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에 관한 속설과 오해

수 세기 동안 월경에 관한 속설과 오해가 여성을 제한하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했다. 이 글에서 그중 가장 유명한 속설에 대해 알아보자.
월경에 관한 속설과 오해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1

믿기 어려울지 모르겠지만, 아직도 월경에 관한 속설과 오해가 많이 있다. 대부분 금기시되는 주제로 인한 잘못된 정보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여성의 신체에 대한 수치심, 두려움, 무지가 자신의 신체 작동 방식을 알아가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인해 오늘은 월경에 관한 속설과 오해에 대해 깊이 알아보려고 한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월경에 관한 속설과 오해

스페인 세비야 대학의 한 연구팀은 연구를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말이 월경에 관한 속설과 오해를 퍼뜨리는 원인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그중 하나는 샤워나 목욕을 할 때 물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두려움이다. 많은 여성이 이를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스페인 발레아레스 제도 대학의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역사를 통틀어 월경 주기는 여성의 활동을 제한하고 약화하는 요인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속설은 대부분 월경 주기나 여성의 신체 자체 기능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을 때 나타났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따라서 당시에는 많은 여성이 자신의 신체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해하고자 전설적으로 내려져 오는 이야기에만 의지할 수 있었다.

월경과 관련하여 가장 흔한 속설과 오해는 아래와 같다. 전혀 근거가 없는 두려움을 타파할 수 있도록,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자.

1. 월경 주기는 똑같다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월경 주기는 일반적으로 3~5일간 이어지며, 주기는 28일에서 30일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일부 여성은 월경 주기가 남들보다 더 길 수도 있다. 나이가 들면 월경 주기가 최대 25일까지 짧아질 수 있다.

월경에 관한 속설과 오해

월경은 여성마다 다르다. 주기도 다를 수 있고, 심지어 나이가 들면서 바뀔 수 있다.

2. 월경 중에는 임신을 할 수 없다

이는 원치 않는 임신을 초래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할 수 있는 잘못된 속설이다. 월경 중에도 임신이 안 되는 것은 아니므로, 성관계를 할 때는 꼭 피임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성병도 마찬가지다. 다른 날과 마찬가지로 월경 중에도 전염의 위험이 있으니,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

3. 월경 중에는 운동을 피해야 한다

이는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다. 오히려 월경 중에는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몸매를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월경 기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도 있다.

운동은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몸 상태가 약해졌을 때만 삼가야 한다.

4. 월경 기간에는 혈액이 응고되므로 목욕을 하면 안 된다

역시 틀린 속설이다. 월경 중 목욕을 하면 일시적으로 출혈이 멈출 수 있지만, 온도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면서 일어나는 일이다.

욕조에서 일어나거나 샤워를 하면 곧 피가 다시 나올 것이다.

5. 월경 중에는 성관계를 피해야 한다

월경 중 성관계가 금기 사항은 아니므로, 완전히 피할 필요는 없다. 이는 연인과 상의해야 하는 개인적인 결정이다!

월경에 관한 속설과 오해

월경 중 성관계를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오직 자신의 몫이다. 선택은 나에게 달려 있다!

6. 친구와 많은 시간을 보내면 월경 기간이 같아진다

많은 사람이 이렇게 생각하지만, 아직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아니다. 이는 1971년경 심리학자인 마사 매클린톡이 제안한 주장이다. 하지만 연구 결과가 결정적인 것은 아니므로, 그녀는 주기의 동기화가 페로몬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생각했다.

그 후 정웨이 양, 제프리 C. 섕크와 같은 연구진이 연구를 이어나갔지만, 매클린톡의 이론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를 발견하지는 못했다. 따라서 연구진은 동기화가 단지 우연에 의한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기타 속설 및 오해

월경에 관한 속설과 오해

여성이 월경 중이라고 해서 일상적인 일을 할 수 없거나 ‘더러운’ 것은 아니다. 이는 월경과 관련하여 잘 알려진 잘못된 속설 중 하나이다.

앞서 언급한 속설과 오해 외에도, 다른 근거 없는 이야기는 여성에게 두려움을 심어주거나 심지어 자신을 ‘더럽다고’ 생각하게 할 뿐이다. 월경에 관한 근거 없는 속설은 다음과 같다.

  • 월경 중인 여성은 더럽고 불결하다는 속설은 완전히 틀린 말이다!
  • 월경이 정화 과정이라는 것은 또 다른 속설이다. 월경은 임신을 하지 않아 체내 자궁 내막 조직의 재생을 유발한다. 자궁 내막 조직은 다음 주기의 임신을 대비하여 수정란의 착상을 위해 재생된다.
  • 월경 중 머리를 감으면 안 된다는 말은 거짓이다!
  • 월경 중 마요네즈를 만들면 쉽게 굳어버린다는 말도 오해다. 여성은 월경 중에도 원하는 소스와 요리를 만들고 준비할 수 있다.
  • 월경이 ‘임신이 되지 않아 실망한 자궁의 대성통곡’이라는 말은 수십 년 전 여러 프랑스 의사들에 의해 퍼진 근거 없는 속설이다. 물론 전혀 사실이 아니긴 하지만 말이다!
  • 월경 중인 여성은 달걀을 먹거나 우유나 레몬주스를 마시면 안 된다는 속설도 틀린 말이다!
  • 월경 중에 발바닥을 만지면 안 된다는 것도 완전히 근거 없는 말이다!

여성으로 태어난 것은 마치 선물과 같으니, 자신의 어떤 부분도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

월경과 관련해서는 많은 속설과 오해가 있다. 안타깝게도 많은 여성이 오래전부터 전해져 내려온 이야기를 그대로 믿으면서 불안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제는 의학의 발전 덕분에 이러한 속설과 오해가 대대로 전해져 온 전설과도 같은 이야기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성차별적이고 잘못된 정보에 휘둘리지 말자. 여성으로 태어난 것은 축하하고 존중해야 할 선물과도 같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이 글은 어떤가요?
호르몬 피임약의 부작용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호르몬 피임약의 부작용

많은 여성들은 다양한 이유로 피임약을 사용한다. 과학 발전 덕분에 다양한 종류의 피임약이 개발되었고 여성들은 그중 가장 잘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럼에도 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때에는 일부 호르몬 피임약의 부작용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Bosch-Fiol, E., Ferrer-Pérez, V. A., & Manassero-Mas, M.-A. (1993). Creencias sobre la menstruacion: Analisis historico y situacion actual. Revista de Historia de La Psicologia.
  • Fernandéz, M. (2017). El ciclo femenino.
  • Giordano, M. G. (1992). Ciclo menstrual. Femina.
  • Gómez-Sánchez, P. I., Mora, Y. Y. P.-, Hernández-Aguirre, H. P., Jiménez-Robayo, S. P., & Pardo-Lugo, J. C. (2012). Menstruation in history. Investigación y Educación En Enfermería.
  • Pérez, R., Ferreres Traver, A., Hernández Baeza, A., Gadea Domenech, M., González Durán, E., & Navarro, N. (1995). Efectos de la información acerca del ciclo menstrual sobre las actitudes hacia la menstruación. Psicoth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