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킴장애는 무엇일까

13 4월, 2020
삼킴장애는 대개 통증 또는 연하 곤란으로 나타난다. 이 글에서는 삼킴 장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삼킴장애에 대해 알고 싶은가? 삼킴장애는 음식물이 입에서 위장으로 이동하는 것에 변화를 일으킨다. 전반적으로 일련의 다양한 장애가 포함되지만, 삼킴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이러한 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여러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때로는 무언가를 삼키는 것이 어려운 증상(예를 들자면 무언가를 삼키지 못하는 것)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다른 경우에는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게 하는 일련의 합병증만이 나타나 환자가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안타깝게도 삼킴장애는 매우 흔히 발생한다. 특히 노인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영양실조 또는 탈수증과 같은 심각한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삼킴장애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설명하려고 한다.

삼킴 과정

무언가를 삼키는 것은 구강의 다양한 근육, 인두, 후두 및 식도를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을 입에서 위장으로 옮겨 소화시키는 것이 그 목표이다. 근육뿐 아니라, 이러한 근육의 움직임을 조정하게 하는 다양한 신경도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삼키는 과정은 구강, 인두 및 식도와 같이 3가지 단계로 나뉜다. 구강 단계는 음식물을 씹는 행위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신체가 인두로 들어가는 덩어리를 형성하게 된다. 덩어리가 만들어지면 두 번째 단계가 시작된다.

 
삼킴 장애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두 번째 단계인 인두 단계에서는 앞서 언급한 근육 간의 조정이 특히나 중요하다. 음식물이 후두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호흡기 문제가 생기거나 심지어 숨 막힘을 유발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는 삼킴 과정이 자발적인 행동이다.

그러고 나면 세 번째 단계가 시작된다. 근육의 활동은 덩어리가 기도로 들어가거나 코로 다시 넘어가는 것을 막은 뒤 최종적으로 식도에 도달하게 한다. 식도 단계에 들어서면 연동 운동으로 인해 덩어리가 위장에 도달한다. 이 과정은 음식물이 소화관으로 들어가게 하는 일련의 비자발적인 근육 수축과 이완으로 구성된다.

더 읽어보기: 따뜻한 물과 꿀로 인후통을 치료하는 방법

삼킴장애는 무엇일까?

앞서 언급했듯이, 삼킴장애는 일련의 장애로 이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유일한 공통적 특성이다. 즉, 원인과 증상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삼킴장애는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어려운 연하 곤란을 일으킨다. 이는 음식물이 넘어가지 않거나 목의 어딘가에 걸려 있는 듯한 감각을 유발한다.

 

50세 이상의 사람의 거의 15% 정도가 연하 곤란을 느끼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식도 또는 후두에 있는 종양의 주된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하다. 따라서 의사가 이러한 상황을 제대로 검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삼킴장애는 기침 및 숨 막힘과 같은 코 역류 또는 흡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때로는 방금 섭취한 음식물이 곧바로 배출된다.

삼킴 장애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삼킴장애의 또 다른 증상

이러한 문제와 함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또 다른 증상은 삼킴 통증이다. 이에 대한 의학 용어는 연하통이다. 이러한 통증은 인두 또는 식도의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특정 감염에서 흔히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식도염 증상을 완화하는 5가지 자연 요법

하지만 모든 삼킴장애가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때로는 이러한 과정의 변화로 인한 합병증만이 나타날 수도 있다. 예를 들자면 덩어리가 호흡 기관으로 들어가므로, 호흡기 합병증이 흔히 발생한다. 이는 폐렴과 같은 여러 감염과 관련이 있다.

 

삼킴장애가 전형적인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또 다른 상황은 파킨슨병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이다. 이러한 환자들은 자신의 증상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특정한 소화 기관 문제를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환자들은 영양실조 및 탈수증을 앓는 경향이 있다.

전반적으로 삼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장애의 원인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이는 적절한 진단을 내리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 Definición de deglución – Qué es, Significado y Concepto. (n.d.). Retrieved September 5, 2019, from https://definicion.de/deglucion/
  • Lacau St Guily, J., Périé, S., Bruel, M., Roubeau, B., Susini, B., & Gaillard, C. (2005). Trastornos de la deglución del adulto. Diagnóstico y tratamiento. EMC – Otorrinolaringología, 34(3), 1–19. https://doi.org/10.1016/S1632-3475(05)44288-5
  • Ponce, M., Garrigues, V., Ortiz, V., & Ponce, J. (2007). Trastornos de la deglución: un reto para el gastroenterólogo. Gastroenterología y Hepatología, 30(8), 487–497. https://doi.org/10.1157/13110504
  • Trastornos de la deglución : National Institute of Neurological Disorders and Stroke (NINDS). (n.d.). Retrieved September 5, 2019, from https://espanol.ninds.nih.gov/trastornos/trastornos_de_la_deglucion.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