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좋은 경쟁을 하도록 가르치는 건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오늘은 경쟁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방법을 제안해 주려고 한다.
경쟁은 이제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기 때문에 가정 내에서 아이들에게 경쟁을 격려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아이들이 더는 스포츠와 같은 과외 활동을 즐길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더 나아가 순수하게 놀 수 없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그렇다면 아래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경쟁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방법
아이들과 경쟁에 관해 이야기하는 방법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경쟁이란 단어의 뜻을 정의해 볼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경쟁은 자신이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 것 이상의 무언가에 도달하기 원하는 상태를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이 꼭 다른 사람을 넘어서는 것만을 뜻하는 건 아니다. 대신 이 말은 좀 더 개인적이다.
건강한 경쟁 vs. 해로운 경쟁
해로운 경쟁은 학습 과정을 방해하고 또 스포츠나 게임을 즐길 수 없도록 만든다.
건강한 경쟁을 하는 사람은 이기는 방법뿐만 아니라 지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 그들은 학습이 향상되는 과정의 일부라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미래의 승리에 대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
하지만 해로운 경쟁은 경쟁자들이 다른 사람들을 넘어서는 것에만 집중하게 만든다. 그래서 그들은 경쟁은 우월해 지는 것이며 경쟁에서 질 경우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고 믿는다. 이 경우 그들은 좌절과 부정적인 감정만을 경험하게 된다.
그렇다면 자녀들이 어떤 경쟁을 하기 원하는가?
분명 건강한 경쟁을 하기 원할 것이다. 건강한 경쟁을 하는 사람들은 경쟁의 결과뿐만 아니라 그 과정 자체도 즐긴다. 결과만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이기거나 지는 것에 대해서만 생각하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능가하기 위해 해로운 경쟁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 해로운 경쟁은 아이들이 배우거나 즐길 수 없도록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방법을 반드시 배워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자녀에게 사과하는 것을 가르치는 방법
건강한 경쟁을 장려하기 위한 방법
아이들에게 건강한 경쟁을 장려하려면 먼저 부모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아이들이 건강한 경쟁을 장려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그들과 대화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최종 결과가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신이 쏟는 개인적 노력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를 포함한 어른들은 자녀에게 긍정적인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한다. 만약 부모가 건강한 경쟁을 하는 사람이라면 자녀도 똑같이 경쟁할 가능성이 높다.
아이들과 함께 앉아 이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고, 모든 사람이 서로 다른 시간에 이기고 진다고 설명해 주자. 먼저 아이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해주고 느꼈던 감정에 관해서도 이야기해주자. 졌을 때 좌절하게 되는 건 완전히 정상이라는 사실을 그들이 깨닫게 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감정이 즐거움을 빼앗아 가도록 하면 안 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건강한 경쟁을 장려하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이와 같은 제안은 아이들이 건강한 경쟁을 하도록 하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1. 개인적인 목표
건강한 경쟁을 하려면 아이들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문제는 종종 잘못된 목표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다.
“승자가 되기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싶어”라는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이러한 작은 생각의 변화는 이기지 못했을 때도 아이들이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자녀가 트랙을 달리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목표는 나머지 주자들을 앞지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개인 기록을 향상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2. 노력의 중요성
아이들에게 결과가 아니라 모든 일을 할 때 자신이 쏟는 개인적인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자.
삶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건 늘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노력은 경쟁에서 이기는 것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이며, 그렇기 때문에 이 노력을 아이들에게 강조해야 한다.
만약 아이들이 최선을 다한다면 결국 향상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보다 더 중요한 건 세상에 없다! 최선을 다하는 것이 곧 진정한 승리이기 때문이다. 항상 이기지 못하더라도 매일 발전해 나간다.
더 읽어보기: 사회 불안으로 고통받는 어린이를 돕기 위한 팁
3. 실수를 통한 배움
분명 어렸을 때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 실수는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실수하지 않을 경우 나아질 수 없다.
4. 자신에게 집중하기
아이들이 활동을 즐기려면 “상”을 받는 것에서 시선을 돌려야 한다. 보상이 아니라 재밌게 놀고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니 자녀가 모든 경험을 진정으로 누릴 수 있도록 즐기고 건강한 경쟁을 하도록 하자.
5. 자녀를 자랑스러워하기
아이들은 부모의 무조건적인 지원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항상 부모가 아이들의 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어떤 결과를 얻든 아이들을 사랑하고 그들이 쏟은 노력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도록 아이들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곁에 앉아 부담을 주지 말자. 아이들이 압박감을 느껴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자녀가 건강한 경쟁을 하기 원한다면 건전한 경쟁을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Velázquez, L. E. T., Garduño, A. G., Luna, A. G. R., & Silva, P. O. (2008). Responsabilidades en la crianza de los hijos. Enseñanza e investigación en Psicología, 13(1), 77-89. https://www.redalyc.org/pdf/292/29213107.pdf
- Cuartango, M. (1992). Valorar el esfuerzo personal como método para conseguir el éxito escolar. Padres y Maestros/Journal of Parents and Teachers, (177-176), 23-25. https://revistas.comillas.edu/index.php/padresymaestros/article/view/3907/3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