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해도 안전할까

7월 7, 2020
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의 사용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는 연구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덕분에 현재는 임산부에게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다.

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는 것은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킨 주제이며, 이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모르고 있었을 수도 있지만,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아세트아미노펜(파라세타몰)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약이다. 하지만 종종 사람들이 약의 부작용과 금기 사항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최근까지 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의 사용에 대한 권고에서는 이를 사용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임상 경험에 따르면, 약물 사용과 비뇨 생식계에 미치는 영향의 연관성이 있다는 증거가 없다. 또한 아이의 신경 발달에 변화가 생긴다는 증거도 없다.

아세트아미노펜의 용도와 효과

널리 사용되는 이 약은 진통 및 해열 작용을 한다. 따라서 통증을 줄이고 열을 낮출 수 있다. 염증을 줄이거나 항혈소판 효과가 없다는 것을 제외하면, 아스피린과 유사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사람들은 그렇게 심하지 않은 통증, 급성 통증 및 만성 통증을 줄이기 위해 아세트아미노펜을 사용한다. 이는 대부분의 의사가 50세 이상의 환자에게 처방하는 진통제이다.

그 누구도 아세트아미노펜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중심부에 작용한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과학계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이 사이클로옥시저네이스를 억제하면서 동통 역치를 높인다는 가설이 널리 인정되고 있다. 사이클로옥시저네이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에 관여하는 분자이다.

프로스타글란딘은 통증과 관련된 단백질이다. 하지만 아세트아미노펜은 중추 신경계 밖의 말초 수준에서 사이클로옥시저네이스를 억제할 수 없다. 아세트아미노펜은 항염증 활동을 하지 않는다. 또한 통증 수용체를 기계적 자극이나 화학적 자극에 민감하게 하는 다양한 화학적 매개체의 합성과 효과를 억제한다.

발열 증상을 줄이는 효과에 관해서는 아세트아미노펜이 체온을 조절하는 뇌 부위를 차단할 수 있다. 따라서 혈관 확장을 유발하고 말초 혈류와 발한을 증가시켜 열을 낮출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높은 체온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때는 언제일까?

임신 중 파라세타몰을 복용해도 안전할까?

아세트아미노펜은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약이므로, 널리 사용된다.

아세트아미노펜의 부작용

아세트아미노펜은 간에 대한 독성을 가지고 있는 간 독성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례에서 이러한 독성은 과다 복용이나 만성적으로 과도한 양을 투여한 결과로 나타난다. 아세트아미노펜 유도 간 독성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 간 괴사
  • 피부와 점막이 누렇게 변하는 황달
  • 소화성 출혈 또는 피부 타박상
  • 뇌병증

이러한 독성 이외에, 다음과 같은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 호중구 감소증 (백혈구 감소)
  • 두드러기 및 기타 알레르기 반응

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 사용에 대한 권장 사항

임신 중 파라세타몰을 복용해도 안전할까?

최근 스페인 보건부에서는 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 사용에 관한 권고를 변경했다. 회사가 의약품을 판매할 때는 장기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일련의 관찰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이는 이전 연구 단계에서 평가되지 않은 위험을 발견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에도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5가지 약

약물감시부에서 아세트아미노펜을 주기적으로 평가하는 동안, 이 약을 복용하는 임산부의 태아에 미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연구가 더 진행되었다. 관찰 연구를 통해 밝혀진 이 약에 대한 모든 새로운 안전 자료는 이제 기술 데이터 시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활성 성분을 포함하는 약품 설명서에도 나와 있다.

보다시피, 스페인 의약품 및 의료 제품 기관은 판단을 내릴 수 있는 확실한 근거를 갖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모든 검토를 수행한 후, 출산 전 아세트아미노펜 사용이 비뇨 생식계에 영향을 미치거나 아이에게 신경 발달 장애를 초래한다는 증거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결론

요컨대, 임산부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남용하지 않는 한,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할 수 있다. 임산부는 약 복용에 주의해야 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자가 치료를 하지 않아야 한다.

확신이 서지 않으면 항상 의사의 조언을 따르자.

  • Farré, M., Abanades, S., Álvarez, Y., Barral, D., & Roset, P. N. (2004). Paracetamol. DOLOR. https://doi.org/10.12968/jprp.2019.1.1.7
  • Graham, G. G., Davies, M. J., Day, R. O., Mohamudally, A., & Scott, K. F. (2013). The modern pharmacology of paracetamol: Therapeutic actions, mechanism of action, metabolism, toxicity and recent pharmacological findings. Inflammopharmacology. https://doi.org/10.1007/s10787-013-0172-x
  • Eyers, S., Weatherall, M., Jefferies, S., & Beasley, R. (2011). Paracetamol in pregnancy and the risk of wheezing in offspr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linical and Experimental Allergy. https://doi.org/10.1111/j.1365-2222.2010.03691.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