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뷰티 트렌드, 멜라토닌 세럼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조기 피부 노화를 가속하므로 멜라토닌 세럼 같은 제품을 뷰티 루틴에 포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화장품과 피부과 산업 덕분에 진피의 회복 특성을 모방하는 멜라토닌 특성을 발견하게 됐다. 이 호르몬은 수면의 질에 근본적인 역할을 하지만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멜라토닌 세럼과 항산화 작용
여러 연구에서 멜라토닌이 수면 호르몬일 뿐만 아니라 피부 항산화와 보호 특성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이유로 멜라토닌 활성 성분은 피부 세포를 완벽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국소 제품에 널리 사용된다.
멜라토닌 세럼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지친 피부가 활력 있고 탄탄하며 건강해 보인다.
멜라토닌 성분을 포함한 얼굴 세럼 일부는 피부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활성화하는 치자나무 추출물 같은 성분을 포함한다.
더 읽어보기: 튼살, 주름, 화상, 잡티를 위한 천연젤
치자나무는 불안을 줄이고 수면을 촉진하기 위해 고대부터 전통적인 약초학에서 사용된 식물이다. 그리고 치자나무 추출물은 멜라토닌과 유사한 분자로 구성되어 있어서 표피 세포 수용체에 결합하고 유사한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을 제공할 수 있다.
멜라토닌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성인의 경우 하루 8시간 수면이 피부 세포 재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노화를 통제할 수 있다.
노화는 자연스러운 생물학적 과정이지만 University Hospital Cleveland Medical Center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이 칙칙한 피부, 기미, 잔주름 등 조기 노화 징후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일부 전문가는 멜라토닌을 ‘노화 중화제’라고도 부른다. 항산화, 항염증, 면역 조절과 항종양 효과가 있어서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기미 완화에 효과적인 3가지 자연 요법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얼굴 관리 루틴을 유지하자
수면 부족이나 전반적인 피로로 피부 건강과 아름다움이 손상되었다면 조처해야 할 때다. 낮에는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클렌징과 보습 관리를 잊지 말아야 한다. 밤에는 멜라토닌 세럼 같은 특정 제품을 바른다.
멜라토닌 세럼이 큰 효과를 나타내려면 우선 세안을 철저히 해야 한다. 병을 흔든 후 손바닥에 3~5방울 떨어뜨린 후 제품을 살짝 따뜻하게 한다. 그런 다음 아로마 테라피의 이점을 활용하도록 향을 몇 번 흡입하자. 부드럽게 마사지하면서 얼굴에 바른 후 약간의 보습제로 마무리한다.
세럼은 피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지만 숙면을 대신할 수는 없다. 따라서 진피를 관리하는 동시에 신체가 에너지를 보충하도록 충분히 휴식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usanova, Iryna, et al. “Protective effects of melatonin on the skin: Future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20.19 (2019): 4948.
- Oyetakin‐White, P., et al. “Does poor sleep quality affect skin ageing?.” Clinical and experimental dermatology 40.1 (2015): 1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