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의 물때를 없애는 방법

화장실에 물때가 있다면 다음과 같은 간단한 절차로 없앨 수 있다.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는 자연적이고 저렴한 재료만 있으면 된다. 

화장실의 물때를 없애는 방법

흔히 물때로 알고 있는 미네랄 침전물은 화장실의 여러 부분에 얼룩을 남기는 칼슘으로 이루어져 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거나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는 시중 판매 제품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집에 있는 천연 제품으로 화장실의 물때를 제거하는 몇 가지 방법을 활용해보자.

아주 깨끗한 화장실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화장실에는 항상 물이 있고 다른 방처럼 환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쉽게 더러워진다.

따라서 청결과 위생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화장실을 매일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수도꼭지, 샤워기, 칸막이 등에 미네랄 침전물이 생기면 문제가 더 악화된다. 이 글에서는 이미 집에 있는 제품으로 화장실의 물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미네랄 침전물이 생기는 원인?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에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종종 화장실 표면에 튀어 쌓이게 된다. 이는 흔히 화장실을 막히게 만드는 흰색 또는 노란색 반점이기도 하다.

이러한 미네랄은 화장실의 특정한 곳에서 녹으로 발견되기도 한다. 물에 있는 철분이 공기와 접촉하면 산화되어 얼룩을 남기는 것이다.

화장실의 물때를 제거하기 위한 천연 레시피

화장실의 물때를 제거하기 위한 천연 레시피

어떤 청소든 화학 제품으로 침전물을 제거할 수 있다. 그렇지만 천연 대안법은 부식성이 약하고 건강에 덜 해로우며 더 저렴하다.

그 중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자.

1. 베이킹 소다와 식초 또는 레몬즙

베이킹 소다와 식초 또는 레몬즙 같이 간단한 재료와 스펀지만 있으면 즉시 싱크대에 있는 침전물을 거의 다 제거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1. 스펀지에 물을 적시고 베이킹 소다를 붓는다.
  2. 미네랄 침전물이 사라질 때까지 더러운 표면을 청소한다.
  3. 스펀지를 헹구고 다시 남아있는 베이킹 소다를 닦아낸다.
  4. 수도꼭지 모서리에 있는 얼룩을 지우려면 종이 타월에 식초나 신선한 레몬즙을 뿌린다.
  5. 얼룩이 진 부위에 종이 타월을 감싸고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둔다.
  6. 다음날 아침이 되면 스펀지로 남아있는 얼룩을 제거한다.
  7. 타일에도 동일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베이킹 소다는 모든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세척할 수 있다. 또한 식초와 레몬처럼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지만 독성은 없다.

그렇지만 식초와 레몬은 알루미늄을 부식시키기 때문에 알루미늄 재질에는 사용하면 안된다.

2. 식초로 청소하는 변기

변기는 화장실에서 가장 많은 세균이 있는 곳이다. 따라서 이러한 세균으로 인한 질병의 확산을 막으려면 정기적으로 변기 청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기에 있는 침전물을 제거하고 싶다면 몬즙이나 식초를 사용하면 된다.

어떤 사람들은 청소를 하기 전에 이러한 천연 제품의 효과를 높이려고 변기 물을 미리 빼기도 한다. 그렇지만 꼭 이렇게 할 필요는 없다. 식초나 레몬즙을 뿌리고 몇 시간동안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그래도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천으로 문지른다. 이 때 레몬즙을 다시 뿌리고 반복해야 할 수도 있다.

그래도 진전이 없다면 부석을 사용하자. 하지만 변기가 깨질 수도 있기 때문에 건조한 상태로 사용하면 안된다. 인내심을 갖고 얼룩을 문지르다 보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3. 탄산음료로 청소하는 화장실

화장실의 물때를 없애는 콜라

믿거나 말거나 탄산음료 한 캔으로도 변기 청소를 할 수 있다. 시도해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해보자.

  1. 최대한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기 물을 한번 내리자.
  2. 변기에 탄산음료 한 캔을 붓고 30분간 기다린다.
  3. 그런 다음 물이 완전히 투명해질 때까지 가끔씩 물을 내리면서 변기솔로 닦아준다.

4. 거울에 있는 미네랄 침전물 제거

화장실 거울에 튄 물에도 침전물이 생길 수 있다. 그렇지만 이 얼룩을 없애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물에 식초를 4:1로 희석하고 거울에 분사한다. 닦아내기만 하면 흰 얼룩이 사라진다.

물, 식초를 섞은 용액으로 수도꼭지와 타일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아니면 물에 있는 미네랄을 제거하는 필터를 설치하고 침전물이 쌓이지 않도록 매일 화장실 청소를 할 수 있다.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기란 쉽지만은 않지만 필요한 일이다. 화장실의 물때를 없애고 물기가 없는 마른 공간으로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ones, D. (1995). Hard water. Nature. https://doi.org/10.1038/377106a0
  • Georgiou, D., Bendos, D., Kalis, M., & Koutis, C. (2018). Removal and/or prevention of limescale in plumbing tubes by a radio-frequency alternating electric field inductance device. Journal of Water Process Engineering. https://doi.org/10.1016/j.jwpe.2017.12.013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