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성 위염을 완화하는 방법을 찾고 있는가? 스트레스성 위염으로도 알려진 신경성 위염은 긴장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들로 위 내벽이 자극을 받아서 생기는 질환이다.
위장 내 박테리아 증식이나 자극적이거나 산성인 식품 섭취로 위염이 생기는 것이 아니다. 신경성 위염의 주요 촉발 원인은 소화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과 위액의 오용을 유발하는 정서적 충격이다.
신경성 위염은 급성이나 만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위산 역류나 과민대장증후군과 같은 증상과 혼동할 수도 있다
위산 역류나 과민대장증후군과 혼동되는 증상에는 상복부의 쓰라림, 가스, 복부 팽만감, 그리고 심한 경우 혈변이 포함된다.
다행히도 일부 천연 재료들이 회복을 촉진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자연 요법으로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신경성 위염을 완화하는 5가지 최고의 자연 요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문제가 생겼을 때 망설이지 않고 바로 시도해보자.
신경성 위염을 완화하는 5가지 자연 요법
1. 회향 씨 차
회향 씨 차는 위장관 근육 이완을 돕고 신경성 위염으로 인한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화계 치료제다.
회향 씨의 소염 및 진정 작용이 통증을 완화하고, 가스가 차는 것을 예방한다.
재료
- 물 1컵 (250mL)
- 회향 씨 1/2 테이블스푼 (5g)
- 꿀 1 테이블스푼 (25g)
만드는 방법
- 물 한 컵을 끓인 다음 회향 씨를 넣는다.
- 10분간 우린 다음 거르고, 꿀을 한 테이블스푼을 넣어 단맛을 더한다.
마시는 방법
- 신경성 위염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차를 한 컵 마신다.
- 필요하다면 하루에 2~3번 반복한다.
참고하면 좋을 글: 소화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스무디
2. 배 바나나 스무디
배와 바나나에 함유된 효소 및 천연 섬유질은 신경성 위염의 위 점막 자극을 완화하는 데 이상적이다.
비타민 및 무기질과 함께 과도한 위산 생성을 막고 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재료
- 배
- 잘 익은 바나나
- 물 1잔 (200mL)
만드는 방법
- 과일을 다진 다음 블렌더에 물과 함께 간다.
마시는 방법
- 쓰라림이나 기타 신경성 위염 증상을 느끼면 바로 만든 신선한 주스를 마신다.
- 문제가 완화할 때까지 하루에 한 번 마신다.
3. 쌀 물
쌀 물은 식이섬유 및 항산화제 때문에 신경성 위염의 쓰라림과 통증을 완화하는 최고의 치료제다.
쌀 물을 마시면 신경계를 완화하고, 신경성 위염과 관련된 스트레스 및 불안을 줄인다.
재료
- 물 1컵 (250mL)
- 쌀 2 테이블스푼 (40g)
만드는 방법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쌀을 넣는다.
- 실온에서 2~3시간 동안 두었다가 물만 거른다.
마시는 방법
-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하루에 두 번씩 마신다.
더 읽어 보자: 쌀 푸딩을 먹고 살을 빼자
4. 꿀물
이 천연 치료제는 신경성 위염 치료에 좋은 성분을 두 배로 제공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해서 위 점막을 부드럽게 만든다.
또한 꿀의 천연 효소가 소화 과정을 도우며, 당이 에너지를 보충해 준다.
재료
- 물 1컵 (250mL)
- 꿀 2 테이블스푼 (50g)
만드는 방법
- 물 1컵을 데운 다음 꿀을 넣는다.
마시는 방법
- 공복에 마시거나, 신경성 위염으로 인한 쓰라림을 느낄 때 마신다.
5. 무향 젤라틴
무향 젤라틴으로 만든 천연 음료는 위 내벽을 부드럽게 만들어 소화계 병변으로 인한 자극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무향 젤라틴에는 쓰라림을 완화하고, 신경계 활동을 조절하는 필수 아미노산, 항산화제, 소염제가 함유되어 있다.
재료
- 물 1/2컵 (125mL)
- 무가향 젤라틴 1테이블스푼 (9g)
만드는 방법
- 물 1/2컵을 데운 다음 무향 젤라틴을 넣는다.
- 10분간 두었다가 마신다.
마시는 방법
- 공복에 혹은 매 식전에 젤라틴 음료를 마신다.
- 신경성 위염 증상이 느껴질 경우 식간에 마신다.
스트레스 때문에 위가 자주 자극을 받고 긴장하면 배가 아프거나 쓰라린가? 그렇다면 신경성 위염이 있을 수 있다.
위에서 소개한 치료법으로 짜증 나는 증상에 대처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ore, S. M., Fontaine, O., & Pierce, N. F. (1996). Efficacy of rice-based oral rehydration. The Lancet, 348(9021), 193–194.
Luo, J., Wang, T., Liang, S., Hu, X., Li, W., & Jin, F. (2013). Experimental gastritis leads to anxiety- and depression-like behaviors in female but not male rats. Behavioral and Brain Functions : BBF, 9, 46. https://doi.org/10.1186/1744-9081-9-46 - Owen, D. A. (1996). The morphology of gastritis. The Yale Journal of Biology and Medicine, 69(1), 51–60.
- Selviana, B. Y. (2015). Effect of coffee and stress with the incidence of gastritis. Majority. https://doi.org/J MAJORITY|Volume 4 Nomor2|Januari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