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의 첫 월경에 관해 이야기하는 방법
청소년기 발달 단계에서 부모 중 특히 어머니가 딸의 첫 월경에 관해 대화한다. 이러한 대화의 핵심은 서로 당황하지 않고 대화하는 것이다.
젊은 여성의 월경은 인생의 새로운 단계를 의미하며 가장 기대되는 순간이기도 하다. 첫 월경이 시작하는 나이는 유전학 및 각 개인의 특정 상황에 따라 다르다. 빠르면 10세부터 월경이 시작될 수 있으니 초경에 대비하여 주제를 소개하는 것이 좋다.
딸의 첫 월경에 관해 이야기하는 방법
주제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고 공개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월경과 같은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 앞에서 수치심을 느끼는 일이 없도록 한다.
모든 어머니나 아버지는 분명히 딸의 첫 월경에 관해 이야기할 이상적인 순간을 찾을 수 있다. 가족 모임이나 공공장소가 아닌 사적인 공간에서 대화해야 한다.
대화 계획을 세우기가 어렵다면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자. 이 주제에 관해 편하고 즐거우면서 이해하기 쉽게 대화하는 법을 담은 전문가들의 동영상도 많으니 먼저 시청하고 참고하자.
더 읽어보기: 생리 중 혈전이 생기는 것은 정상일까?
딸의 첫 월경에 관해 이야기할 적절한 시기
딸과 첫 월경에 관해 이야기하기에 이상적인 시간은 딸이 문제를 제기하는 나이에 따라 다르다. 아이가 정보를 어느 정도 받아들일 수 있는지도 고려해야 한다.
성장에 관한 질문으로 아주 어린 나이에 엄마나 아빠를 놀라게 하는 매우 조숙하고 관찰력이 뛰어난 아이들이 있다. 이런 아이들을 위해 부모와 함께 볼 수 있는 서적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자.
삽화로 성장 발달을 다룬 책, 과학적 설명을 하는 책과 허구의 이야기를 통해 설명하는 책이 있으니 딸과 잘 맞을 만한 책을 선택하여 대화를 시작하는 것도 좋다.
딸의 첫 월경에 관해 설명하기
월경은 10세~15세 사이에 시작되는 주기적인 과정이다.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가 자연적으로 증가하여 자궁 내벽 점액층이 두꺼워지면서 배출되는 현상이다.
자궁 내막은 수정란이 착상하기 위해 두꺼워지 는 기능이 있다. 수정되지 않은 난자가 용해되고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면 자궁 내막이 벗겨져 혈액과 질 분비물의 혼합물로 배출된다. 이렇게 과학적인 설명은 월경에 관한 속설을 불식하고 여성 몸의 복잡하고 매혹적인 생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딸의 첫 월경에 관해 이야기할 때 중요 사항
딸의 첫 월경에 관해 이야기할 때 두 가지 관점에서 주제에 접근할 수 있다. 하나는 일반적으로 감정적 수준에서 유발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물리적 변화의 관점에서 본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측면을 언급해보자.
몸의 변화
몸이 성장하고 사춘기에 가까워짐에 따라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난다. 다리가 길어지고 가슴이 커지며 골반이 벌어지고 음모가 더 풍성해진다.
모든 것이 동시에 발생하며 첫 월경이 시작되면서 절정에 이른다. 때때로 초경은 생리혈이 극소량일 수 있다.
첫 번째 월경 시기
첫 월경은 평균적으로 12세에 시작할 수 있지만 정해진 나이는 없다. 즉, 더 일찍 또는 나중에 시작하거나 15세 이후에 하는 사람도 있다.
월경 느낌
출혈 전에 허리나 복부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메스꺼움, 두통 또는 유방통을 느끼기도 한다.
유방통은 많은 여성에게 월경이 임박했다는 신호이며 동시에 기분 변화가 심할 수 있다.
월경 횟수와 기간
월경 기간도 정확하지 않지만 평균 3~5일 지속할 수 있다. 월경 주기는 대략 28일이다.
기간은 초기에 더 불규칙적이며 최대 45일까지 단축하거나 연장할 수 있다.
생리 중 주의해야 할 제품
월경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청소년은 월경에 익숙해져야 한다. 생리대, 생리컵, 탐폰 또는 패드와 같이 생리혈 관련 제품에 관해 배워야 한다.
자신을 잘 알고 상황에 따라 자신의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한다.
딸의 의문에 명확히 답하고 곧 적응할 수 있다는 확신과 동기를 부여한다. 그런데 친구들과 다른 점도 많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진다고 말한다.
임신, 성행위 및 질병
마지막으로 첫 월경을 통해 딸과 성욕 및 임신 가능성에 관해 이야기하자. 껄끄럽겠지만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
딸을 놀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생물학적으로 일어나는 일에 관해 교육하는 것이다. 피임 방법의 정의 및 임신 및 성병 예방 효과도 포함한다.
딸에게 첫 월경에 관해 이야기할 때 피해야 할 것
주제를 극화하지 말고 요구 사항으로 압도하거나 월경 문제에 관해 집중하지 말자.
아이들도 주제에 관해 교육받을 수 있다
첫 월경은 중요한 이정표다. 아이들에게 이렇게 중요한 주제를 인식시키는 것이 부모의 책임이다.
또한 첫 월경은 성장 발달 과정에서 기준점 역할을 하여 출산, 섹슈얼리티와 피임 등 광범위한 대화로 이어지게 한다.
더 읽어보기: 생리통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허브차 13종류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할 때
여아 대부분은 순조롭게 발달하고 생리가 규칙적이다. 이를 고려하여 산부인과 방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모는 많지 않지만 현재 추세는 초경 때 산부인과 상담을 적절한 개입으로 장려한다.
그러나 호르몬이나 다른 조건으로 월경이 2~3개월 이상 지연되기도 한다. 다른 때에는 학교생활에 장애가 되거나 삶의 질이 저하될 정도로 매우 힘들어진다.
또한 생리가 너무 불규칙하거나 3개월 동안 월경이 없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젊은 여성이 모든 발달 징후가 있고 15세가 넘었음에도 월경을 하지 않았다면 전문가를 만나야 한다. 생리혈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딸의 첫 월경에 관한 이야기는 육아의 일부
이미 말했듯 딸과 첫 월경에 관해 이야기할 정해진 나이는 없다. 아이들이 주제와 관련된 의심에 대해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고 설명할 기회를 놓치지 말자. 그리고 초경이 늦는다면 지식보다 부모로서의 마음을 표현하도록 한다.
친구들이 생리를 시작하거나 생리 기간이 달라져도 걱정하지 말라고 딸에게 상기시키자. 월경은 사람마다, 때로는 월마다 다르다.
딸과 공유할 수 있는 많은 경험 중 하나가 월경 달력이다. 월경의 불규칙성을 추적하고 알아차리는 이상적인 방법으로 검진에도 도움이 된다.
적시에 올바른 정보가 있으면 우연과 무지의 결과가 아닌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따라서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도구를 제공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otello-Hermosa, A., & Casado-Mejía, R. (2015). Miedos y temores relacionados con la menstruación: Estudio cualitativo desde la perspectiva de género. Texto & Contexto-Enfermagem, 24, 13-21. Disponible en: https://www.scielo.br/j/tce/a/XrGBcMhS3pntn74tLvySPqd/?format=pdf&lang=es
- DE, C. Q. M. L. L. PUBERTAD Y ADOLESCENCIA. Disponible en: https://www.ginecarefmc.com/wp-content/uploads/2020/07/modulo-1-online-final.pdf
- Guillén, L. S., Rodríguez, M. B., Martín, M. C., & Martín, C. M. (2008). Tendencia secular de la edad de la menarquia en adolescentes españolas. Medicina Clínica, 131(9), 355-356. Disponible: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Leandro-Soriano-Guillen/publication/23283276_Secular_trend_of_menarcheal_age_in_Spanish_adolescents/links/5ee23cf3458515814a5479f7/Secular-trend-of-menarcheal-age-in-Spanish-adolescents.pdf
- Núñez, R. G., & Alarcón, B. M. G. (2019). Embryonic implantation. Some molecular aspects in endometrial receptivity. Bibliographic review. Multimed, 23(1), 173-195.
- Rosales, D. M., & Rebolledo, L. P. (2013). Cuando llega la menstruación: breves apuntes sobre el control del cuerpo femenino. Ecofronteras, 2-5. Disponible en: https://scholar.google.com/scholar_url?url=http://200.23.34.40/ecofronteras/index.php/eco/article/download/769/764&hl=es&sa=T&oi=gsb-gga&ct=res&cd=0&d=11282578597151783386&ei=CvnsYK0i8YDL1g_J9byQDA&scisig=AAGBfm2GDA_-TW9zIekSNlxOcRkrpcxYVQ
- Torres, R., Zajer, C., Menéndez, M., Canessa, M. J., Cerda, J., Wietstruck, M. A., & Zúñiga, P. (2017). El sangrado menstrual excesivo afecta la calidad de vida en adolescentes. Revista chilena de pediatría, 88(6), 717-722. Disponible en: https://scielo.conicyt.cl/pdf/rcp/v88n6/0370-4106-rcp-88-06-0071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