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건강을 향상하는 얼음물 족욕

얼음물에 발을 담그기는 매우 어려울 수 있지만 얼음물 족욕이 제공하는 모든 이점을 안다면 이를 악물고 발을 담그게 될 것이다.
발 건강을 향상하는 얼음물 족욕
Maricela Jiménez López

검토 및 승인: 의사 Maricela Jiménez López.

작성자: Ángela Aragón

마지막 업데이트: 22 12월, 2022

발은 가장 많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경험하는 신체 부위다. 그러나 동양의학은 한 단계 더 나아가서 발바닥에 신체의 나머지 부분과 연결된 수많은 신경 종말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한다. 즉, 발은 소홀히 해서는 안 될 웰빙으로 가는 일종의 출입구라는 의미다. 한의학에서 치료법으로 권장하는 얼음물 족욕 이점을 알아보자.

발은 또한 면역 체계에 접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면역 체계가 건강해야만 병균의 침입을 막고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얼음물 족욕은 건강 개선을 위한 편리한 방법이다.

얼음물 족욕 이점

발의 얼음물은 건강에 큰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백신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미 알 것이다. 바이러스나 질병이 체내 침입하면 자체적 보호막을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추론에 따라 겨울철 건강을 위해 얼음물 족욕을 준비하는 것도 합리적이다. 얼음물 족욕은 혈관 수축으로 혈류를 자극하여 혈액몸 전체를 더 쉽게 순환하게 한다.

다리는 중력 때문에 혈액이 발을 향해 흐르기는 쉽지만 그 반대로 위로 올라가기는 어렵다.

이럴 때 얼음물 족욕을 하면 혈액이 심장에 도달하도록 순환계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

물론 정확한 방법으로 족욕을 수행해야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발 건강을 위한 얼음물 족욕

얼음물 족욕 순환

발 건강을 위한 얼음물 족욕은 15일간 지속한다. 몸 긴장을 풀고 모든 건강상 이점을 느낄 수 있도록 밤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 없이 15초 동안 얼음물에 발을 담그기만 하면 된다.

준비물

  • 발을 담글 수 있을 만큼 깊은 양동이 또는 팬
  • 얼음 약 18개

족욕하는 법

  • 모든 준비가 끝나면 얼음물에 발을 완전히 담근다.
  • 처음 몇 초는 약간 아릴 수 있지만 걱정하지 말자. 곧 사지가 빠르게 따뜻해진다.

따뜻한 물체는 차가운 물체가 같은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열을 제공한다는 열역학 법칙 때문이다. 15초 후 발을 빼고 물기를 닦자.

이 간단한 절차로 몸에 산소를 더 잘 공급하여 결과적으로 근육, 뼈 및 장기는 필요한 영양을 제공할 수 있다.

동시에 공기 중에 항상 존재하는 미생물과 박테리아의 공격으로부터 몸을 방어할 수 있다.

치료 효과가 있는 얼음물 족욕

얼음물 족욕 감기

얼음물 족욕은 감기나 독감 예방뿐만 아니라 감기나 독감에 걸린 후에 해도 좋다.

감기나 독감에 걸렸다면 얼음물 족욕을 4시간마다 한 번씩 하자.

얼음물 족욕은 열을 빠르게 낮추는 것 외에도 감염이나 세균에 면역 체계가 강력히 대응하게 한다. 곧 감기와 독감이 떨어져서 그로 인한 불편함도 사라질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얼음물 족욕과 온수 족욕을 번갈아 가면서 하면 독소와 기타 유해 성분의 배출을 개선한다.

이 조합은 얼음을 통해 몸에 활력을 주고 온수로 남은 독소를 배출하게 한다. 보다시피 몸의 순환이 막혔을 때 물을 피해야 한다는 말은 그다지 옳지 않다.

얼음물 족욕은 일상 활동을 위협하는 상태를 피하는 간단하고 저렴한 방법이다. 또한 발은 물론 전신의 피로를 풀어서 활력 넘치게 다음날을 맞이하도록 한다.

얼음물 족욕은 온종일 쌓인 긴장을 풀면서 오롯이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갖는 방법이기도 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lock JE. Cold and compression in the management of musculoskeletal injuries and orthopedic operative procedures: a narrative review. Open Access J Sports Med. 2010;1:105–113. Published 2010 Jul 7.
  • Mac Auley, D. C. (2001). Ice therapy: how good is the evi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edicine.
  • Mooventhan A, Nivethitha L. Scientific evidence-based effects of hydrotherapy on various systems of the body. N Am J Med Sci. 2014;6(5):199–209. doi:10.4103/1947-2714.132935
  • White GE, Wells GD. Cold-water immersion and other forms of cryotherapy: physiological changes potentially affecting recovery from high-intensity exercise. Extrem Physiol Med. 2013;2(1):26. Published 2013 Sep 1. doi:10.1186/2046-7648-2-2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