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임신 중 갑상선 기능 저하증 완화를 위한 자연 요법을 소개한다. 갑상선은 목, 목젖 아래에 있는 샘이다. 내분비 시스템 일부로 갑상선 호르몬을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분배하는 역할을 하는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은 나비 모양처럼 생겼고, 두 개의 엽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 양이 적어진 상태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부른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면 음식을 처리하는 속도 등의 신체 기능이 떨어진다.
임신 중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기면 태아의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아기 건강을 위해서 검사를 받고, 의사의 조언을 따라야 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진단을 할 때에는 혈액 검사를 한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다. 임신을 하기 전에 치료하는 게 가장 좋고, 이렇게 미리 치료를 해야 유산이나 합병증이 생길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임신 중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한 증상과 임신으로 인해 나타나는 변화가 비슷할 때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어떻게 할 수 없을 만큼 체중이 증가함
- 변비
- 추위를 많이 타게 됨
-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약해지거나 쉽게 끊어지고 부러짐
- 만성 피로, 몸이 약해지거나 무기력 해짐
-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 양이 많아짐
- 근육 및 관절통
- 창백해지거나 피부가 건조해짐
- 슬프거나 우울해짐
- 맥박이 늦게 뜀
- 위경련
- 쉰 목소리가 남
- 안면 부종 및 눈꺼풀이 처짐
더 읽어보기: 임신 중에 피해야 할 11가지 습관
임신 중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 및 자연 요법
임신 중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생기면 레보티록신을 처방 해준다. 이 약은 혈액의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정상화시켜주는 약이다. 그 외 요오드를 처방해 주기도 하는데, 임산부는 하루에 요오드 150 mg을 복용해야 한다.
4주에 한 번씩 혈액 검사를 받아서 호르몬 수치가 안정적이고, 태아가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병원 치료를 받으면서 자연 요법을 병행하면 더 좋다. 다음에서 임신 중 갑상선 기능 저하증 완화에 도움 되는 자연 요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파인애플 파파야 스무디
필요한 재료
- 해초 1큰술 (15 g)
- 아오리 사과 1개
- 파인애플 슬라이스 1개
- 파파야 1조각
- 자몽 큰 것 1개
만드는 방법
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고, 모든 재료가 잘 갈릴 때까지 간다. 아무것도 거르지 말고 그냥 마시면 되고, 만들어서 바로 마시는 게 좋다. 아침에 식사하기 전에 7일간 연달아 이 스무디를 마신다. 건강 체중을 유지하고, 갑상선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 된다.
크림 그린 주스
필요한 재료
- 아보카도 1/2개 네모모양으로 잘라서 준비
- 다진 시금치 2큰술 (30 g)
- 코코넛 밀크 요거트 3큰술 (60 g)
- 아오리 사과 주스 3큰술 (37.5 ml)
- 레몬즙 1 1/2큰술 (19 ml)
- 클로렐라 가루 1/2작은술 (0.75 g)
만드는 방법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잘 간다. 클로렐라는 요오드가 풍부한 해초이고, 사과와 레몬은 몸을 해독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더 읽어보기: 해독을 위한 풋사과 다이어트
당근 해독 스무디
필요한 재료
- 오이 1개
- 셀러리 줄기 5개
- 당근 5개
- 레몬 1개
- 천연 코코넛 워터 1컵
만드는 방법
모든 재료를 잘 간다. 이것을 최소한 1주일간 매일 마시는 게 효과가 가장 좋다. 이 스무디는 호르몬 수치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시금치 스피루리나 스무디
필요한 재료
- 신선한 시금치 한 줌
- 중간 크기의 당근 4~5개, 잘라서 준비하기
- 아오리 사과 2~3개
- 셀러리 2줄기
- 스피루리나 1작은술 (3 g)
만드는 방법
당근, 셀러리, 시금치 잎, 사과를 먼저 잘 간 후, 스피루리나 가루를 넣는다. 이렇게 만든 스무디는 하루에 두 번 마신다. 갑상선을 조절해 줄 뿐만 아니라 식이 섬유 같은 무기질과 여러 가지 비타민도 풍부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aitonde, D. Y., Rowley, K. D., & Sweeney, L. B. (2012). Hypothyroidism: an update. South African Family Practice, 54(5), 384-390. https://medpharm.tandfonline.com/doi/abs/10.1080/20786204.2012.10874256#aHR0cHM6Ly9tZWRwaGFybS50YW5kZm9ubGluZS5jb20vZG9pL3BkZi8xMC4xMDgwLzIwNzg2MjA0LjIwMTIuMTA4NzQyNTY/bmVlZEFjY2Vzcz10cnVlQEBAMA==
- Macchia, C. L., & Sánchez-Flórez, J. A. (2007). Hipotiroidismo en el embarazo. Revista Colombiana de obstetricia y ginecologia, 58(4), 316-321. https://www.redalyc.org/pdf/1952/195214323009.pdf
- de Escobar, G. M. (2005). Yodo y embarazo. Monografías de la Real Academia Nacional de Farmacia. https://core.ac.uk/reader/230312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