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생각을 물리치는 방법을 알아보자
부정적인 생각을 어떻게 물리칠 수 있을까? 서구적인 라이프 스타일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할 수 밖에 없게 만든다. 급변하는 리듬에 압도당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이 삶의 중심이 되어 우리 자신을 괴롭히는 경우도 꽤 많다.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생각의 힘은 정말 강하다.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 가득차 있으면 하루에도 수백번 상처를 받는다. 뭘 해도 기분이 좋지 않고, 사는게 전쟁같다고 느낄 것이다.
반대로 완전한 생각과 자신감,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으면 다른 일들이 생길 것이다.
우리 생각을 바꿔 건강하게 살기 위해 신경써야 할 점들이 있다. 잘못된 행동은 바로 잡고, 그 대신 건강한 습관을 따라해야 한다. 단기, 중기, 장기간에 걸쳐 스스로를 기분좋게 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핵심이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더 행복해지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스스로를 괴롭히지 말고 더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해보자. 부정적인 생각들을 그냥 피하는 게 아니라 잘 다룰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부정적인 감정에 압도되지 않을 것이다.
이제, 부정적인 생각을 다룰 준비가 되었는가?
부정적인 생각을 물리치는 방법
1. 보디랭귀지 바꾸기
평소에 등을 돌리거나 팔짱을 끼는 자세 또는 다리를 잘 꼬고 있다면 변화해야 할 때다.
먼저 자세를 교정하자. 늘 등을 바르게 펴고 있도록 하자. 그러면 몸도 좋아지고 기분도 좋아진다.
그리고 나아가 앉아있을 때 팔장을 끼지 말고 다리를 꼬고 있지 말자. 특히 누군가와 이야기하고 있을 때에는 절대 그러지 말자. 이때에도 등을 바르게 펴고 발을 바닥에 대고 있으며 손은 그냥 편안하게 있자. 손을 테이블 위에 올려두거나 무릎 등에 올리자.
이렇게하면 불안감이 줄어들고 마음을 열어 대화할 수 있다. 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2. 부정적인 생각을 물리치는 소통
믿을 수 있는 누군가와 이야기하는 것도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혼자 큰 소리로 이야기하는 것도 도움된다. 반신반의할 수 있지만 사실이다.
사실 심리학자들은 기분이 좋지 않고 긴장을 하고 있을 때에는 특정한 방법을 취하라고 조언한다.
- 심리학자나 우리가 믿고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하듯 녹음기를 켜두고 걱정하고 있는 것을 큰 소리로 말한다.
- 녹음 한 후에는 그냥 녹음한 것을 지운다. 저장해두거나 다시 들을 필요가 없다.
내 이야기를 듣는 사람이 판단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아무거나 다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하면 훨씬 더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마음에 담고 있지 말고 뱉어내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3. 마음 편안하게 하기
요즘은 긴장 푸는 법을 배우는 게 필수적이다.
제일 먼저, 하던 일을 멈추고 심호흡을 한다. 5 – 10분 정도 호흡에만 집중하면 긴장을 풀 수 있다. 마음이 한결 편안해질 것이다. 그리고 심호흡을 하면 부정적인 생각도 사라진다.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행동할 수 있게 되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4. 부정적인 생각을 다른 데로 돌리기
앞에서 설명했지만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버리는 것은 현실을 그냥 무시하라는 게 아니라 우리가 그것을 인식하고 있는 방법을 바꾸라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뭔가 실패했다고 생각해보자. 실패했다는 생각에 빠져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으면 성장하고 더 강해질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일 뿐이다.
갈등하고 있으면 부정적인 생각이 우리를 압도한다. 해결책을 찾지 못하게 만들 뿐이다. 전혀 도움되지 않는 생각에 집중하지 말고 다른데 관심을 돌려보자.
5. 창조적인 활동 하기
창조적인 생각도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어떤 문제에 대해 단 한가지 해결책만 있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방법을 찾고, 다른 태도로 접근해야 한다.
물론, 건강한 활동은 창조적인 사고를 개발하는데 도움된다. 취미로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거나 춤을 추는 사람이 많은 이유가 여기있다. 역동적으로 지내면 된다.
6. 걷기
늘 지내던 장소를 벗어나는 것도 마음을 맑게 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원을 걸으며 상쾌한 공기를 마시면 좀 더 객관적으로 상황을 볼 수 있게 되고, 복잡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에 압도당했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할 때 걸어도 좋다. 매주 걸으면 일상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떨쳐낼 수 있을 것이다.
7. 내 인생에서 좋은 것들 기록하기
우리는 문제에만 너무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문제에만 너무 집중하면 좋은 것들을 볼 수 없게 된다. 내 인생에서 좋은 것들을 종이에 써보면 부정적인 생각을 없앨 수 있다.
그러면 긍정적인 것들에 집중할 수 있게 되고, 이것들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들인지 새삼 다시 느낄 수 있다. 생각을 통제하는 것은 매일 해야하는 일이다. 조금만 더 노력하면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ebel, G. (2002). El lenguaje corporal: lo que expresan las actitudes, las posturas, los gestos y su interpretación. Edaf.
- Edwards MK, Rosenbaum S, Loprinzi PD. Differential Experimental Effects of a
Short Bout of Walking, Meditation, or Combination of Walking and Meditation on
State Anxiety Among Young Adults. Am J Health Promot. 2018 May;32(4):949-958.
doi: 10.1177/0890117117744913. Epub 2017 Dec 7. PubMed PMID: 29216745. - Jenson, W.R., Olympia, D., Farley, M. and Clark, E. (2004), Positive psychology and externalizing students in a sea of negativity. Psychol. Schs., 41: 67-79. doi:10.1002/pits.10139
- Bartholow, B.D., Pearson, M.A., Dickter, C.L., Sher, K.J., Fabiani, M. and Gratton, G. (2005), Strategic control and medial frontal negativity: Beyond errors and response conflict. Psychophysiology, 42: 33-42. doi:10.1111/j.1469-8986.2005.00258.x
- Breathing Techniques for Stress Relief. WebMD. https://www.webmd.com/balance/stress-management/stress-relief-breathing-techniques#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