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혈의 색이 건강에 대해 말해 주는 것

27 7월, 2020
여성이 신체의 생물학적 과정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신체 기능을 최적화하고 건강을 향상할 수 있다.

생리혈의 색은 건강 상태를 나타낸다. 생리혈은 지질, 단백질, 호르몬(프로게스테론 포함), 줄기세포, 물, 자궁 내막의 죽은 세포 및 유기 독소와 같은 신체 폐기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생리혈은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에서 발생하는 모든 폐기물을 결합한다. 이러한 요인들은 식이 요법이나 일상 활동에서 사용하는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여성들은 자신의 주기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생리혈을 분석한 적은 있을까?

생리하는 게 너무 평범하게 느껴져서 이러한 세부 사항을 모두 고려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생리혈의 색이 건강에 대해 말해주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해 보는 건 중요하다.

우리가 무시하지 말아야 할 3가지 주요한 측면이 있는데 그건 바로 생리량, 색, 농도다. 그렇다면 무엇이 정상일까? 아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매달 이 3가지를 확인해야 할까?

이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생리 기간에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

생리혈의 색이 건강에 대해 말해 주는 것

  • 왜 색이 변할까? 일반적으로 이는 간에 달려있다. 수분이 부족하거나 온도가 높으면 색상이 바뀐다.
  • 농도: 몸이 생리액을 배출하면 몸에 저장된 에너지도 제거된다. 따라서 피곤한 활동을 할 경우 생리액은 더 액체가 된다. 반면 응고가 있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분홍빛

생리혈의 색이 우리 건강에 대해 말해주는 것

종종 이러한 유형의 출혈은 이틀 이상 지속한다. 이 문제를 정기적으로 경험한다면 어떤 징후, 쇠약함 및 낮은 방어력 때문일 수 있다.

하지만 갑자기 혈액의 색이 일시적으로 분홍빛을 띠고 정상으로 돌아온다면 임신 초기일 가능성이 크다. 그렇지 않으면 어떤 징후나 호르몬 변화, 또는 감염 때문일 수 있다.

강렬한 붉은 색

생리혈의 강렬한 색상은 그것이 방금 방출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는 농도가 가벼우며 상당히 일반적이다. 따라서 걱정할 게 없다. 

암적색

암적색

생리혈이 자주색이거나 건조하다면 이는 폐기물이 오래되었음을 의미한다. 어떤 이유로 자궁에 오래 머무르면서 색이 더 어두워졌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생리가 시작되면 이전 주기에서의 혈액을 배출할 수 있다.

어두운 갈색

이런 종류의 질 분비물은 생리 기간이 끝날 때쯤 완전히 정상이다. 그리고 흐름이 거의 없다. 이는 최종 잔류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자궁 조직은 재생되기 위해 이를 배출해야 한다.

주황색

오렌지 색

때로는 자궁 경부의 혈액이 생리혈과 혼합될 수도 있다. 그래서 주황색과 붉은색이 혼합된 생리혈을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주황색이 더 강하다면 산부인과 전문의를 찾아가야 한다. 감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과도한 질 분비물을 해결하는 2가지 자연 치유법

건강한 생리 주기를 지키는 팁

1. 하루에 적어도 6~8잔의 물을 마신다.

2. 먹는 것에 주의한다. 식사 패턴이 갑자기 바뀌면 감정과 신체 상태도 바뀐다. 그리고 시리얼, 빵 및 쌀과 같은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 이 모든 성분은 세로토닌 생산에 도움이 되며 기분도 좋아지게 된다.

  •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자. 정크푸드와 생리혈은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없다. 정크푸드는 변비를 유발하고 에스트로겐을 감소시킨다.
  • 혈액 순환을 돕고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게 좋다.

3. 매일 밤 충분히 자자. 방어력을 강화하고, 소화를 개선하며, 심장 기능을 제대로 유지하려면 휴식을 취하는 게 중요하다.

4. 운동하자.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일 수 있다. 게다가 야외에서 또는 헬스장에서 운동하면 몸이 통증을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도르핀을 방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