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드기에게 물리면 가벼운 불편함부터 위험한 질환에 이르기까지 많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인간과 동물에게 모두 영향을 미치는 진드기는 흙, 풀, 낙엽, 덤불, 나무에 서식하는 거미류로, 8개의 다리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붉거나 거뭇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진드기 물림을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함께 알아보자.
진드기 물림으로 인한 상처는 대부분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하지 않다. 하지만 <Atención Primaria> 소아과 학술지에 따르면, 다양한 진드기 중 몇 종류는 위험한 질병과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공원, 들판, 숲을 걷다 보면 진드기가 뛰어오르면서 반려동물이나 사람의 피부에 달라붙을 수 있다.
진드기 물림을 확인하는 방법
감염성 진드기에 물려도 증상을 경험하기 전까지는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접촉 후 최대 10일까지는 진드기가 몸에 붙어 있으면서 증상이 점점 확실하게 드러날 수 있다. 한편 숙주의 몸에 붙은 진드기는 피를 다 빨아먹고 나면 몸이 부풀어 오르면서 땅에 떨어진다.
진드기는 눈에 쉽게 보이지 않는 따뜻하고 습한 곳을 찾아다니므로, 인간의 사타구니, 귀 안이나 주변, 겨드랑이, 배꼽, 두피, 허리, 엉덩이, 무릎 뒤쪽을 잘 무는 편이다.
진드기 물림의 증상
해로운 진드기가 아니라면 피부가 약간 붉어지고 가려움증이 느껴지는 것 외에는 별다른 증상을 경험하지 않는다. 진드기는 숙주의 피부에 달라붙을 때 마취 성분을 분비하므로, 심지어 통증조차 없을 수도 있다.
그 외에, 진드기 물림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발진
- 화끈거림
- 물집
- 메스꺼움
- 발열
- 두통과 관절통
- 림프샘(림프절) 염증
더 읽어보기: 벼룩과 진드기를 퇴치하는 티트리 오일
일부 진드기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옮기고 알레르기 반응이나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진드기 물림과 관련된 질병
진드기에 물려도 가벼운 감염 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때가 많지만, <Annales Nestlé > 스페인판 학술지에 나와 있는 것처럼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면 안 되는 드문 질환이 있다. 또한 부족한 예방 조치, 늦은 진단, 적절한 시기를 놓친 치료에 따라 사망 위험률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진드기 물림으로 인한 복잡한 질환은 다음과 같다.
- 야토병
- 아나플라스마증
- 라임병
- 콜로라도 진드기열
- 바베시아증
- 로키산 홍반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라임병은 미국에서 가장 자주 보고되는 질환이다. 다른 병은 진드기에 물린 후 몇 분만 지나도 감염이 시작되지만, 라임병은 진드기가 숙주에 몸에 달라붙고 36시간 지나야 감염이 전염된다.
진드기 물림을 치료하는 방법
진드기에 물렸다면 우선 장갑을 끼고 진드기를 떼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핀셋을 사용하면 진피에 달라붙은 진드기를 더 잘 잡을 수 있다.
손이나 도구로 진드기를 꽉 잡은 상태에서 위로 당기면서 그대로 떼어 내면 된다. 진드기를 제거한 후에는 상처에 머리나 입이 남아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그런 다음 상처를 물로 헹구고 아이오딘이나 이소프로필알코올로 소독해야 한다.
벌레는 알코올이 든 용기에 담아 뚜껑을 덮은 채 보관한 뒤, 병원에 들고 가는 것이 좋다. 의사가 진드기의 종류를 파악하면 복잡한 감염의 치료제를 처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진드기 물림을 예방하는 방법
진드기에 물릴 가능성을 줄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팁을 따르자.
- 풀이 무성하게 자란 곳에 앉지 말자.
- 앞이 막힌 신발을 신자.
- 소매가 긴 상의와 긴바지를 입자.
- 풀이 많은 길을 피하자.
- 진드기와 접촉한 것 같으면 그날 입었던 옷을 뜨거운 물로 빨래하자.
- 반려동물의 몸을 꼼꼼히 확인하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마당이나 정원이 있다면 땅에 진드기가 서식하지 않도록 몇 가지 조치를 따를 것을 권고한다. 특히 도심지가 아니라면 고라니의 침임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고라니의 몸에 붙어 있는 진드기가 사람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질병을 옮길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그 외에, 진드기를 줄이는 화학 물질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실제로 미국 메사추세츠공중보건부의 글에 따르면, DEET 성분과 퍼메트린이 포함된 살충제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화학 물질을 취급할 때는 항상 제조사의 지침과 주의 사항을 잘 지켜야 한다.
더 읽어보기: 다리에 붉은 반점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병원에 가야 할 때
진드기를 직접 제거하기 힘들다면 병원에 가야 한다. 진드기가 몸에 붙어 있는 시간이 오래될수록 병을 옮길 위험이 크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진드기 물림의 심각한 합병증으로 심장 두근거림, 근육 마비, 호흡 곤란을 경험할 수 있다. 처음부터 증상이 없거나 불편함이 사라지더라도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증상이 며칠 또는 몇 주가 지나서 나타날 수도 있으니, 문제 예방을 위해 치료를 제대로 받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Enfermedad de Lyme. Centros para el Control y la Prevención de Enfermedades. Estados Unidos; 2011. https://www.cdc.gov/niosh/topics/lyme/
- Enfermedades transmitidas por garrapatas. Boston Public Health Commission. Estados Unidos; 2015. https://bphc.org/whatwedo/infectious-diseases/Infectious-Diseases-A-to-Z/Documents/Fact%20Sheet%20Languages/Tickborne%20Diseases/Spanish.pdf
- Detenga las garrapatas. Centros para el Control y la Prevención de Enfermedades. Estados Unidos; 2017. https://www.cdc.gov/ncezid/dvbd/es/media/detenga-las-garrapatas/index.html
- Mutz I. Las infecciones emergentes transmitidas por garrapatas. Annales Nestlé. España; 2010. https://www.mendeley.com/catalogue/5a2c717a-cb49-36e9-bcd6-86ca25f41a2a/?utm_source=desktop&utm_medium=1.19.4&utm_campaign=open_catalog&userDocumentId=%7B0c64b697-4c7c-4ef2-a9c4-ba76b96877f8%7D
- Oteo Revuelta JA. Espectro de las enfermedades transmitidas por garrapatas. Revista Pediátrica Atención Primaria. Vol. 18. España; 2016. https://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139-76322016000500008
- Repelentes para garrapatas. Departamento de Salud Pública de Massachusetts. Estados Unidos; 2015. https://www.mass.gov/doc/spanish-repelentes-para-garrapatas-0/download#:~:text=Los%20repelentes%20con%20DEET%20(N,ser%20efectivos%20contra%20las%20garrapat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