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의 치료와 예방에 있어 가장 먼저 이해할 것이 있다. 구내염은 입안에 생기는 궤양이나 열린 상처의 한 종류이며 통증이 심하다는 것이다. 구내염은 흰색 또는 노란색 띠며, 입안 점막에 둘러싸여 있다. 구내염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생기지만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사례도 있다.
구내염은 치과 치료를 받거나 혀나 잇몸을 실수로 깨물어 입안에 상처가 생겼을 때 주로 발생한다. 그러므로 이 궤양들은 신체 면역체계(혹은 방어체계)의 문제와도 연관 지을 수 있다. 구내염의 원인부터 치료와 예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구내염의 원인은 무엇일까?
남자건 여자건 누구나 구내염을 앓을 수 있다. 하지만 여자에게 더 일반적이며, 특별한 경우 유전적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구내염의 증상
- 붉은 아픈 자리가 궤양으로 변한다
- 궤양이 노랗게 변한다
- 불편하고 열감이 느껴진다
구내염 통증은 보통 7일~10일간 지속하지만, 병변 크기에 따라 심지어 3주간 계속되기도 있다.
참고하면 좋을 글: 구내염을 치료하는 7가지 홈메이드 요법
구내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구내염 예방법 중 하나가 충분한 비타민과 철분 섭취다. 비타민과 철분은 동물, 식물 단백질에서 풍부하게 발견된다.
- 비타민 B2: 부족하면 입과 피부 구석이 갈라진다. 빵, 전곡, 녹황색 채소, 우유에 함유되어 있다.
- 비타민 B3: 구강 질환 예방에 좋은 비타민이다. 붉은 살과 흰 살 고기, 우유, 유제품, 달걀에 함유되어 있다.
- 엽산: 부족하면 구내염뿐만 아니라 빈혈까지 생길 수 있다. 엽산 과다복용은 해로울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알맞은 용량을 복용한다.
- 비타민 B12: 해산물, 육류 및 유제품 등의 동물성 음식을 먹어야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
- 비타민 C: 비타민 C가 모자라면 구내염 대신 잇몸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은 감귤류 과일과 다른 과일 및 채소들이 있다.
- 또 구내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두 가지가 있다. 유산균을 함유한 종류와 오메가3를 함유한 식품으로 항균 효과가 있다. 켄터키 대학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이나 오메가 3를 함유한 식품이 항생제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몸에 좋은 음식의 장점은 취하고 가공 처리한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천연 유산균은 신선한 요구르트와 발효된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은 생선, 해바라기 씨, 견과류 등이다.
더 읽어 보자: 천연 구강세정제 만드는 방법
기억해야 할 사항
영양분이 부족한 식사를 하고 있다면, 구내염에 걸릴 가능성이 크며, 이로 인한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할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하다.
미국 치과의사회는 구내염은 대부분 자연스레 없어진다고 하지만 빠른 호전법이 있다.
- 구내염 전용 구강 세척제가 판매되고 있지만, 좀 더 순한 종류를 추천한다.
- 집에서 소금이나 베이킹소다를 물과 섞어서 손쉽게 구강 세척제를 만들 수 있다.
- 또 물과 과산화수소를 섞고 면봉으로 찍어서 구내염 부위에 직접 바른다.
빠른 회복을 위해 위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필요한 만큼 자주 실천해도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AWRENCE C. SCHNEIDER AND ADINA E. SCHNEIDER. (1998). Diagnosis of Oral Ulcers. The Mount Sinai Journal of Medicine, New York.
- Nolan, A., McIntosh, W. B., Allam, B. F., & Lamey, P. ‐J. (1991). Recurrent aphthous ulceration: vitamin B1, B2 and B6 status and response to replacement therapy. Journal of Oral Pathology & Medicine. https://doi.org/10.1111/j.1600-0714.1991.tb00950.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