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려운 눈을 완화하는 몇 가지 자연 요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눈 가려움증은 대체로 알레르기 증상이지만, 그 외에도 여러 원인이 있다. 눈이 가려우면 가려움증을 잠깐이라도 해소하고자 자연스레 눈을 비비게 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행동이 문제를 더 심해지게 할 수 있으니,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렇다면 가려운 눈을 완화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이 있을까?
가려운 눈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Loyola Medicine> 협회에서 발표한 연구에 나와 있듯이, 알레르기로 인한 자극과 가려움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자연 요법이 있다.
지금부터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알레르기나 자극을 완화하기 위한 10가지 자연 요법을 쉽게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냉찜질
전문가들은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찬물 세척을 권장한다. 찬물로 해당 부위를 씻으면 일시적으로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찬물로 눈 주위를 씻은 뒤 깨끗한 면 수건에 얼음을 싸서 감은 눈 위에 올려 두는 것이 좋다.
- 단, 피부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조심해야 한다.
2. 가려운 눈을 완화하는 오이 슬라이스
흔히 사용하는 오이 슬라이스는 자극과 알레르기를 완화하는 진정 작용을 한다.
오이 슬라이스는 눈 밑에 생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눈 가려움증과 화끈거림의 주원인인 자극과 알레르기를 완화하는 진정 작용을 한다.
- 얇게 썬 오이 슬라이스 2조각을 얼음물에 10분 정도 담가 둔다.
- 오이 슬라이스가 차가워지면 눈두덩이에 올리고 5분간 기다린다.
더 읽어보기: 부은 눈꺼풀 증상의 원인과 치료 방법
3. 차 티백
쌉쌀한 맛이 나는 차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아, 바이러스 감염과 박테리아 감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감염은 눈에 영향을 미치며,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
한편 항염증 효과가 있는 차 티백은 염증과 가려움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물에 적신 녹차나 홍차를 눈두덩이에 올리고 5분 정도 기다린다.
- 만약 눈 염증이 심하다면 하루에 최대 4번까지 이 방법을 반복해도 된다.
- 티백 찜질을 할 때는 티백이 완전히 식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4. 시원한 숟가락
이러한 요법에 관한 의학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각에서는 금속 숟가락의 차가운 온도가 혈관을 수축하여 눈 염증과 충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 눈이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얼음 잔에 숟가락을 1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눈두덩이에 올린다.
- 숟가락이 미지근해지면 다시 차가운 숟가락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5. 가려운 눈을 완화하는 처진 누릅나무
북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처진 누릅나무는 오래전부터 눈과 눈 주변부가 가려운 증상을 완화하는 약초로 사용되었다.
- 처진 누릅나무 차를 면봉이나 탈지면에 적신 뒤 증상이 있는 눈에 바르거나 눈두덩이에 몇 분간 올려 둔다.
6. 알로에 베라즙
알로에 베라는 수많은 효능이 있는 식물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알로에 베라는 눈 염증과 불편함을 줄이는 천연 치료제의 역할을 한다.
- 알로에 베라 젤을 추출한 뒤 냉동실에 넣고 얼린다.
- 알로에 베라 젤이 완전히 얼었으면 찬물과 섞어 탈지면에 적신 뒤 눈두덩이에 바른다.
더 읽어보기: 알로에 베라의 건강상 이점 8가지
7. 가려운 눈을 완화하는 피마자유
항염증 작용을 하는 피마자유는 눈 부기와 자극을 줄이며,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마자유는 100% 순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멸균 거즈나 면봉에 몇 방울을 묻힌 뒤 증상이 있는 눈 주변에 발라 준다. 이때 피마자유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8. 고구마
항균, 항염증 효과가 있는 고구마는 자연 치료제로 사용되는 또 다른 대안이다.
- 고구마를 갈아서 눈두덩이에 몇 분간 올려 둔다. 아니면 고구마를 찜질제로 만들어 15분간 눈 찜질을 하는 방법도 있다.
9. 고수씨 세척제
눈의 자연적인 수분이 사라지면서 건조해지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다. 실제로 안구 건조증 환자들은 가려움증을 자주 호소한다.
눈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싶다면 고수씨 세척제를 준비해 보자.
- 끓인 물 1컵에 고수씨 1큰술을 넣고 차를 우려낸 뒤 체에 거른다.
- 완성된 세척제로 눈을 헹군다.
고수씨 차는 눈 세척제로 사용할 수 있다.
10. 강황
끝으로 눈 가려움증의 원인이 감염이라면 항균, 항염증 작용을 하는 강황으로 눈 염증을 줄여 보자.
- 강황차를 끓인 뒤 잘 식혔다가 깨끗한 면봉에 적셔 눈 주변을 닦아준다.
지금까지 소개한 자연적인 대안은 눈 가려움증에 도움이 되지만, 눈이 자주 가렵다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ee, M. H., Sarossy, M. G., & Zamir, E. (2015). Vitamin A deficiency presenting with “itchy eyes.” Case Reports in Ophthalmology. https://doi.org/10.1159/000441969
- Takano, H., Osakabe, N., Sanbongi, C., Yanagisawa, R., Inoue, K. I., Yasuda, A., … Yoshikawa, T. (2004). Extract of Perilla frutescens Enriched for Rosmarinic Acid, a Polyphenolic Phytochemical, Inhibits Seasonal Allergic Rhinoconjunctivitis in Humans. Experimental Biology and Medicine. https://doi.org/10.1177/153537020422900305
- Hodge, C., & Ng, D. (2004). Itchy eyes case study: Eye series – 17. Australian Family Physician. https://doi.org/10.5593/SGEM2015/B11/S6.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