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따돌림 증후군은 무엇일까?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9월 10, 2018
부모가 이혼을 하더라도 자신에게 사랑을 주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변치 않는다는 점을 아이가 이해해야 한다.

부모 따돌림 증후군(parental alienation syndrome)은 무엇이며 어떻게 피할까? 부모 따돌림 증후군은 정신의학적인 정식 개념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지만 모든 사람들은 이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상대방에게 매우 의존적인 태도를 갖고 관계의 끝을 맺기 전에 헤어지지 않으려 모든 방법을 취해보기 위해 관계를 지속해 나가는 많은 부모들이 있다.

그렇지만 이 상황에 아이들이 있다면 부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가능한 한 빠르고 복잡하지 않게 나와야 한다. 부모들은 언제나 그 누구에게도 상처가 가지 않도록 좋은 관계에서 끝을 맺어야 한다.

문제의 끝을 볼 수 있도록 배우자와의 관계를 정리하는 것은 포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그 대신 부모로서 아이에게 가장 최선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네 아빠는 정말 나쁜 사람이야”

부모 따돌림 증후군은 무엇일까?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네 아빠는 정말 나쁜 사람이야” 라는 말은 아이가 부모 따돌림 증후군의 결과로 부모 중 한 사람에 대해 생각을 할 수 있는 표현이다. 부모가 이혼을 하거나 그 과정에 놓여 있다면 아이들은 부모 중 한 사람에게 돌을 던지고 나쁜 말을 하기 시작할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은 자신들의 태도로 인한 피해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마치 자기 자신에 대해서만 생각을 하는 것처럼 말이다. 부모들은 자녀가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매우 예민한 단계에 있으며 부정적인 경험은 그들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자국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을 잊어버린다.

예를 들어, 엄마가 아이에게 “네 아빠는 나쁜 사람이야” 라는 말을 하면 아이들에게는 부모 따돌림 증후군이 생기기 시작할 것이다. 그 결과 아이들은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신뢰도를 잃고 편파적인 행동을 하며 멸시감을 느끼기까지 할 것이다. 그렇지만 실제로 아빠가 아이에게 잘못을 저지른 것은 아니다.

만약 아빠 또한 자신의 전처에 대해 나쁘게 말을 한다면 아이는 이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감정의 시소에 직면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아이는 그 어떠한 부모에게도 신뢰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부모가 아이를 서로 자신의 편으로 만들고자 하는 행동으로 인해 아이는 끊임없이 변하는 불신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부모 따돌림 증후군 예방

부모 따돌림 증후군은 무엇일까?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부모 따돌림 증후군은 아이들을 불안정하게 만들어 사람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지게 만들거나 자신의 부모에 대한 존경심을 사라지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약해져 남들에게 쉽게 휩싸이게 될 경향이 있다. 이러한 행동의 원인은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된 낮은 자존감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이러한 행동을 하지 않으면 자녀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피해야 할 행동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아이 주변에서 배우자에 대해 나쁘게 말을 하는 것
  • 내가 아닌 배우자를 보고 싶어하는 마음이 드는 것을 미안하게 만들어 아이를 조종하려는 것
  • 배우자에게 불리한 말이나 태도를 받아주고 칭찬하는 것
  • 이혼 또는 별거에 대해 자세하게 말해주지 않는 것

이러한 경우 자녀를 자신의 버팀목으로 사용하거나 배우자를 모질게 대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는 그 어떠한 잘못도 저지르지 않았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은 스스로를 추하게 보이게 만들 것이다.

아이들에게 정직하고 진실되게 행동하자

부모 따돌림 증후군은 무엇일까?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가장 어린 자녀에게도 이혼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부모들은 아이들이 너무 어려서 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잘못 생각한다.

아이들을 이해시키려면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고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해 명확한 답을 내려줘야 한다. 아이가 이해를 하지 못해 방황을 하지 않고 이 상황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왜 일어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들은 헤어짐이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부모들이 여전히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헤어지는 일이 가장 최악의 사건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 모든 것은 부모의 이혼과 관련하여 슬프고 단절된 느낌을 주지 않아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아이는 부정적인 환경이 사람을 행복하게 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해할 것이며 만약 그러한 상황이 자신에게 닥치면 그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좋은 행동임을 알게 될 것이다.

아이가 이해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부모가 이혼을 하더라도 자신에게 사랑을 주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변치 않는다는 점이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