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테리아 내성을 예방하는 방법

박테리아 내성은 효과가 없는 감염 예방이나 부적절한 항생제 사용과 같은 이유로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박테리아 내성을 예방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5 12월, 2021

박테리아 내성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을까? 박테리아 내성은 오늘날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불안감을 주는 문제다. 감염이 점점 더 빠른 속도로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보인다.

추정치에 따르면, 박테리아 내성은 주로 항생제 남용으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박테리아에 대한 많은 치료제가 더는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각종 전염병에 대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상황은 위험하다. 따라서 문제가 심각해지지 않도록 개인, 집단, 정부 차원에서의 조치가 필요하다.

박테리아 내성이란?

박테리아 내성은 박테리아가 항생제의 공격 작용을 줄이는 메커니즘이다. 박테리아가 특정 약에 대한 내성을 보이는 것은 자연 선택과 유전적 적응의 과정이다.

또한 항생제의 농도가 최소 저지 농도(MIC)보다 4배 더 낮으면 박테리아 내성이 생길 수 있다. 다시 말해, 박테리아가 공격 물질을 무력화하는 능력이 4배 더 증가한다.

현재 내성을 보이는 새로운 미생물이 등장하는 속도는 새로운 항생제의 개발 속도보다 더 빠르다. 이처럼 불리한 상황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며, 우리 사회는 전염병에 직면하여 위태로운 상황에 부닥쳐 있다.

박테리아 내성을 예방하는 방법

실험실 배양 검사를 하면 항생제 내성을 평가할 수 있다.

박테리아 내성의 유형과 메커니즘

박테리아 내성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박테리아의 기본 성질이다. 이에 반해 나머지 하나는 항생 물질을 퇴치하는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생할 때 나타난다. 이러한 돌연변이는 다른 종의 박테리아에게도 전달된다.

박테리아 내성의 일부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다.

  • 첫 번째로는 일종의 배수펌프의 역할을 하는 박테리아의 능동 배출 과정이 있다.
  • 두 번째 메커니즘은 박테리아 벽의 투과성 감소다. 예를 들면 박테리아에 대한 접근 장벽이 증가할 수 있다.
  • 세 번째 메커니즘을 항생제를 비활성화하는 효소 생성이다. 이렇게 되면 약의 정상적인 작용 기전이 억제되어 효과가 사라진다.

박테리아 내성을 예방하는 방법

박테리아 내성을 예방하는 첫 번째 방법은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다. 손을 자주 씻고, 음식을 제대로 익혀서 먹고, 감염된 사람과 접촉을 피하고, 성관계 시 안전장치를 사용하고, 매년 예방 접종을 꾸준히 받는 등 간단한 조치로도 가능하다.

특히 요리를 할 때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언급하는 5가지 핵심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주방 공간과 주방용 기구를 깨끗하게 유지하자.
  2. 익히지 않은 음식과 익힌 음식을 따로 구분하자.
  3. 요리 시 식품 안전 규칙을 준수하자.
  4. 음식을 적절한 온도로 보관하자.
  5. 깨끗한 물과 오염되지 않은 재료를 사용하자.

마찬가지로 항생제로 자가 치료를 하지 말고 의사의 처방에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복용 기간과 복용량에 관해서도 전문가의 지침을 그대로 지켜야 한다.

증세가 나아졌다고 해서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처방 약을 다 먹지 않으면 내성균이 더 많이 생길 위험이 있다.

박테리아 내성을 예방하는 방법

손 씻기는 박테리아 내성 대처를 위한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박테리아 내성을 예방하는 기타 관리 조치

농업 종사자들은 가축에게 항생제를 투여할 때 수의사의 엄격한 관리 감독을 받아야 한다. 농업계와 축산업계의 부적절한 항생제 사용이 박테리아 내성의 주된 원인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는 먹이 사실을 통해 환경과 인간에게로 퍼질 수 있다.

보건 의료진들도 이와 관련하여 엄격한 관리 조치를 따라야 한다. 연구를 통해 의료진들이 항생제가 필요하지 않은 바이러스 질병 환자의 50%에게 항생제를 처방한다는 점이 밝혀졌다. 실제로 항생제는 꼭 필요한 상황에서만 처방해야 하는 약이다.

정부 당국과 독립 기관에서는 감염 발생에 대해 경각심을 늦추지 말고 항생제 내성 여부를 최대한 빨리 파악해야 한다. 또한 시민들에게 전염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리고 교육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박테리아 내성에 관한 연구를 강화하려면 연구진과 제약 회사가 서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의 건강과 미래에 여기에 달려 있으므로, 전 세계에서 연구를 지원해야 한다.

This might interest you...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점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점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감염 시 인체에 영향을 준다. 하지만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혼동하기 쉽고 그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다. 하지만 알고 보면 이 둘 사이에는 큰 차이점들이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지금,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를 자세히...



  • Alós, J. I. (2015). Resistencia bacteriana a los antibióticos: una crisis global. Enfermedades infecciosas y microbiología clínica, 33(10), 692-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