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의 유래, 증상 및 치료
괴사성 궤양성 치주염(ANUG: Acute Necrotizing Ulcerative Gingivitis)으로도 알려진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은 요즘은 보기 드문 질환이다. 또 다른 영문 이름인 ‘Trench Mouth’는 전시의 비위생적인 조건과 습관으로 인해 군 부대에서 퍼졌던 유래를 반영하고 있다.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은 혀에 존재하는 유두의 괴사로 인해 잇몸에서 출혈이 일어난다. 전반적인 구강건강이 악화됐을 때 나타나며 고통스러운 감염 증상으로 번지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이 질환은 요즘 보통 에이즈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후천성 면역결핍은 대개 이 질환을 보유한 환자의 90%에서 이런 악화된 구강 상태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의 원인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은 잇몸에 염증이 일어났을 때 생기게 되는 질환이다. 방추막대균 (Bacillus fusiformis)과 방추형 스피로헤타(BorreliaVincentii)와 같은 세균종은 해당 병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 바이러스만이 영향을 끼치는 위험 요소가 아니다.
과학 연구에 따르면 이 질환과 관련이 있는 입 안의 부위들은 다음과 같이 4곳이 존재한다.
- 세균 지대는 뚜렷한 형태와 특징을 가진 많은 박테리아가 덩어리 모양으로 존재하는 곳이다. 이 박테리아들은 처음에 반드시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박테리아의 지나친 확산이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
- 백혈구가 가장 많고 감염 지대에 가장 먼저 도달하게 되는 호중구. 이 부위는 고름의 일부이고, 이 경우 박테리아 영역에 존재한다.
- 괴사지대는 세포사멸이 일어나는 곳이다. 길쭉하고 나선형으로 생긴 세균의 일종인 스피로헤타(Spirochetes)가 이곳에 다수 존재한다.
- 스피로헤탈에 의한 침투는 스피로헤타가 침투하는 마지막 층에서 이루어지며 다른 종류의 박테리아는 존재하지 않는다.
미국 국립 의학도서관(the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에 따르면, : 스트레스, 구강 위생 불량, 흡연, 영양 실조, 약한 면역 체계 등과 같은 요소들이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과잉 성장을 촉발할 수 있다.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은 심각한 잇몸염, 즉 출혈이 있는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입의 연조직이 깊이 관여하는 형태이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 입술포진 치료법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의 증상
MSD 매뉴얼에 따르면 감염은 보통 갑자기 시작되는데, 통증과 출혈이 심한 잇몸에 과도한 침을 흘리게 된다고 한다. 가장 일반적인 임상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입냄새, 눈에 띄게 나쁜 냄새가 나는 경우
- 치아 사이의 분화구 같은 궤양
- 발열 증상
- 입안의 불쾌한 맛, 환자 자신이 인지할 수 있음(일부에서는 금속성 맛이라고 표현함)
- 잇몸이 붉고 피투성이가 되는 회색빛 잇몸막
환자는 이러한 증상 때문에 말하기, 먹기, 그리고 삼키기 같은 일반적인 활동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또한, 목 안의 림프절도 감염에 반응하여 부풀어오르는 경우(림프절증, lymphadenopathy)가 많다.
합병증 가능성
정상적으로 먹고 사는 데 어려움을 고려할 때, 이 질환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일반적인 합병증은 체중 감소, 탈수, 치아 손실이다. 만약 이 상태를 가진 사람이 이러한 임상 징후를 무시한다면 박테리아가 혈액에 침투할 수 있고, 이것은 균혈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런 감염 증상은 여러 신체 기관에 영향을 미치고 게다가 패혈성 쇼크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해야 한다. 이는 신체가 과민반응을 하고 혈압이 떨어질 때 발생하곤 한다.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의 진단
과학 포털(the scientific portal of Drug)에 따르면 신체 검사는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을 감지하는 첫 번째 단계이다. 전문가들은 궤양, 치아 주변의 회색 반점, 치골 조직의 파괴 등의 증상들을 찾아 볼 것이고 진단은 대개 빠르고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거의 없다.
의사는 혈액 검사와 엑스레이 검사를 요구할 수 있으며, 후자는 병변의 범위가 명백하므로 감염으로 인한 손상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치료의 접근 방식은 임상 사진의 심각도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종류의 잇몸 염증도 의학적인 개입이 필요하며 모든 것이 감염 때문은 아니다. 구강 감염은 박테리아가 혈류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상당히 악화될 수 있다.
치료 방법
건강포털 지그프리드 라인(Sigfried Rhein)에 따르면 치료의 목표는 감염을 치료하고 증상학적 불쾌감을 해소하는 것으로 항생제 사용을 통해 이를 할 수 있지만,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의 상세한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한다. 이 질병은 구강 위생과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 환자는 집에서 염수나 과산화수소 용액으로 주기적으로 입 안을 헹궈야 한다.
- 의사들은 평소 장애로 인한 구강기구의 연약성 때문에 이를 닦지 말 것을 권하고 있지만, 헹굼과 세척 후에는 질환의 재발 방지를 위해 평생 이를 닦아야 한다.
칫솔질은 구강 질환을 예방하고 잇몸과 치아 감염을 억제하는 저비용의 간단한 도구이다.
예방법
예방법은 간단하고 좋은 영양 섭취, 적절한 구강 위생 그리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기반으로 한다. 전문가들은 또한 환자들이 활동을 계속하고 담배를 끊을 것을 권고한다.
또한 많은 경우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중요한 심리적 요소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환자들은 때때로 이와 같은 병리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약리학적 분야 이상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치은염에 효과적인 5가지 가정 요법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은 개인 위생 수준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 만큼 예전만큼 흔하지 않다. 하지만 이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일 이를 닦고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imeone Giordano, S., & Castillo Amature, C. D. (2007). Gingivitis úlcero necrosante y su relación con el VIH/SIDA. Acta odontológica venezolana, 45(3), 473-478.
- Lira, D. P., & Zerón, A. (2013). Gingivitis ulcerativa necrotizante Revisión y reporte de dos casos. Revista Mexicana de Periodontología, 4(1), 7-14.
- Boca de trinchera, Medlineplus.gov. Recogido a 27 de enero en https://medlineplus.gov/spanish/ency/article/001044.htm
- Gingivitis ulcerativa necrotizante aguda (GUNA), MSDmanuals. Recogido a 27 de enero en https://www.msdmanuals.com/es/hogar/trastornos-bucales-y-dentales/enfermedades-periodontales/gingivitis-ulcerativa-necrotizante-aguda-guna
- Boca de trinchera, drugs.com. Recogido a 27 de enero en https://www.drugs.com/cg_esp/boca-de-trinchera.html
- Boca de trinchera, Siegfried Rhein. Recogido a 27 de enero en https://siegfried.com.mx/boca-de-trinch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