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약물

페니실린의 용도

페니실린은 비교적 안전하지만, 페니실린에 대한 과민성이나 알레르기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페니실린 및 페니실린의 용도

오늘은 페니실린의 용도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페니실린”은 ‘페니실리움’균에서 유래한 항생제다. 의학의 이 위대한 발견은 스코틀랜드의 미생물학자 알렉산더 플레밍 덕분이다. 그는 1928년에 페니실린을 발견했는데, 전문가들은 10년이 지나서야 대량 생산에 성공했다. 이때는 생화학자 에른스트 보리스 체인과 병리학자 하워드 플로리도 함께였다.

페니실린은 베타락탐(β-락탐) 계열에 속하는 항생제다. 이 항생제는 광범위한 작용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으며 폐렴구균, 연쇄상 구균, 클로스트리디움 테타니(파상풍을 유발하는 것), 수막염균과 같은 많은 다른 박테리아에 효과적이다.

페니실린은 그 시대의 환자들에게 치명적인 것으로 판명되었던 패혈증, 임질, 성홍열 등 질병을 근절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의학계에서 놀라운 발견이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의료 전문가들은 페니실린 투여 및 그 이후 발견된 합성 및 반합성 유도체의 투여를 상당히 남용해 왔다. 그 결과 박테리아는 이러한 항생제에 내성을 갖게 되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건강 문제로, 오늘날 전문가들은 이러한 내성 박테리아와 싸우기 위한 새로운 행동 메커니즘과 치료적 대안을 계속 연구하고 있다.

베타락탐 항생제란?

페니실린
페니실린은 베타락탐(β-락탐) 계열에 속한다. 그 발견은 의학 분야와 매우 관련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이런 종류의 항생제는 그람양성균과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만 효과적이기 때문에 좁은 범위의 항생제다. (그러나 페니실린은 넓은 스펙트럼이다.)

이 약은 경구 및 비경구로 투여되고 매우 안전하다. 가능한 부작용은 과민성 반응으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반응은 과민성 쇼크를 일으킬 수 있어서 통제되어야 한다. 더구나 태반 장벽을 넘을 수는 있지만, 임상에서 보여준 안전성이 뛰어나 임부에게 처방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항생제는 많은 용도로 쓰이고 있다.

베타락탐 항생제의 종류

베타락탐 항생물질 중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을 찾을 수 있다.

페니실린의 작용 메커니즘 

페니실린은 박테리아 성장을 죽이고 억제하는 약이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살균제로 보고 있다. 그러나 자라고 증식하는 미생물만 죽일 수 있고 휴면 중인 미생물은 죽일 수 없다.

더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페니실린은 베타락탐 항생물질에 속한다. 이 약물 계열은 박테리아의 생명에 필수적인 박테리아 세포벽 구조의 합성을 억제하여 이러한 미생물을 죽인다.

이를 위해 트랜스 펩타이드 화 과정을 억제하고 궁극적으로 펩티도글리칸 합성을 방지한다. 전반적으로 항생제는 세포 내부에 침투해야 하며, 일단 세포 안에 들어가면 페니실린 단백질과 결합한다.

더 읽어보기: 광범위항생제는 무엇일까?

페니실린의 부작용

부작용: 페니실린 알레르기
페니실린 알레르기는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일부 환자들도 위장의 불편함을 겪는다.

페니실린은 비교적 안전하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그중에서도 페니실린에 대한 과민성이나 알레르기가 있다. 이것이 가장 큰 부작용이며 심각성 환자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이 약물이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반응은 설사,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위장 장애와 칸디다스와 같은 추가 감염이다.

더 읽어보기: 항생제 복용에 내재된 위험

결론

페니실린의 발견은 의학에서 획기적이었고, 그 시대의 많은 치명적인 질병들을 근절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다른 발견뿐만 아니라, 이 약물의 남용도 항생제 내성의 발달로 이어졌다. 따라서 이러한 항생제는 그 효능이 현저히 떨어졌으므로 이제는 새로운 항생제가 필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igon, B. L. (2004). Penicillin: Its Discovery and Early Development. Seminars in Pediatric Infectious Diseases15(1), 52–57. https://doi.org/10.1053/j.spid.2004.02.001
  • Kardos, N., & Demain, A. L. (2011, November). Penicillin: The medicine with the greatest impact on therapeutic outcomes. Applied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 https://doi.org/10.1007/s00253-011-3587-6
  • Lobanovska, M., & Pilla, G. (2017). Penicillin’s discovery and antibiotic resistance: Lessons for the future? Yale Journal of Biology and Medicine90(1), 135–145.
  • Gaynes, R. (2017). The discovery of penicillin—new insights after more than 75 years of clinical use. Emerging Infectious Diseases23(5), 849–853. https://doi.org/10.3201/eid2305.161556
  • Macy, E. (2018). Penicillins. In Drug Allergy Testing (pp. 103–113). Elsevier Inc. https://doi.org/10.1016/B978-0-323-48551-7.00010-9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