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물집 자연 치료법과 예방법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면 이것은 평생 간다. 체내에 휴먼 상태로 있다가 면역력이 낮아지면 다시 생겨나는 것이다.

처음에는 입술이 좀 아리거나 따갑다. 겉으로 아무런 변화를 볼 수 없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면 따가운 부위가 좀 더 넓어지면서 물집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쉽게 전염되지만 완전히 없애기에는 너무 어렵다. 이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면 물집으로 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 밖에 없다. 이에 관해 이 글에서 좀 더 알아보자.

면역력이 핵심

입술에 생기는 물집은 보통 헤르페스 바이러스 때문이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두 가지 방법으로 전염된다:

  • 직접적인 구강 접촉 (키스)
  • 칫솔, 유리 제품, 화장품 등 위생 용품을 공유했을 때

그러나 MSD 매뉴얼에서 설명했듯이, 이 구분이 절대적이지는 않다. 또한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매우 전염성이 높고, 바이러스는 체내에 잠복해 자주 재활성화된다. 그러나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신경계 내에 잠복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강한 상태에서는 다시 입술 물집이 생기지 않는다.

면역력이 낮은 상태일 때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비교적 낮은 면역력으로 인해 바이러스가 쉽게 몸으로 침투해 계속 남아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입술 물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려면 면역력을 관리해야 한다. 운동을 하고, 건강한 식단을 지키면 면역력을 키울 수 있다.

입술 물집의 원인에는 다음 이유도 포함된다.

  • 스트레스
  • 지나친 자외선 노출
  • 수면 부족

이 글도 읽어보자: 몸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6가지 간단한 방법

입술 물집의 자연 치료법

헤르페스 바이러스 자체가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입술 물집을 자연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그다지 많지는 않다. 그러나 분명히 자연적으로 치유한 사람들이 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

얼음 사용하기

보통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얼음을 물집이 생긴 부위에 올려두면 된다.

10분간 또는 얼음이 녹을 때까지 얼음을 상처 부위에 올려 놓는다. 2시간 이후 다시 이를 반복한다.

얼음은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도 완화시켜준다.  그러나 얼음 요법은 물집이 터지기 전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물집이 터지고 나면 바이러스는 쉽게 전염된다.

찜질하기

2 hot compress

이 방법은 물집이 생긴 뒤 두 번째 단계인, 물집이 터졌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때는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연인이나 아이와의 접촉을 삼가야 한다.

또한 위생 용품이나 화장 도구도 혼자 사용해야 한다. 아래의 소품을 활용해 입술에 찜질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금방 다림질한 타올
  • 뜨거운 물에 적신 천

티백 사용하기

물집이 터졌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차를 마시고 난 티백을 활용할 수 있다. 홍차처럼 쉽게 접하는 차의 티백을 활용하면 된다. 물기를 제거하고 열기를 식힌 뒤 사용한다.

입술에 티백을 올리고 약간 눌러준다. 2시간 뒤 다시 반복한다.

에센셜 오일 사용하기

3 essential oils

페퍼민트와 레몬도 입술 물집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외에도 소장한 에센셜 오일 중 어느 것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

탈지면에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 물집 위에 바르면 물집이 점차 가라앉을 것이다.

설탕 사용하기

이 방법은 약간 따가울 수도 있지만 효과는 좋다. 물집이 있는 부위에 설탕을 뿌리면 된다. 물집이 바짝 바르면서 통증이 줄어들 것이다. 이는 또한 물집 주변의 박테리아도 제거한다.

허브 사용하기

4 herbs

신체 내외적으로 활용 가능한 방법이다. 허브 차를 마시거나 물집 위에 직접적으로 바르는 것이다. 보통 다음 종류의 허브를 일반적으로 물집에 사용한다.

  • 세이지
  • 발레이안 뿌리
  • 민트
  • 에키나시아

허브 차는 면역력 증강과 바이러스 제거에 효과적이다.

허브 차를 면봉에 적셔 물집 위에 올려두어도 된다. 이 때 살짝 눌러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다른 방법보다 물집이 더 빨리 마르게 한다.

바다 소금 사용하기

5 sea salt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미 시도해 봤을 가능성이 높지만, 통증이 있기 때문에 참을성있게 시도해야 한다.

그러나 효과는 가장 눈에 띄게 나타난다.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소금을 사용한 미용법

소금과 물

바다 소금 1T에 물을 몇 방울 떨어뜨려 약간 걸쭉하게 만든다. 탈지면에 묻혀 물집을 누른다. 최대한 참을 수 있는 만큼 오래 견딘다. 따뜻한 물로 헹군다. 하루에 세 번 반복한다.

소금과 치약

물 대신 치약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물집이 있는 곳에 바르고 하룻 밤 잔 뒤 다음 날 아침에 헹군다.

소금과 레몬

레몬을 작게 잘라 소금에 뿌린다. 이것을 물집이 있는 부위에 살짝 누르면서 올려둔다. 통증을 견디며 지속해야 한다. 하루에 두 번 반복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Dadwal, S. S., & Ito, J. I. (2016). Herpes Simplex Virus Infections. In Thomas’ Hematopoietic Cell Transplantation: Fifth Edition. https://doi.org/10.1002/9781118416426.ch88

Chi, C. C., Wang, S. H., Delamere, F. M., Wojnarowska, F., Peters, M. C., & Kanjirath, P. P. (2015). Interventions for prevention of herpes simplex labialis (cold sores on the lip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10095.pub2

Bodsworth, N. (2008). Cold sores. Pharmacy News.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