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문제를 해결해주는 천연 트리트먼트를 알아보자.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손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일단 손톱에 문제가 생기면 미관상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손톱 상태는 건강 상태를 말해 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손톱은 손가락과 발가락 끝을 보호하는 단단한 피부이다. 손톱은 단단한 단백질과 섬유, 케라틴으로 형성되어 있다. 손톱이 약해지거나 색깔이 변하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위생은 미적인 측면을 포함한 모든 의미에서 중요하다. 모든 상태가 좋아야 육안으로도 좋아 보이는 것이다. 이는 저마다 다른 목적의 다양한 화장품, 뷰티 제품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한다.
손톱 문제를 해결하고 예쁜 손톱을 갖고 싶다면, 화학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천연 재료를 사용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수분 크림, 매니큐어, 매니큐어 리무버 등은 손톱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손톱에는 곰팡이, 염증, 반점, 악취가 생길 수 있고 심각하게는 손톱이 빠질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일반적인 손톱 문제를 없애주는 천연 재료들을 소개한다.
더 읽어보기: 손톱의 검은 선은 암을 나타낼 수도 있다
손톱 문제를 해결해주는 천연 트리트먼트
1. 곰팡이가 있을 때
곰팡이가 생기는 것도 가장 흔한 손톱 문제 중 하나이다. 손톱 건강을 깨뜨리는 감염이다. 곰팡이는 위생 상태가 나빠서, 습해서 발생할 수 생길 수 있으며 케라틴을 먹고 산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방부 효과가 있는 티트리 오일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티트리 오일은 항진균 크림이나 연고만큼 효과가 좋다.
해결 방법
- 샤워 후에 물기를 잘 닦는다.
- 곰팡이가 생긴 손톱에 티트리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고 마르도록 둔다.
- 상태가 좋아질 때까지 매일 샤워 후에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샤워를 할 때 흔히 저지르는 8가지 실수
2. 손톱이 깨졌을 때
- 아몬드 오일과 레몬: 두 가지 재료를 잘 섞어 손톱에 바르고 2분 기다렸다 물로 헹군다.
- 코코넛 오일: 오일을 따뜻하게 데운 후 손톱에 바르고 마사지 한 후 1분 간 그대로 둔다.
- 아르간 오일: 이 오일을 손톱에 바르고 2분 정도 마사지한다.
3. 손톱에 금이 갔을 때
세제나 감귤류 및 연마제 같은 화학 물질은 손톱을 손상시킨다. 손톱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막는다. 손톱이 쉽게 갈라지는 것이다.
손톱은 사실 거의 모든 것과 접촉될 수 밖에 없는 부위이므로 손톱을 잘 관리해야 한다.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및 관리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임을 꼭 기억하자.
해결 방법
- 청소를 할 때에는 꼭 장갑을 낀다.
- 손톱을 보호해주는 제품을 꾸준히 바른다.
- 우유나 달걀, 아보카도, 시금치 같이 손톱 성장을 촉진시키는 음식을 잘 챙겨먹는다.
- 매주 매니큐어, 페디큐어를 한다. 손톱이 잘 자라고 있는지와 손톱 상태를 확인하라는 뜻이다.
4. 손톱이 안으로 자랄 때
아마 이것은 제일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일 것이다. 잘 맞지 않는 신발을 신거나 손톱이 변형되거나, 잘 관리하지 않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잘랐을 때 손톱이 안쪽으로 자란다. 그리고 보통 엄지 발가락이 이렇게 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다른 손발톱도 이렇게 될 수 있다.
해결 방법
- 뜨거운 물에 담그고, 몇 분있다 물기를 잘 닦는다.
- 올리브 오일이나 아몬드 오일로 부드럽게 마사지 한다.
- 손톱 아래에 젖은 면 작은 조각을 둔다.
- 부위가 부드러워지면 조심스럽게 손톱을 자른다. 이때 깨끗하고 잘 드는 손톱깍이를 사용한다.
- 동그랗게 자르지 말고 네모로, 일자로 자른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raelos, Z. D. (2013). Cosmetic treatment of nails. Clinics in Dermatology.
https://doi.org/10.1016/j.clindermatol.2013.06.008 - Murdan, S. (2016). Nail disorders in older people, and aspects of their pharmaceutical trea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eutics.
https://doi.org/10.1016/j.ijpharm.2016.05.022 - Pérez, C. A., Rojas, S. J., & Montes, V. D. (2011). Hongos formadores de micorrizas arbusculares: una alternativa biológica para la sostenibilidad de los agroecosistemas de praderas en el caribe colombiano. Revista Colombiana de Ciencia Animal.
https://doi.org/10.1073/pnas.252626999 - Quirúrgica, M. (2012). Dermatología. Dermatologia Cosmetica, Medica y Quirurgica.
https://doi.org/10.1016/j.ijfoodmicro.2015.01.016 - Singal, A., & Arora, R. (2015). Nail as a window of systemic diseases. Indian dermatology online journal, 6(2), 67-74.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375768/ - Nail Diseases (n.d). Medline Plus.
https://medlineplus.gov/naildisease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