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야는 강렬하고 달콤한 풍미와 다양한 영양소가 많아서 유명한 열대 과일이다. 파파야는 녹색일 때는 맛이 별로 좋지 않으니 잘 익은 상태로 먹어야 한다. 보통 과육으로 디저트나 스무디를 만들어서 먹는다. 하지만 이제 많은 사람이 파파야씨 효능을 알게 되어 건강 개선과 질병 예방을 위해 경제적인 천연 재료로 활용한다.
파파야씨는 보통 버려지지만 파파야씨에 는 몸에 다양한 효능을 제공하는 영양소가 있다. 아래 글을 읽어보고 파파야씨가 선사하는 6가지 건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엄청난 효능을 자랑하는 파파야씨
1. 장 건강 향상
파파야씨에는 소화 효소와 항기생충 성분이 농축되어 있어서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아주 좋다. 장 내에서 증식하는 기생충 제거를 촉진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칼파인이 함유되어 있다.
칼파인은 pH 수준도 적절하게 유지해 주기 때문에 장내 세균총을 위해서도 이상적이다.
사용 방법
- 마른 파파야씨를 몇 개 간 다음 끓는 물에 넣는다.
- 몇 분간 우린 다음 꿀을 넣고 하루에 2~3회 마신다.
더 읽어보기: 췌장 건강을 개선하는 비법
2. 간 해독
파파야씨는 함유된 영양소 덕분에 간 해독을 위한 동양 의학의 약재로 사용되어져 왔다. 파파야씨의 소화 효소와 항산화제는 체내 독소의 분해를 돕는다. 또한 간경변 및 간 결석을 치료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사용 방법
- 신선한 혹은 마른 파파야씨를 5개씩, 하루에 2번 한 달 동안 먹는다.
- 스무디나 주스에 넣을 수도 있다.
3. 신장 보호에 좋은 파파야씨
신장 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파파야씨를 매일 조금씩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파야씨는 소염 작용을 하고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비뇨기와 신장을 청소하고 감염과 신부전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파파야의 효능과 사용법
사용 방법
- 하루에 세 번 파파야씨 6~7개를 씹어 먹는다.
- 이에 더해 하루에 물을 6~8잔 마신다.
4. 염증 해소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파파야는 체내 염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효소가 다량으로 들어있다.
파파인과 키모파파인은 염증을 촉발하는 요인을 막고 다음 질환의 심각성을 완화한다.
- 류마티스 관절염
- 통풍
- 천식
- 골관절염
5. 체중 감량을 돕는 파파야씨
파파야씨는 살을 빼려고 하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된다. 파파야씨의 해독과 소화 성분은 체내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며 동시에 신진대사의 최적화를 돕는다. 또한 체중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열쇠인 당 축적도 방지한다.
사용 방법
- 파파야씨 몇 개를 갈아서 따뜻한 물 한 잔에 넣는다.
- 매일 공복에 마신다.
6. 위장 감염 예방
파파야씨의 항생 및 소염 성분은 위장 감염을 해소하는 데 아주 좋다. 살모넬라나 포도상구균과 같은 해로운 세균을 효과적으로 없앤다.
게다가 파파야씨는 복부 염증을 완화하고 몸에서 가스와 노폐물 제거를 돕는다.
사용 방법
- 말린 파파야씨 5개를 빻아서 가루로 만든다.
- 카밀러 차를 끓이고 가루를 넣는다.
- 적당한 온도가 될 때까지 식힌 다음 마신다.
-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하루에 2~3회 반복한다.
보다시피 파파야씨는 버리지 않고 둘 만한 가치가 있다. 건강에 아주 좋으며, 다양한 질병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한번 먹어보고 직접 효능을 느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mazu, L. U., Azikiwe, C. C. A., Njoku, C. J., Osuala, F. N., Nwosu, P. J. C., Ajugwo, A. O., & Enye, J. C. (2010). Antiinflammatory activity of the methanolic extract of the seeds of Carica papaya in experimental animals. Asian Pacific Journal of Tropical Medicine, 3(11), 884-886.
- Pandey, S., Cabot, P. J., Shaw, P. N., & Hewavitharana, A. K. (2016). Anti-inflammatory and immunomodulatory properties of Carica papaya. Journal of immunotoxicology, 13(4), 590-602.
- Nakamura, Y., Yoshimoto, M., Murata, Y., Shimoishi, Y., Asai, Y., Park, E. Y., … & Nakamura, Y. (2007). Papaya seed represents a rich source of biologically active isothiocyanate.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55(11), 4407-4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