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감염은 매우 일반적인 질환이다. 처음에는 허리와 골반에 강한 통증이 생기고 대개 발열이 동반된다. 이 질환을 경험해본 적이 있다면,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오늘은 신장 감염의 증상과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신장 감염을 확인하는 방법
한쪽만 감염이 되었거나 양쪽 모두 박테리아와 접촉하면 정상적인 기능이 어려워진다. 또한 이로 인해 요로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즉, 소변을 볼 때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참고 글 : 소변 색은 건강 상태를 알려준다
신장 감염의 원인
- 박테리아
- 방광 감염
- 신장 결석
- 당뇨병
- 신장 유전적 기형
- 신장 낭종
- 빈혈의 일종
- 면역계 약화
나타날 수 있는 증상
- 복부, 허리 및 사타구니 통증
- 피로
- 열
- 소변을 보고 싶지만 배출되는 양은 적음, 소변을 볼 때 따갑거나 통증이 느껴짐
- 오한
- 구역질
- 식욕 감퇴
집에서 만드는 요로 감염 요법
물론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한다. 아마 요로 감염 치료에 필수적인 항생제 처방일 수 있다. 여기에 이 글에서 소개하는 요법을 병행해 보자. 다음과 같은 요법은 전체적인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소변을 보는 데 도움이 된다.
1. 하루에 베이킹 소다 한 숟갈을 섭취하자
이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효과가 좋다. 식사를 한 뒤 베이킹 소다 한 숟갈을 물에 타서 마셔보자. 신장 기능이 활성화되어, 감염으로 인한 독소를 배출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하루에 한 숟갈만 섭취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2. 물을 충분히 마시자
기본적으로 우리는 하루에 물을 2리터씩 마셔야 한다. 독소를 배출시켜 신장 및 간의 기능이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물을 더 많이 마실수록, 신장을 악화시키는 박테리아를 배출시킬 수 있다. 물에 레몬즙 몇 방울을 넣으면 더 좋다. 하지만 설탕은 넣지 말자.
3. 크랜베리 주스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면 요로의 벽에 붙어있는 박테리아를 배출하고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하루에 최소 2잔씩 마시는 것이 좋다. 크랜베리 주스를 구하기 어렵다면, 포도 주스로 대체해 보자.
추천 글 : 크랜베리 주스의 이점
4. 코코넛과 코코넛 워터
코코넛 워터와 코코넛 오일은 신장에 붙어 있는 박테리아를 없애는 데 좋다.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는 강력한 항균제이기도 하다.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대장균도 죽일 수 있다. 코코넛 워터를 아침에 일어나서 한 잔, 자기 전에 한 잔 더 마셔보자. 하루에 코코넛 오일 두 숟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가 요로를 정화하는 데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신장과 요로 감염에도 좋다. 아스파라거스를 먹고 나서 소변 냄새가 나빠진다고 해도 걱정하지 말자. 이 식품의 치료 성분이 신장에서 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건강을 생각해서 샐러드를 먹을 때 아스파라거스도 추가해 보자.
6. 사과 사이다 식초
요로 감염이 있다면, 물 한 잔에 사과 사이다 식초 한 숟갈을 타서 마시는 것이 좋다. 소화가 원활하지 않을 때도 좋다. 사과 사이다 식초에는 요로와 소화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하루에 한 번, 점심을 먹고 나서 이 음료를 마셔보자! 분명 도움이 될 수 있다.
7. 셀러리 스무디
셀러리 스무디를 마시는 것은 신장이 감염되었을 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방법이다.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셀러리 줄기 2개, 두툼하게 썬 파인애플 2조각, 카모마일 차 1잔, 물 1리터를 믹서기에 갈아 완성된 음료를 하루 동안 마셔보자.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에 따르면 콩팥(신장)의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한다. 생명의 유지에 매우 중요한 생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총 심박출량의 20~25%가 콩팥으로 흘러 들어간다고 한다.
이 글에서 소개한 신장 감염의 예방법을 잘 알아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