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나의 연인을 인정하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엄마가 나의 연인을 인정하지 않으면 많은 난관에 부닥칠 수 있다. 특별한 날을 함께 보내지 못한다는 것이 마음의 짐이 되곤 한다. 무엇보다 가장 사랑하는 두 사람 사이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도무지 갈피를 잡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다 큰 자녀의 연인을 거부하는 것은 모두에게 큰 상처가 될 수 있다. 더는 부모의 지도가 필요한 어린 나이가 아닌데도 자신의 결정을 존중받지 못하고 있는가? 실제로 이러한 거부감은 보이는 것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관계에 흠집을 낼 수 있다.
상황에 대처하는 핵심 사항
다음과 같은 방법은 상황에 대처하고 균형 잡힌 환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엄마가 연인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경계를 정하는 법을 배우자
단지 연인뿐 아니라, 부모와 자식 간에도 해로운 유대 관계가 생길 수 있다. 이를 나타내는 조짐을 늦지 않게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해로운 유대 관계가 생기면 엄마가 모든 상황을 통제하려고 하고 자녀의 연인을 위협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항상 자녀의 연인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구실을 찾는다.
서로 상처받지 않으려면, 엄마가 자기 의견을 말할 수 있는 범위와 더는 관여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에 대한 경계를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호한 어조로 침착하게 대화를 나눠야 한다. 엄마가 느낀 점과 걱정하는 부분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나는 이미 다 큰 성인이니 나의 결정을 존중해 달라고 말해 보자.
경계를 정하려면 건강하게 서로 이견을 조율하면서 누구도 상처받지 않고 조화롭게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정서적 위협은 매우 해로운 상황이니, 필요하다면 다른 가족에게 도움을 구하고 힘을 받아 보자.
엄마와 대화를 나눌 때는 항상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준 것에 감사를 표해야 한다. 심리 치료사인 미케 립카 시도르스키(Mieke Rivka Sidorsky)는 거부 반응이 느껴지면 늦지 않게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일찍 조치할수록 거절이나 질책처럼 느껴지지 않고 상황을 좋게 마무리할 수 있다.
2. 엄마가 연인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신뢰를 쌓아 가자
엄마가 자녀의 연인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서 가슴 아픈 이별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엄마는 먼 미래까지 생각했을 때 아이가 힘들어질 것으로 생각하여, 자녀를 보호하고 싶은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서로 충분히 대화를 나누고 연인과의 사랑을 조금씩 보여 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다 보면 엄마도 상대방이 내 자식을 사랑해 주고 배려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엄마에게 의심할 여지를 주지 않으면 언젠가 그를 인정할 날이 올 것이다. 그렇지 않더라도 적어도 그를 비난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서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도록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 엄마에게 연인의 순수한 모습을 보여 줘야 한다.
더 읽어보기: 연인 관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3. 엄마가 연인을 인정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하자
엄마가 부모로서 걱정하는 부분과 그를 인정하지 않는 이유를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 대화를 통해 충분히 설명해 주면 엄마의 마음을 바꿀 수 있다.
특히 엄마에게 선택에 대한 확신과 자기 결정 능력을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굳건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연인의 가치관이나 태도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면 엄마의 의견이 달라질 수도 있다.
피해야 할 행동
심리학자인 매리 하트웰-워커(Marie Hartwell-Walker)는 엄마가 연인을 인정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태도로 반응할 수 있다고 언급한다. 하지만 이는 관계에 더 큰 상처를 주는 행동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태도는 피해야 한다.
비난을 받았다고 해서 맞대응하지 말자
엄마의 행동에 나쁜 의도가 깔린 것은 아니다. 비록 잘못된 방법이기는 하지만, 자녀를 보호하려는 마음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엄마의 행동에 비판적인 반응을 보이면 어느 순간 나를 적으로 생각하면서 사이가 급속도로 틀어질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엄마의 곁에서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방어적으로 행동하지 말자
날카로운 반응으로 나의 입장을 설명하려고 하다 보면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방어적으로 행동하기보다는 정중하지만 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
문화, 교육, 목표의 차이로 서로의 관점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관계를 숨기지 말자
무언가를 숨기는 것은 부끄러워한다는 뜻이 된다. 언젠가 연인이 있다는 사실을 들키면 모두에게 신뢰를 잃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처음부터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 신뢰는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협동심, 공감, 존중, 연대감을 느끼는 데 중요하다.
연인을 방패로 삼지 말자
어떤 사람들은 연인을 향한 엄마의 거부감이 두 사람 사이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연인을 방패로 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반대로 연인의 엄마가 나를 탐탁지 않아 할 때도 마찬가지다. 연인이 자기 엄마를 잘 안다고 해서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연인이 나를 보호하겠다는 생각으로 상황에 개입하면 언젠가 나와 엄마 사이에서 한쪽을 선택해야 할 날이 온다. 이렇게 되면 어느 쪽을 선택하든 마음에 큰 상처를 받을 수밖에 없다. 결국 상황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사람은 나 자신이다.
따라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비폭력 대화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엄마가 자녀의 연인을 인정하지 않는 이유
엄마가 자녀의 연인을 받아들이지 않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외모. 연인의 모습이 엄마가 잘 알던 스타일과 조금 다르면 부정적인 의견을 가질 수 있다. 뿌리 깊은 편견으로 자녀의 연인을 인정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행동을 통해 마음을 돌릴 수 있다.
- 문화, 정치, 종교 차이. 이러한 차이가 있으면 가족 모임에서 나눌 수 없는 주제가 생긴다. 말다툼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애초에 언급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한쪽에 지나치게 빠지면 생각이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 기대치. 일부 부모는 자녀의 연인에 대한 나름의 기대치를 품고 있다. 또한 자녀가 실제로 원하는 기준보다 더 높거나 아예 다를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누구를 봐도 만족스럽지 않으니, 아이의 연인을 인정하기가 쉽지 않다.
- 과보호. 때로는 연인의 모습이 가족에게 맞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부모가 있다. 아예 자녀의 연인에 관해 알아가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다가 그의 진정한 모습을 알고 깜짝 놀라곤 한다.
상황은 개선할 수 있다
엄마가 나의 연인을 받아들이지 않는가? 물론 시간이 지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지만, 연인이 나에게 맞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 줘야 한다. 엄마가 그를 더 잘 알아갈 기회가 생기면 경계를 확실히 세워야 한다. 이러한 상황은 인내심과 존중이 필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난관에 봉착했다면 좋은 지침을 알려줄 수 있는 심리학자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pter, T. (2010). What do you want from me?: Learning to get along with in-laws. WW Norton & Company.
- Meléndez, J. C., & Carmona, F. M. (2016). La familia política como factor de conflictos en la pareja con esterilidad. Perinatología y Reproducción Humana, 30(2), 8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