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네시오 테이핑 기술과 유용성
키네시오 테이핑(Kinesio Taping)이라는 용어 자체가 생소할 수도 있지만 몸에 색색 테이프를 붙인 사람을 한 번쯤 마주친 적이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몸에 감거나 붙이고 있는 가지각색 테이프는 어떤 용도이며 누구나 사용 가능한 것일까?
탄성이 좋은 저자극성 면 테이프로 신체장애나 부상을 치료하는 키네시오 테이핑 기술은 1970년에 발명됐으며 일본 같은 국가에서는 그 효과를 신뢰하는 편이다.
이번 글에서 키네시오 테이핑이 프로 선수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치료법으로 활용되는 이유를 알아보자.
키네시오 테이핑이란?
키네시오 테이핑은 저자극성의 방수용 면 탄성 테이프를 다친 부위에 감는 치료법이다. 동작에 불편함이 없도록 테이프는 원래 길이보다 최대한 140%까지 늘어날 수 있게 제작한다.
전문가에게 치료받은 후에는 보통 3~4일 간격으로 붕대를 교체한다.
앞서 설명했듯이 키네시오 테이핑은 몸을 움직이는 데 불편함이 없으며 오히려 치료 과정을 가속한다. 마사지 같은 여러 가지 부수 치료도 병행할 수 있다.
테이프 색상
키네시오 테이핑은 근육 스트레스 치료에 사용된다.
테이프 색상은 치료 부위, 견인 유형, 부상 등의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파란색과 검은색 테이프는 근육 이완과 진통 효과가 있으며 분홍색과 노란색 테이프는 근자극 용도로 사용한다.
치료 원리
테이프를 붙인 부위가 움직이면서 발생한 열이 불편함을 제거한다고 한다.
키네시오 테이핑의 효과
아직 확실한 임상 시험 결과를 얻지는 못했지만 일부 전문가는 키네시오 테이핑에 다음과 같은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한다.
- 림프 배출 활성
- 혈액 순환 촉진
- 약한 근육의 위치를 고정하여 자세 교정
- 관절과 근육 보조
- 근피로 감소
- 염증 및 통증 완화
- 이부프로펜 같은 부작용이 있는 소염제 복용을 줄이는 효과
더 읽어보기: 약을 사용하지 않고 근육통 치료하는 방법
치료 가능한 증상
아래와 같은 증상 치료에 주로 쓰인다.
- 근육 경축
- 요통
- 국소 통증
- 스포츠 부상
- 근육 과부하
- 수근관 증후군
- 근육 경련
- 셀룰라이트, 이완, 부종 관련 순환 및 배출 문제
키네시오 테이핑 치료법
키네시오 테이핑 전문가는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유연하게 신축하는 테이프를 붙여서 ‘아코디언’ 효과를 발생하게 한다. 즉, 테이프의 신축성과 점착성으로 피부를 위로 들어 올려서 부상에 가해지는 압력 및 자극을 줄이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운동할 때 무엇이 더 중요할까? 무게 혹은 반복 횟수?
주의 사항
- 테이프를 부착할 부위에 물기나 털 없이 깨끗해야 한다. 테이프가 오래 부착되어 있도록 크림이나 오일도 바르지 않는다
- 테이프 끝은 잡기 쉽도록 항상 둥글게 절단한다
- 테이프를 붙이고 부드럽게 문질러서 점착성을 높인다
- 치료 부위를 피해서 샤워하도록 한다
- 테이프 부착 후 가렵다면 즉시 전문가를 찾아간다. 하지만 혈액 순환이 증가하면서 좀 가렵고 따가울 수도 있다
마무리
정확한 진찰을 받고 물리 치료사의 도움을 받는다. 키네시오 테이핑은 쉬워 보일 수도 있지만 섣부른 시도는 오히려 부상을 악화할 수도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Espejo L, Apolo MD. Revisión bibliográfica de la efectividad del kinesiotaping. Rehabilitación. 2011; 45 (2): 148-158. doi:10.1016/j.rh.2011.0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