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중 사망하는 운동선수에 대한 뉴스는 소셜 네트워크 및 뉴스 사이트에서 종종 널리 퍼져왔다. 결과적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운동 중 급사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급사를 예방할 수 있을까? 치명적인 결과를 막기 위해 시간 내에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이 정말 있을까?
운동 중 급사에 대한 몇 가지 사실
급사는 어디에서 발생하든 운동 또는 스포츠 활동 중 이전에 건강하던 사람의 심장이 갑작스럽게 멈추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결과를 정당화할 수 있는 명백한 질병은 없다.
그러나 사후 분석이 수행되었을 때, 전문가들은 배경에 진행되던 무엇인가가 있었음을 발견한다.
운동선수를 일반집단으로서 간주하고 나머지 인구와 비교한다면 이러한 경우에 상당한 차이는 없다. 그러나 격렬한 운동을 수행한 사람들은 100,000명당 급사가 발병하는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기록에 따르면 이러한 사망은 봄철 및 오후 시간대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했다. 이 시간대는 모든 지구상에서 경쟁이 일어나는 일반적인 시간대이다.
선수가 운동 중 어떠한 명백한 원인이 없이 사망했을 때, 최대 90%의 경우는 근본적인 심장 혈관 질환이 있다. 이는 연령에 따라 매우 다른데, 35세 미만의 경우 위험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령 인구의 경우, 18,000명 당 1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선수의 급사 중 최대 90%는 심혈관 질환이 원인이다.
더 읽어보기: 부정맥의 증상과 영향
운동 중 급사의 원인
근본적으로, 운동 중 또는 외부에서 발생하는 급사는 심실세동인 부정맥에 의해 유발된다. 이 상태에서 심장의 아래 부분(심실)은 고르지 않게 뛰어 심장이 조직으로 혈액을 보낼 수 없게 된다.
사후 분석을 시행했을 때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죽상판이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다. 이는 혈액 세포, 혈소판, 섬유질 조직 및 콜레스테롤에 의해 형성된 혈전이 동맥에 붙어 축적된 것이다.
전문가들은 운동 시, 죽상판이 분해되어 갑작스럽게 순환을 방해하는 것을 의심하고 있다. 심장에 공급하는 관상 동맥에서 이것이 발생하면 산소와 영양소의 공급을 막게 된다. 여기에서의 최종 결과는 세포괴사(세포사)이다.
이보다는 덜하지만, 운동 중 급사를 예방할 수 없는 유전적 원인도 있다. 그러나 유전적 원인은 종종 심전도를 사용하여 시간 내에 발견할 수 있다.
유전적 관점에서 가장 잘 알려진 두 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 부정맥유발심근증: 심장세포는 퇴화하여 근욕에서 지방으로 전환된다. 장기적으로 이러한 심장 부위는 기능을 상실하며 특히 격렬한 활동 중 반복적인 부정맥을 일으킨다.
- 비대: 이 질병은 환자의 심벽 크기가 점차적으로 증가한다. 이는 혈액이 심실을 떠나 몸 전체로 퍼져 나가는 것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든다. 심장이 더 이상 확장되지 않으면 급사가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심장마비 전조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운동 중 급사를 예방할 수 있을까?
급사가 발생하는 원인과 상황을 안다면 운동 중 급사를 예방하는 방법을 살펴볼 가치가 있다. 여기에서 첫 번째 단계는 항상 심전도를 사용하여 모든 운동선수에 대해 신체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다.
법률적 관점에서, 많은 나라들이 연합 또는 전문적 활동에 대한 인증을 위해 이 검사를 요구한다. 그러나 현재 이 분야에서 해당 검사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 상당한 과학적 논의가 있다. 유전학과 유전의 경우, 검사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죽상판은 어떠한 전기 신호를 방출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심전도보다 더 많은 요소를 포함하는 더 철저한 의료 검사에 대해 논하고 있다. 사람들은 연령에 맞는 검사실에서의 적절한 신체 검사와 의혹이 생길 경우, 특별한 상호 보완적인 방법의 적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우리는 죽상판이 노년기에 더 빈번하게 생기지만 발견하기 쉽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위험 요인과 관련하여 일반인과 스포츠인에게 같은 권장 사항이 적용된다. 이 때문에 모든 이는 아래의 지침을 고려해야 한다.
- 비만 관리
- 혈압 및 혈당 수치 조절
- 나쁜 콜레스테롤 줄이기
- 건강한 식단 따르기
- 술과 담배 피하기
운동 중 급사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운동 선수는 반드시 심전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건강한 생활 방식을 실천해야 한다.
사회적 차원의 예방
스포츠 시설에 자동 제세동기를 설치해야 하며 직원은 심폐 재활의 기본 단계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코치와 심판은 소생술을 훈련받아야 한다.
경고 시스템은 필수다. 긴급 서비스를 알리는 절차를 설정하는 것은 스포츠 및 기타 공공 시설에 꼭 필요하다. 작업자는 이러한 절차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는 모든 체육관 및 경기장에서 명확해야 하며, 호출을 담당하는 직원이 있어야 하고, 그들이 취해야할 조치에 대해 훈련되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심전도를 분석하는 방법
희박한 가능성
수치를 살펴본다면 운동 중 급사의 발병률은 낮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전체 중 일반 인구에게서 적게 발생한다. 그러나 격렬한 운동을 하는 만 50세 이상의 사람들에 대한 수치는 상당하다.
노년층은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하며 형식적으로 하는 검사가 아니라 필수 사항으로 간주해야 한다. 의사들은 요구되는 모든 상호 보완적인 방법을 수행해야 하며 해당 환자의 맥락에서 판단해야 한다.
또한, 특히 스포츠 센터와 스포츠 행사를 조직하는 사람들에 대한 사회 전반의 책임도 있다. 눈에 보이는 장소에 제세동기를 설치하고 이 주제에 대해서 보건 교육을 실시하며 문제 발생 시 수행할 절차는 모두 문제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요소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uárez-Mier, M. Paz, and Beatriz Aguilera. “Causas de muerte súbita asociada al deporte en España.” Revista española de cardiología 55.4 (2002): 347-358.
- Iglesias, Diego Esteban. “Muerte súbita en el deporte.” La Revista del Hospital Italiano de Buenos Aires 36 (2016): 91-98.
- de Luna, Antoni Bayés, et al. “Actualización de la muerte súbita cardiaca: epidemiología y estratificación del riesgo.” Revista española de medicina legal 44.1 (2018): 5-12.
- Morentin, Benito, Ma Paz Suárez-Mier, and Beatriz Aguilera. “Muerte súbita por enfermedad ateromatosa coronaria en jóvenes.” Revista Española de Cardiología 54.10 (2001): 1167-1174.
- Manonelles Marqueta, P., et al. “Estudio de la muerte súbita en deportistas españoles.” Investigación cardiovascular 9 (2006): 55-73.
- Sitges, Marta, et al. “Consenso para prevenir la muerte súbita cardíaca de los deportistas.” Apunts: Medicina de l’esport 48.177 (2013): 35-41.
- Aparicio Rodrigo, María, and Enrique Rodríguez-Salinas Pérez. “Dudas sobre la utilidad del cribado masivo con electrocardiograma en deportistas para prevenir la muerte súbita.”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18.71 (2016): 275-278.
- Serratosa-Fernández, Luis, et al. “Comentarios a los nuevos criterios internacionales para la interpretación del electrocardiograma del deportista.” Revista Española de Cardiología 70.11 (2017): 983-990.
- de Viguri, Narciso Perales Rodríguez, José Luis Pérez Vela, and Cristina Pérez Castaño. “Respuesta comunitaria a la muerte súbita: resucitación cardiopulmonar con desfibrilación temprana.” Revista Española de Cardiología Suplementos 10 (2010): 21A-31A.
- Armengol, Juan Jorge González, Antonio López Farré, and Fernando Prados Roa. “Síncope de esfuerzo y riesgo de muerte súbita en deportistas jóvenes: perspectiva clínica y genética.” Emergencias: Revista de la Sociedad Española de Medicina de Urgencias y Emergencias 23.1 (2011): 4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