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자핀은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군에 속하는 약물이다. 의사들은 조현병 치료뿐 아니라 양극성 장애 및 조울증 증상과 관련된 우울증 위기 치료에도 이 약을 처방한다.
제약회사 일라이릴리앤드컴퍼니는 올란자핀 제제의 제조와 유통을 담당했으나 이 약물에 대한 특허는 2011년에 만료되었다. 이제 올란자핀은 전 세계적으로 일반 사용될 수 있다.
조현병에 대한 학습
조현병은 왜곡된 생각, 환각, 심지어 망상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적인 정신질환이다. 이 세 가지 증상은 임상적으로 “양성”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의사들이 말하는 “음성” 증상도 겪을 수 있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 사회적 고립
- 무감각증
- 정서적 반응 감소
조현병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어떤 사람들은 일련의 요인에 의해 조현병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주요 사항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뇌의 생화학적 변화. 이 병에 걸린 사람들은 보통 뇌의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수치가 변했다.
- 유전적 요인. 부모나 다른 가까운 친척에게 이 질병이 있으면 아이의 확률이 높아진다.
- 임신 중의 문제: 임신 기간에 특정 감염과 외상과 함께 무산소증과 같은 특정한 합병증이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정신 질환과 다른 문제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행동의 구조와 메커니즘: 올란자핀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이 항정신병제는 벤조디아제핀과 관련된 화학적 구조로 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쿠에티아핀 및 클로자핀과 구조적으로 관련이 있다. 올란자핀의 항정신병 활성은 세로토닌 수용체와의 상호작용 때문이다. 구체적으로는 뇌의 5-HT2 부분에 있는 세로토닌 수용체를 차단한다.
또한, 도파민 D1 수용체 및 D2 수용체와도 상호작용을 한다. 무스카린콜린거 수용체, 알파아드레날린, 히스타민 H1에 친화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모든 상호작용 때문에 올란자핀은 약간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지만 이들 수용체에 대한 친화력이 높아 조현병의 양성 및 음성 증상을 모두 크게 개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약의 작용 제형이 장기화하였다는 것도 언급할 가치가 있다.
더 읽어보기: 정신 질환의 10가지 경고 증상
약물동태학: 올란자핀의 흡수 과정
약물동태학은 약물이 한번 투여되면 겪게 되는 흡수, 분포, 신진대사, 소실 등의 과정을 포함한다. 그런 의미에서 올란자핀은 구강 섭취 후 빠르게 흡수된다.
일단 흡수되면 6시간 후 혈장 내 최대 농도에 도달한다. 음식물의 존재는 흡수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모든 약물에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 약물의 생물학적 이용 가능성, 즉 그 작용을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혈중 약물의 최대 농도는 그다지 높지 않다. 강한 1차 간 대사 작용이 그 원인이다. 따라서 투여량의 40%만이 전신 순환에 도달한다.
약물이 좀 더 용해되어 쉽게 제거되기 위해 체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의 집합체인 신진대사는 간에서 일어난다.
일단 대사되면 대사물이라고 알려진 결과 물질은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경우 올란자핀에 의해 진행된 화학반응에서 비롯된 대사물은 약리학적 활성도가 없다.
대사 후 대사물과 그 결과 약물은 모두 소변과 함께 30%, 대변과 함께 약 55% 등 몸에서 빠져나간다.
올란자핀의 부작용
마지막으로 이 약물의 가장 빈번한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 체중증가
- 졸음
- 프로락틴 수치의 증가
- C 레벨 콜레스테롤, 포도당 및 트리글리세라이드 상승
- 어지럼증
- 기립성저혈압
- 변비
- 이상 운동증
더 읽어보기: 길랑-바레 증후군은 무엇인가?
결론
올란자핀은 조현병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약물이다. 인체에 미치는 강력한 효과 때문에 의학적 처방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따라서 의사가 처방하지 않는 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항상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물어보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e Matos E Souza, F. G. (2005). Tratamento do transtorno bipolar – Eutimia. Revista de Psiquiatria Clinica.
- Biblioteca Nacional de Medicina de los EE.UU. (2016). Olanzapina: MedlinePlus medicinas.
- AEMPS. (2017). Olanzapina. Ministerio de Sanidad, Política Social e Igualdad.
- Nagai, N., & Watanabe, K. (2013). [Olanzapine]. Nihon Rinsho. Japanese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https://doi.org/10.1016/S0140-6736(05)63186-8
- Duggan, L., Fenton, M., Rathbone, J., Dardennes, R., El-Dosoky, A., & Indran, S. (2009). Olanzapine for schizophrenia.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John Wiley and Sons Ltd.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1359.pu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