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왜 투덜거릴까?

· 6월 11, 2018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은 종종 이를 삶의 방식으로 채택하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피해 의식을 이용하여 원하는 것을 얻어낸다.

만성 피해 의식으로 고통받는 사람을 아는가? 만성 피해 의식이 발생하는 원인은 많다. 그렇지만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공통적인 특징을 경험하게 된다. 대개 만성 피해 의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게 매우 확신이 없으며 남들의 도움에 의존하고 자신만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실수를 인정하지 못한다.

만성 피해 의식은 심리 질환 증상으로 간주된다. 이는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욱 격렬하게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증상은 자신의 생활 방식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삶에도 완전히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누구나 어느 시점에서 매우 어려운 순간에 직면한 적이 있다. 누군가에게 상처받거나 못된 결정으로 인해 희생자가 된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좋은 태도를 유지하면 그 어떠한 상황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안타깝게도 모든 사람에게 이러한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죽을 때까지 ‘자기 희생자’가 되는 부정적인 바다에 잠기는 사람들이 있다.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행동할까?

피해 의식이 행동 방식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은 쉽게 알아볼 수 있다. 표정, 좋지 못한 걷는 자세, 끊임없이 비관적인 어조에만 주목하면 된다.

  •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일종의 저주나 다른 사람의 잘못으로 정당화하려고 한다.
  • 그 결과 주변과의 관계가 소원해질 때까지 피해 의식을 높인다. 
  • 괴로움이나 질투심과 같은 감정을 버리지 못하고 자신에게 일어난 불운에 대한 가능한 책임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의 가장 분명한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의 특징

1. 도움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남들을 비난한다

이러한 사람들 대부분은 남들로부터 도움을 받지 못하면 좌절감을 느낀다.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느낀다. 

일반적으로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큰 문제로 만드는 경향이 있다.

더 읽어보기: 피해 의식을 나타내는 8가지 징후

2. 무의식적으로 사실을 조작한다

피해 의식이 사실 조작

문제 뒤에 어떠한 진짜 이야기가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결코 자신이 아닌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도록 사실을 왜곡하는 법을 항상 모색한다.

이는 스스로가 느끼는 것처럼 피해 의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나오는 행동이다.

3. 제한된 자기비판을 내보인다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좋은 자질을 알아볼 수는 없지만 자기 행동에 대해서는 자기 비판적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남들의 잘못을 추가적으로 증명하는 방법에 지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그들의 피해 의식은 자기 비판적인 태도를 매우 제한적으로 만든다.

4.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의 상상력은 불행에 중점을 둔다

피해 의식이 불행

이러한 유형의 사람은 세상이 고통받고 있으며 미래에 좋은 일이 없다고 상상한다. 

비관적인 미래에 관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는데 이러한 미래관은 현실에 대한 왜곡된 시각에서 나온다.

더 읽어보기: 정서적 고통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팁

5. 무의식적으로 남들의 마음을 조종한다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은 협박에만 의지하여 남에게 도움을 구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희생자로 보이게 만든 다음 사고나 불행한 일이 생기면 동정의 대상이 되어 필요한 도움을 받는다.

6. 문제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게 된다

피해 의식이 상습적

만성 피해 의식은 시간이 흐르면서 악화하는 문제로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은 항상 불행하다고 느끼며 불평을 토로한다.

이들은 항상 절망감과 좌절감을 느끼기 때문에 모든 것이 감정적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바로 이 시점에서 일부는 완전한 삶의 희생자가 되어 그 자리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만약 자신이나 지인이 이러한 상황에 있다면 도움을 요청해보자. 전문가의 도움은 생각보다 효과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