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증가 관련 중요한 사실 및 수치

최근 사회 심리 문제로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자살 증가 관련 중요한 사실 및 수치
Elena Sanz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Elena Sanz.

마지막 업데이트: 27 3월, 2023

세계 보건 기구(WHO)에 따르면 매년 약 100만 명이 자살하며 불행히도 최근에는 그 수가 증가했다. 자신의 삶을 끝내는 결정은 단지 개인의 결정이 아니며 사회적 요인이 작용한다. 따라서 자살 증가 관련 중요한 사실과 수치를 파악하고 대처법을 생각해보자.

많은 사람이 죽음을 고통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다면 사회에 뭔가 문제가 있음이 분명하다. 일과 재정적 스트레스, 개인주의와 외로움, 연결 부족, 열악한 정신 건강 관리 등으로 인한 자살 증가 추세를 끝내려면 개선해야 할 영역이 많다.

자살 증가 관련 수치

자살은 매일 접하는 현실의 일부다. 이는 전 세계 모든 변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15세~29세의 세 번째 주요 사망 원인이다.

자살 행위는 젊은 세대뿐만이 아니라 모든 계층과 연령에 영향을 미친다.

65세 이상 자살률은 얼마 전 최고치를 찍었으며 이전과 달리 아동 인구 자살률까지 증가했다.

이러한 수치는 사실 자살 관련한 전체 상황을 반영하지 않는다. 사고로 기록되는 많은 죽음은 실제로 자발적인 죽음이며 주로 노인들이 저지르는 소극적 자살도 간과한다.

죽음으로 끝나지는 않지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자살 시도가 많은데 2022년 아동 및 청소년 인구에서 자살 시도가 250% 증가했다.

이 모든 데이터는 인구의 상당수가 심각한 정서적 문제를 겪으며 불가능한 상황에 부닥치게 하는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사실을 경고한다.

자살 증가 우울증
자살의 현실은 아동 인구에서 분명해졌다. 이전에는 아동 인구는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간주되었지만 이제는 아니다.

자살 증가에 관해 고려할 사실

그런 상황에 부닥쳐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끝내기로 한 결정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누구도 안전하지 않으며 공허함과 절망이 언제라도 스며들 수 있다. 삶의 탈출구가 없다고 확신하는 순간 절망하게 된다.

원인과 위험 요인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자살 행동과 관련된 특정 요인이 있다.

위에 언급된 것 외에도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전 세계 자살률이 증가했다. 수백만 개의 일자리가 파괴되고, 경제 시스템이 영향을 받고, 미디어를 통한 끊임없는 공포의 폭격, 일상의 혼란, 소외로 인한 인간관계 상실 등 심각한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상황은 많은 사람의 정신 건강을 상당히 악화시켰다. 그리고 개인, 건강 및 사회적 자원이 없는 상황에서 자살을 유일한 탈출구로 여겼을 수 있다.

자살 증가 코비드
고립적 상황과 사회적 유대의 단절은 자살의 위험을 조장한다.

자살 증가 방지를 위한 행동

자살에 관해 이야기할 때 자기 삶을 끝내는 사람에게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자살은 사회 전체를 포함하는 구조적인 문제다.

행정, 보건, 사회, 가족과 개인 돌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살 예방 프로그램 같은 자살 증가 억제를 위한 조처가 필요하다.

또한 고려해야 할 다른 조치가 있다.

  • 자살 원인과 결과에 관한 교육과 인식 높이기가 필요하다.
  • 자살에 관한 금기와 낙인을 제거하고 자살 시도자의 처지를 공감하며 대화한다. 이와 관련하여 언론은 가능한 해결책과 도움을 줄 방법을 강조해야 한다.
  • 대상 인구에 대한 맞춤 프로그램을 만든다.
  • 위험 요인의 영향을 제한하고 보호 요인을 강화한다.
  • 조기 경고 신호를 감지하도록 의료 전문가를 교육한다.
  • 충분하고 양질의 전문화된 정신 건강 관리를 제공한다.

자살 증가 종식은 공동의 노력이 되어야 하며 수치와 데이터를 볼 때 시급한 과제다. 자살 위험에 처한 사람은 환경과 전문가 모두로부터 지원과 보살핌을 받아야 하며 일차 예방은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rias López, H. A. (2012). Factores de éxito en programas de prevención del suicidio. Revista Vanguardia Psicológica Clínica Teórica y Práctica3(2), 215-225.
  • Benítez Camacho, É. (2021). Suicidio: el impacto del Covid-19 en la salud mental. Medicina y ética32(1), 15-39.
  • Navarro-Gómez, N. (2017). El suicidio en jóvenes en España: cifras y posibles causas. Análisis de los últimos datos disponibles. Clínica y Salud28(1), 25-31.
  • Velásquez Suarez, J. M. (2013). Suicide in the Elderly. Revista Colombiana de Psiquiatría42, 80-84.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