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을 완화하는 건강한 식단

02 10월, 2020
이 글에서 소개하는 식단은 지방, 섬유질, 단당류 함량이 낮아 속을 비우고 위산 생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위염으로 인한 증상과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위염은 불편함, 속쓰림, 메스꺼움 및 구토를 유발하는 위벽의 염증이다. 만성 위염이 있는 사람은 흔히 이와 같은 불편한 증상을 피하고자 특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꺼린다. 이 글에서는 위염을 완화하는 적절한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려고 한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위염의 원인

위염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박테리아가 인구의 최대 50%를 감염시킬 수 있지만, 그중 15%만이 병에 걸린다.

이를 통해 위염이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식습관, 흡연 등)에 크게 좌우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이러한 요인이 위염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다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아스피린 또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와 같은 특정 약물의 지속적인 사용
  • 지나친 음주, 흡연, 약물 복용
  • 악성 빈혈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
  • 높은 스트레스 또는 불안. 위산을 높이고 신경성 위염으로 알려진 질환을 유발한다.
  • 기름지거나 위에 부담이 되거나 매운 음식을 과하게 먹는 식습관

더 읽어보기: 항염증 식단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식단 구성 방법

위염 식단은 위 상태를 나빠지게 하고 자극을 유발하는 음식 섭취를 줄이고, 위를 진정시키거나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음식 섭취를 늘리는 영양가 있는 건강한 식단으로 구성된다.

적절한 식단으로 소화를 개선하고 통증과 다른 증상을 줄일 수 있어, 염증과 위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다. 위염 치료에는 항상 의학적 추적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식사 지침

위염이 있는 사람을 위해 식단을 준비할 때는 다음과 같은 조언을 고려해야 한다.

  • 가벼운 식사를 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더 자주 음식을 먹을 수 있지만, 완전히 배가 부를 때까지 식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
  • 위에 좋은 권장 식품 섭취를 늘려야 한다: 감자, 쌀, 당근, 호박, 익힌 양배추, 사과, 잘 익은 바나나, 올리브 오일.
  • 가벼운 조리법: 가급적 재료를 찌거나 삶거나 퓌레 또는 수프를 만드는 것이 좋다. 기름에 볶거나 그릴에 굽거나 매우 건조하거나 덜 익힌 음식은 피해야 한다.
  • 너무 뜨거운 음료는 마시지 말아야 한다.
  • 하루 내내 물을 마셔야 한다.

위염을 완화하는 일일 식단의 예시

지금부터 소개하는 식단은 위염으로 인한 일부 통증과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위염을 낫게 하는 치료법은 아니다.

아침 식사

  • 설탕을 넣은 탈지 우유 / 요거트
  • 잼을 바른 흰 빵/ 쿠키 / 칠면조 또는 햄을 넣은 흰 빵 두 조각
  • 탈지 화이트 치즈 한 숟갈

오전 간식

  • 구운 과일 또는 절인 과일 / 복숭아, 사과 또는 포도 주스 / 추천한 과일

점심 식사

  • 반찬: 주키니 퓌레 / 삶은 감자와 근대 / 채소를 곁들인 밥 / 익힌 햄 또는 베이컨, 주키니, 가지를 곁들인 화이트 마카로니
  • 주요리: 껍질을 벗겨 구운 닭 허벅지살 / 구운 소고기 / 삶은 대구 / 오븐에 구운 대구
  • 디저트: 잘 익은 바나나 / 시럽에 절인 복숭아 / 구운 호박 / 설탕을 뿌린 커드 / 탈지 우유로 만든 수제 커스터드

더 읽어보기: 엘더베리의 건강상 이점 및 과학적 근거

오후 간식

  • 쿠키와 차 또는 인퓨전 / 천연 요거트 / 가벼운 과일

저녁 식사

  • 전채 요리: 삶은 껍질 콩, 당근, 감자 / 채소 퓌레 / 국수를 넣은 닭고기 수프 / 보리지와 감자
  • 주요리: 찐 감자를 곁들인 구운 닭 가슴살 / 구운 햄 / 익힌 당근을 곁들인 구운 가자미 / 오븐에 구운 넙치 / 달걀 또는 주키니 오믈렛
  • 디저트: 구운 사과 / 잘 익은 배 / 모과 잼을 뿌린 생치즈 / 바닐라 커스터드

*참고: 소화를 개선하려면 소화 효능이 강한 차를 더 많이 마셔야 한다.

마지막으로 필요 이상으로 식단을 제한하지 않을 것을 꼭 기억하자. 이 글에서 소개한 권장 사항을 지침으로 생각하고 항상 개인의 취향과 식사 제한을 염두에 두자. 또한 제한 내에서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자. 상태가 호전되면 식단에 더 많은 음식을 조금씩 추가할 수 있다.

  • Valdivia Roldán Mario. Gastritis y gastropatías. Rev. gastroenterol. Perú  [Internet]. 2011  Ene;  31( 1 ): 38-48. Disponible en: http://www.scielo.org.pe/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022-51292011000100008&lng=es.
  • MARY KAY WASHINGTON; RICHARD M. PEEK JR. TADATAKA YAMADA. Texbook of gastroenterology. Fifth edition 2009. Cap 42. Gastritis and gastropathy pag 1005 – 1025.
  • STEPHEN J. MCPHEE, MAXINE A. PAPADAKIS, LAWRENCE M, TIERNEY, JR. Current Medical Diagnosis & treatment.2008, 47 Edition. Gastritis & Gastropathy. Pag 514 – 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