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야는 강렬하고 달콤한 풍미와 다양한 영양소가 많아서 유명한 열대 과일이다. 파파야는 녹색일 때는 맛이 별로 좋지 않으니 잘 익은 상태로 먹어야 한다. 보통 과육으로 디저트나 스무디를 만들어서 먹는다. 하지만 이제 많은 사람이 파파야씨 효능을 알게 되어 건강 개선과 질병 예방을 위해 경제적인 천연 재료로 활용한다.
파파야씨는 보통 버려지지만 파파야씨에 는 몸에 다양한 효능을 제공하는 영양소가 있다. 아래 글을 읽어보고 파파야씨가 선사하는 6가지 건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엄청난 효능을 자랑하는 파파야씨
1. 장 건강 향상
파파야씨에는 소화 효소와 항기생충 성분이 농축되어 있어서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아주 좋다. 장 내에서 증식하는 기생충 제거를 촉진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칼파인이 함유되어 있다.
칼파인은 pH 수준도 적절하게 유지해 주기 때문에 장내 세균총을 위해서도 이상적이다.
사용 방법
- 마른 파파야씨를 몇 개 간 다음 끓는 물에 넣는다.
- 몇 분간 우린 다음 꿀을 넣고 하루에 2~3회 마신다.
더 읽어보기: 췌장 건강을 개선하는 비법
2. 간 해독
파파야씨는 함유된 영양소 덕분에 간 해독을 위한 동양 의학의 약재로 사용되어져 왔다. 파파야씨의 소화 효소와 항산화제는 체내 독소의 분해를 돕는다. 또한 간경변 및 간 결석을 치료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사용 방법
- 신선한 혹은 마른 파파야씨를 5개씩, 하루에 2번 한 달 동안 먹는다.
- 스무디나 주스에 넣을 수도 있다.
3. 신장 보호에 좋은 파파야씨
신장 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파파야씨를 매일 조금씩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파야씨는 소염 작용을 하고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비뇨기와 신장을 청소하고 감염과 신부전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파파야의 효능과 사용법
사용 방법
- 하루에 세 번 파파야씨 6~7개를 씹어 먹는다.
- 이에 더해 하루에 물을 6~8잔 마신다.
4. 염증 해소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파파야는 체내 염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효소가 다량으로 들어있다.
파파인과 키모파파인은 염증을 촉발하는 요인을 막고 다음 질환의 심각성을 완화한다.
- 류마티스 관절염
- 통풍
- 천식
- 골관절염
5. 체중 감량을 돕는 파파야씨
파파야씨는 살을 빼려고 하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된다. 파파야씨의 해독과 소화 성분은 체내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며 동시에 신진대사의 최적화를 돕는다. 또한 체중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열쇠인 당 축적도 방지한다.
사용 방법
- 파파야씨 몇 개를 갈아서 따뜻한 물 한 잔에 넣는다.
- 매일 공복에 마신다.
6. 위장 감염 예방
파파야씨의 항생 및 소염 성분은 위장 감염을 해소하는 데 아주 좋다. 살모넬라나 포도상구균과 같은 해로운 세균을 효과적으로 없앤다.
게다가 파파야씨는 복부 염증을 완화하고 몸에서 가스와 노폐물 제거를 돕는다.
사용 방법
- 말린 파파야씨 5개를 빻아서 가루로 만든다.
- 카밀러 차를 끓이고 가루를 넣는다.
- 적당한 온도가 될 때까지 식힌 다음 마신다.
-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하루에 2~3회 반복한다.
보다시피 파파야씨는 버리지 않고 둘 만한 가치가 있다. 건강에 아주 좋으며, 다양한 질병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한번 먹어보고 직접 효능을 느껴보자!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Amazu, L. U., Azikiwe, C. C. A., Njoku, C. J., Osuala, F. N., Nwosu, P. J. C., Ajugwo, A. O., & Enye, J. C. (2010). Antiinflammatory activity of the methanolic extract of the seeds of Carica papaya in experimental animals. Asian Pacific Journal of Tropical Medicine, 3(11), 884-886.
- Pandey, S., Cabot, P. J., Shaw, P. N., & Hewavitharana, A. K. (2016). Anti-inflammatory and immunomodulatory properties of Carica papaya. Journal of immunotoxicology, 13(4), 590-602.
- Nakamura, Y., Yoshimoto, M., Murata, Y., Shimoishi, Y., Asai, Y., Park, E. Y., … & Nakamura, Y. (2007). Papaya seed represents a rich source of biologically active isothiocyanate.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55(11), 4407-4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