 즉, 실험을 옹호하는 생각도 발견한다.

자연철학은 자연 과학이나 자연 신학으로 대체되지 않았고 다양한 분야에서 그 특수성을 계속 발전시킨다.

이러한 공간 중 하나가 스트라스부르 대학의 미구엘 에스노자가 2008년에 설립한 ‘Circle of Philosophy of Nature’다. 이곳에서는 과학에서 형이상학으로의 연속성, 수학과 감각적 세계 사이의 관계, 과학에서 인과 관계의 다양한 측면, 결정론 및 자유와의 관계 등을 다룬다.

주요 학자

다음은 자연철학의 출현을 촉진한 학자 일부다.

  • 밀레투스의 탈레스(기원전 624년~기원전 546년):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처음으로 확인했으며 물이 우주 생명의 원리라고 말했다. 1년을 계절과 365일로 나눈 사람이기도 하다.
  • 아낙시만드로스(기원전 610년~기원전 546년): 우주와 자연이 무한한 불확정 물질의 작은 입자 또는 아페이론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옹호했다. 또한 생명이 물에서 생성되고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재생 및 진화한다는 가정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 아낙시메네스(기원전 615년~기원전 590년 사이 출생~기원전 525년): 우주의 끊임없는 움직임을 암시하는 주기성 개념을 최초로 도입했다. 또한 공기의 열과 냉기에 의한 물질의 팽창과 응결에 관해 이야기했다.
  •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년~기원전 322년): 위의 모든 것을 종합하여 소크라테스 이전 시대가 제기한 중요한 질문, 특히 운동 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했다. 또한 식물, 별, 동물에 대해 광범위하게 글을 썼다.
자연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동식물에 관한 당대 지식의 대부분을 체계화했다.

더 읽어보기: 느리게 살기 운동

자연철학이 사회발전에 미친 영향

자연철학의 출현과 발전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세계를 이해하는 근본적인 측면이다. 덕분에 인간은 물리적인 것에 대한 상대적인 지배와 객관적인 지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했으며 자연 재해의 영향을 줄이고 더 많은 식량을 생산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자연철학은 자신을 하나의 종으로 이해하고 전체 우주의 기원에 대한 이론을 제공했다. 결정적이지는 않지만 존재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odnar I. Aristotle’s Natural Philosophy [Internet]. California: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2018 [revisado 16 ene 2022]. Disponible en: https://plato.stanford.edu/entries/aristotle-natphil/
  • Curd P. Presocratic Philosophy [Internet]. California: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2020 [revisado 16 ene 2022]. Disponible en: https://plato.stanford.edu/entries/presocratics/
  • Del Soldato E. Natural Philosophy in the Renaissance [Internet]. California: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2019 [revisado 16 ene 2022]. Disponible en: https://plato.stanford.edu/entries/natphil-ren/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