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사는 여성들의 생리 주기는 정말 비슷해질까

함께 사는 여성들의 생리 주기가 같아진다는 건 일반적인 믿음이다. 50년 된 한 연구에서 이 믿음이 확인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확실한 증거는 없다.

여성의 생리 주기가 동시에 발생하는 게 사실일까?

같이 사는 여성의 생리 주기가 같아진다는 생각은 지난 50년 동안 사람들이 인용하고 있는 대중적인 신화다. 심리학자 마사 매클린톡(Martha McClintock)은 대학 기숙사에서 함께 사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한 연구 후에 이 아이디어를 처음으로 소개했다. 더욱이 해당 연구는 과학 저널 <네이처(Nature)>에 의해서도 승인되었다.

마사 매클린톡은 생리 동시성 이론을 통해 여성들이 함께 살거나 많은 시간을 보낼 때 생리 주기가 같아지기 시작함을 확인했으며, 이후에  페로몬이 이러한 동기화를 담당했다고 말했다.

페로몬이란?

페로몬은 과학자들이 쥐와 다른 동물 모두에서 연구한 일종의 외분비 호르몬이다. 이 페로몬은 같은 종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과 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간의 경우 연구들은 엄밀히 말해 페로몬을 통한 의사소통을 입증하지 못했다. 따라서 이 호르몬 메커니즘이 여성의 생리 주기가 같아지게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없다. 분명히 이 이론을 입증하거나 부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여성 건강을 위한 달맞이꽃유 치유법

생리 주기는 어떻게 조절될까?

여성의 생리 주기는 어떻게 조절될까?
여성의 생리는 호르몬 작용으로 인해 주기를 따른다.

현재 여성의 체격에 대한 엄청나게 여러 가지 지식이 있다. 이는 과학이 깊이 연구한 주제이며 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

태어날 때부터 여성은 난소에 난자를 가지고 있다. 이는 사춘기가 시작될 때까지 수정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그런 다음 사춘기라는 단계에서 일어나는 변화 덕분에 여성은 가임기에 들어간다. 이 시점부터 여성은 매달 생리를 경험한다.

이러한 주기의 조절은 뇌와 난소의 호르몬 부분에 대한 자극 및 억제 효과를 통해 발생한다. 시상하부라고 하는 뇌 영역은 관련된 시상하부 호르몬(LH y FSH)을 주기적으로 방출한다. 그리고 이 호르몬은 난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호르몬 분비의 결과로 난소는 성숙한 난자를 방출함으로써 반응한다. 동시에 시상하부가 방출하는 것과는 다른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방출한다. 이제 성숙한 난자는 수정할 준비가 되었다. 그리고 좋은 상태의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면 하나의 접합체가 된다.

이 단계에서는 자궁 내막(자궁의 내부 층)이 두꺼워진다. 그런 다음 수정된 난자는 며칠 후 두꺼워진 자궁 내막에 이식된다. 하지만 수정이 없으면 자궁 내막 박리로 이어지는 특정 변화를 겪게 된다.

위에서 설명한 전체 과정은 일반적으로 28~35일마다 반복된다. 여성의 생리 첫날은 1일로 간주한다. 그리고 그 시점부터 여성은 예를 들어 가임기를 결정하기 위해 날짜를 세어볼 수 있다.

생리 주기 간 변동성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는 민 20세에서 40세 사이에 거의 변동이 없다. 즉, 생리 날짜 및 매달 반복되는 주기가 거의 규칙적이다.

반면 만 20세 이전과 40세 이후에 여성은 연속적인 주기에서 아주 큰 변화를 경험한다. 이는 불규칙한 기간이 더 빈번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나이 외의 다양한 상황은  여성의 생리 주기에 변동이 생기게 만들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여성의 호르몬 체계가 아직 완전히 성숙하지 않았으므로 불규칙성은 일반적이다. 이 같은 변동성은 40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그들이 폐경기에 이를 때까지 발생한다. 하지만 이 경우는 난소의 저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스트레스, 비만, 저체중, 갑상선 문제, 약물치료, 당뇨병과 같은 특정 질병도 불규칙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가끔 발생하기도 하며 한 주기에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몇 달 동안 지속할 수도 있다.

생리 주기간 변동성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여성 생리 주기의 규칙성과 불규칙성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폐경기의 심장 건강

같이 사는 여성들의 생리 주기는 정말 비슷해질까?

2006년 야기에우워 대학교(Jagiellonian University)의 부교수인 안나 지옴키비츠(Anna Ziomkiewicz)는 매클린톡과 유사한 연구에 참여한 여성들 간의 생리 동기화 현상을 관찰하지 못했다고 결론지었다.

그러므로 생리 동시성 또는 인간 페로몬의 존재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는 아직 부족하다고 말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여성의 생리 주기가 서로 같아진다는 믿음을 옹호한다. 하지만 현재의 사실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주장이 신화라고 말할 수 있다. 아마도 미래에 있을 연구는 이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과 증거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orrine K Welt, MD., retrieved on 14 May 2020, Physiology of the normal menstrual cycle, Evidence-based Clinical Decision Support- UpToDate. https://www.uptodate.com/contents/physiology-of-the-normal-menstrual-cycle?search=menstruaci%C3%B3n%20sincronixaci%C3%B3n&source=search_result&selectedTitle=3~150&usage_type=default&display_rank=3.
  • B. David Vantman and col., Reproductive physiology and evolutive changes with women age, Tema central: Infertilidad, Vol. 21. Núm. 3, páginas 348-362 (Mayo 2010).
  • Precone V and cols, Pheromone receptors and their putative ligands: possible role in humans, Eur Rev Med Pharmacol Sci. 2020 Feb;24(4):2140-2150. doi: 10.26355/eurrev_202002_20394.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