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을 부를 수 있는 6가지 해로운 습관

26 3월, 2019
우울증은 두뇌 내의 화학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적 질환으로, 이 두뇌의 화학적 변화는 특정 상황이나 호르몬 불균형,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오늘은 우울증을 부를 수 있는 해로운 습관 6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우울증은 슬픔, 짜증, 때로는 무관심한 모습들로 구분되고 있다. 이 질병은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이 우려하고 있는 건강 문제인데, 특히 청소년들에게서 더욱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증세가 가볍거나 산발적이지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심각하고 통제하기 어려운 문제로 발전할 수도 있다.

문제는 이 질병이 너무 흔하게 발생해서 요즘은 이 질병이 특정한 일상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지도 모르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어떤 습관을 피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살펴보자.

우울증을 부를 수 있는 6가지 해로운 습관

해로운 습관 – 1. 몸에 좋지 않은 식사

해로운 습관 - 1. 몸에 좋지 않은 식사

우리가 먹는 음식이 정신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신경 시스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을 수도 있다.

지방과 정제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몸에 좋지 않은 식사는 호르몬에 문제를 일으키며 우울증과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시킨다.

이런 음식들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감정적인 불균형과 연관 있는 화학물질인 코르티솔의 생성이 늘어난다.

고치는 방법

  •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의 섭취를 제한한다.
  • 대신 항산화물질, 오메가-3 지방산,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를 늘린다.

해로운 습관 – 2. 육체적 비활동

좌식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만성적인 건강 문제 뿐만 아니라 우울증이 생길 가능성도 높다.

운동은 행복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좋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꼭 필요하다.

고치는 방법

  • 다양한 운동 루틴을 계획하고 매일 실천하자.
  • 적어도 하루에 30분의 시간을 육체 활동을 하는 데 쓴다.

더 읽어보기: 건강한 심장을 위한 6가지 식습관

해로운 습관 – 3. 적게 자기

해로운 습관 - 3. 적게 자기

잠은 우리의 육체적, 정신적 웰빙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잠자는 시간 동안에는 깨어있을 때 실행될 수 없는 특정한 신체 기능이 활성화된다.

그리고 잠잘 때 방해받거나 불면증으로 며칠간 고생할 경우, 불안감을 높이는 코르티솔 분비가 즉시 늘어난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우울한 감정에 더 취약해지며, 매일의 어려움을 상대하기가 더욱더 힘들어지게 된다.

고치는 방법

  • 적어도 방해받지 않고 하루에 8시간은 꼭 자야 한다.
  • 잠자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자신에게 맞는 편안하고 자연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전자제품 혹은 과한 식사는 하지 않는다. 

4. 혼자서 너무 많은 시간 보내기

혼자 시간을 보내면 자신을 되돌아보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낼 경우 분명 우리의 정신 건강에 해롭다.

친구들과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면 우리의 마음을 활동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이는 직접적으로 우리의 웰빙에 영향을 미친다.

자신을 고립시키고 우정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면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커진다.

고치는 방법

  • 시간을 내서 친구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재미있는 일들을 함께한다.
  •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우리가 믿는 가까운 사람과 이야기를 한다.

5.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5.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부정적인 생각은 우울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이러한 생각들을 많이 한다는 말은 즉 슬픔과 비통함 속에서 살고 있음을 뜻한다.

어려운 상황에서 더욱더 나쁜 면만을 보고, 모두가 자신을 등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안전지대에만 머무르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우리의 정신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고치는 방법

  • 모든 일에서 더 좋은 면을 발견하도록 애써보자. 이는 사물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 해로운 사람들을 알아보고 멀리해야 한다. 이는 힘든 상황을 극복하는 핵심이기도 하다.
  • 늘 위험이나 결과에 상관없이, 발생하는 도전들을 마주할 의욕을 가져야 한다.
  • 매일 삶에서 일어나고 있는 긍정적인 일들 혹은 부정적인 경험에서 얻은 긍정적인 결과들을 기록하는 일기를 쓴다. 
  •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평화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을 기른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

6.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 생활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중 대다수가 스트레스가 많은 근무환경에서 일함으로써 그러한 상태에 이르게 된다.

너무 많은 업무량, 직장 내의 따돌림, 동료와의 문제 등은 심리학적인 수준에서 슬픔과 의욕 저하를 유발하는 지경까지 이르도록 만든다.

고치는 방법

  • 너무 일을 많이 하지 않고 몇 분 동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 당신이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과 접촉을 피한다.
  • 배경음악, 진정시켜주는 공기 방향제, 깨끗한 공간 등으로 주위 환경을 평화롭게 유지한다.

자신이 이러한 해로운 습관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되는가? 그렇다면 우울증이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더욱 악화하지 않도록 무엇이든 실천해 보자.

그래도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꼭 전문가를 찾아가 도움을 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