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예민한 사람들은 타인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많은 경우에 예민한 사람은 모든 것을 너무 “과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모든 상황에 자동적이면서도 원하지 않는 눈길을 끄는 반응으로 대응한다. 이들은 지극히 정상이지만 이 과정에서 종종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오늘은 아주 예민한 사람들의 몇 가지 흔한 반응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더 읽어보기: 충동구매자는 어떤 사람들일까?
1. 압박을 견디지 못한다
모든 예민한 사람들은 할 일이 많은 것에 압도될 수 있다. 이들은 한 가지에 집중하고 여기에 모든 마음을 쏟기를 선호한다. 사실 이들은 보통 아주 창조적인 사람들이다.
이들은 혼자이고 조용한 환경에서 일을 더 잘한다. 그렇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으며 효과적이고 생산적이 될 수 없다. 주변에 소음이 있거나 계속 질문을 해대는 사람이 있으면 막히는 듯한 느낌을 가진다.
이럴 때 아주 예민한 사람들은 신경이 예민해지며 견디기 어려워 한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여주는 10계명
2. 혼란스러운 환경을 피한다
많은 사람들이 침묵을 깨는 소리, 큰 음악, 강렬한 자극을 찾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아주 예민한 사람들은 이 모든 것을 피한다. 한번에 너무 많은 자극을 받는 것은 이들을 미치게 만든다.
냄새, 소리, 방해…이것들은 그때까지 이들이 갖고 있던 균형을 무너뜨린다. 가끔 씹는 소리로 인해 이들이 신경질이 나는 순간까지 가기도 한다.
이런 ‘사소한 것들’이 나타날 때 이들이 보이는 반응은 흥미롭다. 아주 예민한 사람들이 왜 이렇게 불편해 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주변 사람들을 짜증나게 만들곤 한다.
3. 모든 일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인다
아주 예민한 사람들은 경험하는 일들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인다. 이들이 공감을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사회적 불의에도, 다른 사람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아주 강하게 반응한다.
이들이 세부 사항들에 집중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말보다 더 많은 것을 말하는 비언어적 소통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전문가이다. 따라서 이들은 당신이 진실한지, 무언가를 숨기고 있는지를 항상 파악할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그저 상상이라고 생각한다. 일부는 ‘개인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돼’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어떤 것도 효과가 없다.
4. 혼자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사람들은 보통 혼자 있는 것을 피하며, 다른 사람 및 모든 것으로부터 떨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다.
하지만 아주 예민한 사람들은 고독을 찾는다. 이들은 바깥 세상의 그 어떤 것도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평온함과 차분함의 순간을 찾는다. 초대를 거절하고, 하루 종일 휴대폰을 꺼놓고, 어떤 메시지에도 대답할 기분이 아닌 것은 정상이다.
안타깝게도 이것은 친구들을 화나게 만든다. 이런 상황은 가끔 연인과도 문제가 생기게 한다.
이들이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그저 다른 사람들보다 혼자 있을 시간이 더 필요한 것 뿐이다.
5. 상처를 입으면 변한다
아주 예민한 사람들의 균형은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더해 몸에서 일어나는 일에 있어서도 예민하다. 이들이 몸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두통, 복통, 배고픔 및 기타 불편함들은 참을 수 없어진다. 이것은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걱정을 하게 만드는 갑작스러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
가끔 아주 예민한 사람들을 대하는 것은 어렵다. 어쨌든 이들의 입장이 되는 것은 아주 어려운 것이다.
하지만 함부로 판단하지 않고, 이해하기 위한 질문을 하고, 이들이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이해하기 위해 마음을 여는 것은 양쪽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