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 없이 집에서 페인트칠을 하는 방법

6월 5, 2019
집에 직접 페인트칠을 할 계확이라면 좋은 제품을 선택하도록 하자. 페인트칠이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마르는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는 것도 필수다.

집 안의 벽은 때때로 페인트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직접 페인트칠을 할 계획이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페인트칠 시작에 앞서 알아 두어야 할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소개한다.

집에서 페인트칠을!

페인트칠은 재미있고 마음에 안정감을 주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해 주기도 한다.

그러나 주의 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집에서 페인트칠을 하는 일은 악몽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혼자서 무엇인가를 하다 최악의 결과물을 얻는 것만큼 성가신 일도 없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위해 어떻게 페인트칠을 하고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소개한다.

집에서 페인트칠을 할 때 피해야 할 실수

실수 없이 집에서 페인트칠을 하는 방법

아래는 사람들이 집에 페인트칠을 할때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다.

1. 필요한 물건 목록을 작성하지 않음

페인트칠을 전에 해 보지 않았다면 집에서 직접 페인트칠 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칠하는 도중, 필요한 물건이나 도구를 챙겨놓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 충분한 페인트: 칠해야할 벽면의 크기를 계산한 후 가게에서 어떤 제품을 사야하는 지 점원에게 물어본다.
  • 적합한 페인트 롤러
  • 연장용 막대기
  • 사다리 혹은 스툴
  • 마스크 테이프 또는 페인터 테이프
  • 가구와 바닥을 덮을 담요, 천 등
  • 큰 통
  • 코너용 브러쉬
  • 바닥 및 문 보호 도구 (신문지 아님)
  • 페인트가 묻어도 되는 오래된 옷

더 읽어보기: 일본 스타일 데코레이션의 원칙

2. 저품질 페인트 사용

세일을 하거나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질이 떨어지는 페인트는 사지 않는 게 좋다. 보기 좋은 마감을 위해 언제나 최상의 품질의 페인트를 사도록 한다. 질이 떨어지는 페인트를 사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

페인트를 구입하는 비용을 줄이고 싶다면 한 벽면만 페인트칠을 하고 다른 벽에는 벽지를 붙이는 등 저렴한 대안을 고려할 수 있다.

3. 플라스틱이나 신문으로 바닥 보호하기

집에서 페인트칠을 하기 전에 바닥을 보호하고 싶다면 플라스틱이나 신문지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이런 것들은 쉽게 움직이고 나도 모르게 페인트를 밟은 발로 걸어다니게 되어 집 안을 더럽힐 수 있다.

바닥을 보호하기 위해서 천이나 담요를 벽 가장자리에 고정하여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4. 가구에 대한 고려

한 벽만 칠할 때 주변에 있는 가구에 대해 신경쓰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가구에 얼룩이 묻을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플리스틱 혹은 담요로 덮는게 좋다. 이와 비슷하게 창문과 문도 덮는다.

다시 말해, 얼룩이 묻을 수 있는 어떤 물건이나 표면 모두 보호해야한다. 당신이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자.

5. 내가 좋아하는 색 선정

실수 없이 집에서 페인트칠을 하는 방법

당신이 좋아하는 색이 빨간색이나 자홍색일 수 있다. 그러나 침실이나 거실을 이러한 색상으로 칠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장식과 가구에 가장 잘 어울리는 색상을 테스트해 보고 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마음을 바꾸는 것은 자우다. 하지만 마지막 결정을 내리기 전에 확신을 가지고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자!

6. 흰색 고집하기

많은 사람이 위험을 감수하기 보다 무난한 흰색을 선택한다. 완벽한 마감이 필요하지 않아 전문가가 아니라면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다.

흰색은 방을 더 밝아보이게 해준다. 그러나 오커색, 크림색 혹은 다른 연한색이 당신의 집에 개인적인 취향을 더해줄 수 있다.

7. 페인트칠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믿음

어떤 사람은 습기로 인해 생긴 자국이나 갈라짐 등을 페인트로 고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벽의 문제를 먼저 해결한 다음에 페인트칠을 하는 것이 순서다.

귀찮더라도 벽에 밑칠을 먼저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벽 중앙에서부터 페인트칠 시작하기

처음 집에 페인트칠을 하는 거라면 중앙에서부터 칠을 시작하는 실수를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 벽 위의 가장자리부터 칠을 시작하고 기둥의 받침돌에서 끝내야한다.

페인트가 마르면 계속해서 위 아래를 반복하며 칠한다.

9. 마르는 시간 확보하지 않기

흰 색으로 벽면을 페인트칠 하는 것은 다른 색으로 칠하는 것과 같지 않다. 페인트가 마르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충분히 기다리지 않거나 인내심을 잃으면 마감이 좋지 않을 수 있다.

마스크 테이프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대게 페인트칠이 끝나면 바로 테이프를 뜯어내는데 이러다 페인트칠이 벗겨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24시간 후에 테이프를 제거해야 한다.

10. 흰색으로 천장 칠하기

천장은 흰색으로 칠해야 한다는 잘못된 믿음이 있다. 흰색 천장은 방을 넓게 보이게 하지만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고 고유의 느낌을 살리기위해 벽과 잘 어울리는 다른 톤을 사용할 수 있다.

발견하기: 발코니를 꾸미는 데 좋은 꽃 5종

11. 모든 방을 다른 색으로 칠하기

만약 당신의 아이에게 무슨 색으로 방을 칠하고 싶냐고 묻는다면 아이는 아마 파란색, 초록색, 보라색 혹은 분홍색을 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이의 상상력을 전폭적으로 지원해주는 것과 집의 모든 방을 다른 색으로 칠하는 것은 별개다.

그렇다. 아이 방은 예외일 수 있다. 하지만 아늑한 느낌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방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람들이 집에 페인트칠을 할 때 저지르는 몇 가지 실수가 있다.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마르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무엇보다 좋은 재료를 선택하자.

지인들과 자신의 팁을 공유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