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용 셔츠 리폼 아이디어 8가지
옷장에 가장 많이 걸린 의류인 셔츠는 입으려고 하면 크기가 너무 작거나 너무 낡아서 다시 옷장에 걸어두고 잊어버리곤 한다. 하지만 남성용 셔츠 리폼 아이디어를 사용하면 셔츠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얼룩을 제거하고 해진 곳을 꿰매거나 패치를 붙이는 만이 셔츠 리폼이 아니다. 남성용 셔츠를 약간만 리폼하면 쿠션을 장식하고 주머니를 만들거나 다른 유용한 의복으로 변형할 수 있다.
남성용 셔츠 리폼의 장점
많은 남성용 셔츠는 고급 소재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어느 정도 입다 보면 마모하거나 색이 변할 수 있다. 또한 실수로 옷이 찢어지거나 사이즈가 안 맞을 수도 있다.
이런 모든 경우의 남성용 셔츠를 리폼할 방법이 있다. 가위, 바늘, 핀, 족집게 등 기본 도구를 준비하여 작업을 시작하자. 옥스퍼드 원단과 같은 일부 품목은 소품을 만들 수도 있다.
남성용 셔츠 리폼 아이디어 8가지
이제 입지 않는 셔츠를 버리거나 기부하는 대신 깨끗이 세탁하여 소품이나 다른 옷으로 리폼하여 쓸 수 있다.
두꺼운 재질의 흰색 또는 유색 셔츠는 리본, 민소매 셔츠, 앞치마나 지갑으로 변신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재활용 재료로 커튼을 만드는 방법
1. 늘어난 셔츠 줄이기
자주 세탁한 셔츠는 원래 사이즈보다 늘어날 수 있다. 늘어난 셔츠는 천 상태가 좋다면 버리지 말고 다음 방법으로 사이즈를 재조정하자.
우선, 셔츠를 뒤집어서 핀으로 소매, 어깨, 가슴과 등에 늘어난 길이를 표시한다.
핀이 있는 곳을 다시 연필이나 펜으로 표시하여 정확히 재단한다. 표시선을 따라 가위로 잘라내고 실올이 안 풀리도록 손이나 재봉틀로 가장자리를 마무리한다.
2. 여성용 셔츠로 사이즈 줄이기
옷장에 묵혀둔 남성용 셔츠를 여성용으로 바꿀 방법은 많다. 부모나 형제로부터 셔츠를 물려받았다면 다음 방법으로 사이즈를 줄여 멋스럽게 입는다.
- 실핀: 실핀으로 셔츠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실핀이 보일 수 있으니 셔츠 위에 재킷 등을 입을 때만 사용한다.
- 세탁기: 셔츠는 대개 뜨거운 물로 세탁하면 줄어든다. 섭씨 80도~90도 온수로 세탁하면 충분하다.
- 건조기: 건조기는 옷을 고온 건조할 수 있어서 사이즈를 줄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 매듭: 셔츠 끝을 앞이나 옆으로 매듭 묶기는 특히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패션 스타일이다. 이 간단한 방법으로 큰 셔츠를 다시 입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더 읽어보기: 세탁기의 보풀을 제거하는 방법
3. 남성용 셔츠 재활용 아이디어: 아기 턱받이
일부 셔츠 디자인은 아기 턱받이로 만들기에 적합하다. 셔츠 가운데를 잘라서 반다나 모양으로 만들고 여분은 제거한다. 좀 더 꼼꼼하게 만들고 싶다면 반다나 컷팅 패턴을 사용해도 좋다.
이런 식으로 아기 옷을 보호할 수 있는 턱받이를 집에서 만들 수 있다. 손으로도 할 수 있지만 재봉틀에서 하면 훨씬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다.
4. 지갑
불가능할 것 같지만 남성용 셔츠를 아주 간단하게 지갑으로 변신시키는 비결은 바로 소매 활용이다.
셔츠 소매를 잘라서 몇 번 접어서 지폐를 보관할 구간을 만든 다음 손이나 재봉틀로 꿰맨다.
5. 남성용 셔츠 재활용 아이디어: 여성복으로 바꾸기
셔츠 리폼의 또 다른 단계는 자신이 좋아하는 디자인을 활용하여 헌 옷을 새 옷으로 변신시키는 것이다.
- 상의: 따뜻한 계절에 슬쩍 걸쳐 입을 수 있는 여성용 셔츠로 만들려면 칼라와 소매를 자른다.
- 원피스: 리폼 작업이 더 복잡하다. 먼저 긴팔 셔츠를 입고 소매와 손목 부분을 핀으로 표시한다. 셔츠를 뒤집어서 표시한 부분에 고무줄을 넣는다. 허리에 넣는 고무줄은 좀 더 두꺼워야 한다.
- 블라우스: 밑단과 목, 소매를 반으로 잘라서 사이즈를 줄인다.
- 벌룬 슬리브: 퍼프 슬리브라고도 하는 소매로 여전히 유행하고 있으며 만들기도 쉽다. 남성용 셔츠 소매를 자르고 그 끝에 고무줄을 넣는다.
6. 안경집
지갑 외에도 셔츠 소매로 안경집을 만들 수 있는데 케이스를 열고 닫을 때는 셔츠 단추를 활용한다.
조금 더 정밀하게 작업할 수 있다면 쿠션을 만들어서 자신의 취향을 소파에 한껏 드러낼 수 있다.
7. 주방에서 셔츠 활용하기
별 관계가 없어 보일지 모르지만 소매를 자른 셔츠는 앞치마나 플레이스매트로 활용할 수 있다.
8. 남성용 셔츠 재활용 기타 아이디어
의복 외에도 아래와 같은 의외의 변신이 가능하다.
- 반려동물 코트: 낡은 셔츠를 리폼하면 반려동물이 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가방: 조금 번거롭지만 셔츠를 잘라서 한 번 접은 다음 양면을 꿰매고 손잡이를 달아서 완성한다.
- 칼라: 남성 셔츠의 딱딱한 칼라를 잘라내면 얇은 칼라로 변신할 수 있다.
복원 및 재사용도 리폼 아이디어
셔츠를 반드시 다른 의복이나 소품으로 리폼 할 필요는 없다. 미세한 마모나 찢어짐만 있다면 잘 세탁하여 수선할 수 있다.
얼룩이 있다면 얼룩 제거제로 제거한다. 해져서 찢어질 것 같은 부분은 패치를 대서 꿰맬 수 있고 소매가 많이 닳았다면 반팔 셔츠로 만들어 입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edrano, J., (2011). Reflexiones nerviosas. La importancia de la ropa (II). Lencería, complementos y zapatería. Revista de la Asociación Española de Neuropsiquiatría, 31(110),354-360.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265020917012
- Palamutcu, S. (2017). Sustainable Textile Technologies (pp. 1–22). https://doi.org/10.1007/978-981-10-2474-0_1
- Putruele, José E, & Veneziani, Marcia C. (2015). Sustentabilidad, diseño y reciclaje. Cuadernos del Centro de Estudios en Diseño y Comunicación. Ensayos, (53), 123-131. Recuperado en 14 de febrero de 2023, de http://www.scielo.org.ar/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853-35232015000300011&lng=es&tlng=es
- Ramón Rodríguez, C., Calderón, Y., Reyes García, M., & Espinosa Espíndola, M. (2018). LA ROPA DE TIPO ARTESANAL: DESAFÍOS Y OPORTUNIDADES EN SU COMERCIALIZACIÓN. Revista Científica “Visión de Futuro”, vol. 22, núm. 2, pp. 1-19. Universidad Nacional de Misiones. https://www.redalyc.org/journal/3579/357959312001/html/
- Ruiz-Roqueñi, M., Retolaza Ávalos, J. L., & Bañales Mallo, A. (2011). Una iniciativa social en la recuperación textil que genera empleo: Berohi S. Coop.. Cuadernos de Gestión, 11( ),121-137.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274322154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