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데리고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아기를 데리고 장거리 여행을 할 생각을 하는 부모라면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 글에서는 아기를 데리고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참고하면 좋은 팁을 소개한다.
아기를 데리고 장거리 여행을 할 때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아기를 데리고 장거리 여행을 할 생각을 하면 여러 가지 걱정이 된다. 어떤 교통 수단을 이용하든 아이를 데리고 여행을 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이 글에서는 아기를 데리고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참고하면 좋은 팁을 소개한다. 심호흡을 하고, 걱정은 이제 그만 내려놓고 아래를 잘 읽어보자.

아기를 데리고 비행기 타기

아기를 데리고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아기를 데리고 비행기를 타려면 여러 가지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다.

아이를 데리고 즐겁게 여행하려면 최대한 많이 준비해야 한다. 결국 여행은 준비와 계획에 관한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아이와 함께 있다보면, 예측하지 못한 일들이 계속 생기긴 하지만 최대한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 노력한다.

여행 계획을 세울 때는 아기 나이와 교통 수단을 고려한다. 여행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들이다.

그 외 아기를 데리고 여행할 때 참고가 될 팁을 소개한다.

1. 아기는 어디에 재워야 할까?

아기 나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아기 침대를 요청할 수 있다. 대서양 횡단 항공편의 경우, 아기가 신생아거나 8개월 미만인 경우 유아용 침대를 제공해준다. 

미리 예약을 해야한다.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이 서비스를 받을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항공사 웹페이지에서 어떤 기준으로 아기 침대를 신청할 수 있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아기 침대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한 자리를 더 구입하지 않는 이상, 아기를 안고 불편하게 가야한다. 한 자리를 더 사용하려면, 보통 성인 표의 50-100%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아기를 안고 가야한다면, 목 베개를 미리 준비하자. 그래야 부모도 좀 편안하게 갈 수 있다.

2. 아기에게 먹일 음식

아기를 데리고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참고하면 좋은 팁
이착륙을 하는 동안은 아기에게 젖을 먹이거나 병으로 우유를 주기 좋은 시간이다.

모유 수유 중이라면, 아기 먹일 것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되어서 더 편하다. 하지만 분유를 먹는 경우라면 젖병에 분유를 넣어 가고, 물은 승무원에게 달라고 하자. 그리고 비행기 안에 우유가 조금은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비행기를 탈 때 아기 음식을 챙겨갈 수 있으니 몇 개 챙기도록 하자.

3. 기저귀 가방과 작은 캐리어를 추가로 챙긴다

비행 시간 동안 사용할 기저귀를 챙기자. 필요한 것보다 더 넉넉하게 챙기는 게 좋다. 아기 담요와 갈아입을 옷 2벌도 같이 챙긴다. 그리고 만약을 대비해 부모의 옷도 기내에 챙겨 가도록 하자.

아기용 물티슈를 챙기는 것도 잊지말자. 아기가 혹시 아플 때를 대비하고, 온도계도 챙기자. 아기 음식, 물 한 병, 장난감도 기내에 챙겨 가도록 한다.

옷이 더러워질 때를 대비해 큰 비닐 봉지도 두 장 이상 준비하자.

4. 여행 복장

아기와 장거리 여행을 할 때에는 아기 뿐만 아니라 보호자도 편안한 상태여야 한다. 그냥 가장 편안한 잠옷을 입혀 비행기를 타자. 그리고 옷을 입거나 벗을 수 있도록 옷은 여러 겹으로 입도록 한다. 기내는 좀 추울 수 있기 때문에 담요도 가까이에 챙겨 둔다.

5. 아기가 우는 것은 정상이다

우는 아기
비행기에서 아기가 울어도 너무 절망하지 말자. 차분하게 진정시키도록 하자.

아기는 누구나 다 운다. 어쩔 수 없는 진리이다. 그래서 우리 아이가 울어도 너무 걱정하지 말자. 아기가 운다고 해서 너무 놀라지 말고 침착하자. 심호흡을 하고, 차분하게 아이를 달래보자.

계속 아이에게 집중하고,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이 뭔지 집중하고 있도록 하자.

6. 귀에 불편이 생길 때를 대비하기

이륙착륙 시에 아기에게 젖을 먹이거나 젖병, 젖꼭지를 빨리면 귀의 불편함이 줄어든다. 이륙 및 착륙을 대비해 젖병을 준비하도록 하자.

아기를 데리고 차로 장거리 여행 하기

아기를 데리고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참고하면 좋은 팁
아기를 데리고 차로 이동하는 것은 다른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쉽다.

비행기를 타지 않고, 다른 교통 수단으로 여행을 할 때 가장 좋은 점은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마음대로 온도를 조절하고, 휴식하고 싶을 때 휴식할 수 있다. 더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다는 뜻이다.

1.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을 선택한다

아기가 잘 때 차로 여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러면 아기가 불편하지 않은지,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밤에 운전하는 것도 상관없으면, 밤에 아기가 잘 때 여행을 가는 게 가장 좋다.

2. 아기가 앉을 의자는 편안한 것으로 준비한다

카시트는 아기 나이와 아기 체형에 맞아야 한다. 출발하기 전에 아기가 카시트에 제대로 앉았는지, 편안해하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그리고 벨트 3개가 모두 다 잘 끼워져 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3. 필요한 만큼 쉬어가면서 간다

아기
아기가 카시트에서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한다.

아기가 배가 고파 질 시간을 계산하고, 잠깐 자리에서 일어나 쉴 시간도 계산하자. 식사를 하거나 간식을 먹는 시간, 아기를 잠깐 안을 시간 등을 고려하도록 한다.

그리고 너무 오랫동안 아기를 카시트에 앉혀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4. 스페어 타이어와 여분의 옷을 챙긴다

비행기를 탈 때처럼 옷과 기저귀를 충분히 챙기는게 좋다. 물론 필요할 때 차를 세우고 구입해도 되지만 아기를 데리고 다니면, 차를 세우고 필요한 것을 구입하는 것도 쉽지 않을 때가 많다. 또 만약을 대비해 스페어 타이어도 챙긴다.

5. 편안한 옷을 입는다

아기에게 편안한 옷을 입혀야 편안하게 있을 수 있다. 울이나 너무 두껍거나 너무 얇은 코트는 되도록 피하자. 안전 벨트가 피부에 닿아 불편할 수도 있고, 너무 춥거나 더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기를 데리고 장거리 여행을 하려면 여행 전에 계획을 잘 세우고, 여행 하는 동안에도 인내심을 유지해야 한다. 심호흡을 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출발하자. 그리고 생각보다 괜찮을 테니까 너무 걱정하거나 불안해 하지 않아도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