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공포증을 극복하는 것은 수영을 배우는 첫 번째 단계 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이 빠르게 수영장이나 바다에 적응하지만, 심한 공포증이 있어 다양한 수영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더 어려운 사람들도 있다.
이 문제는 생각하는 것보다 더 흔히 발생하며, 대체로 나쁜 경험 또는 어린 시절 부모님으로 인한 두려움 때문에 나타난다. 실제로 어릴 때 물에서 놀 수 없거나 허락을 받지 못한 아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그렇지만 나이에 관계없이 두려움에 직면하고 수영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팁이 있다. 약간의 의지력이 있어야 하지만 이러한 두려움은 극복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물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기본적인 운동
물 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은 상황과 맨 처음에 물을 두려워하게 된 이유에 달려 있다. 때로는 전문가가 과거의 트라우마를 인지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조금씩 물에 다시 다가가는 것이 수영장이나 바다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 중 하나이다. 물에 들어갈 때 나타나는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자신감을 강화해야 한다.
아래에서 소개할 운동법을 여러 단계로 두려움에 대처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물속에 있을 때 느껴지는 불안감으로 인해 수영을 배우지 못한 사람들에게 가장 좋다.
물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적응 운동
물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운동법은 물속에 있는 경험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점진적인 과정이 되어야 하므로 먼저 수영장 끝에 걸터앉아 다리만 물에 담가야 한다.
다리의 느낌이 익숙해지면 수영장의 얕은 부분에 조금씩 들어갈 수 있다. 수영장 사다리, 계단 또는 난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끝으로 팔과 머리를 물속으로 잠수한다. 물에 빠진 느낌이 들지 않도록 가능한 한 긴장을 풀자. 이렇게 하면 이러한 환경에서 두려워할 것이 전혀 없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에게 수영을 가르칠 때 기억하면 좋은 팁
물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안전 운동
수영장에 있는 동안 안전하다고 느끼는 것은 물 공포증을 극복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러한 훈련법은 물속에 있는 동안 자제력을 완전히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물에 뜨는 법을 배우는 것이 자제력을 키우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어렵지 않게 설 수 있는 작은 수영장 또는 얕은 수영장에 들어가기만 하면 된다. 그런 다음 물 위에서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물속에서 숨을 내쉬는 방법을 연습하자.
자신감이 더 생기면 조금 더 커다란 공간에서 이를 반복할 수 있다.
아는 것이 힘이다
물에 있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한 뒤에는 수영 강습을 받는 것이 이치에 맞는 다음 단계이다. 훌륭한 강사라면 수영을 하고 호흡을 하고 응급 상황에 대처하는 법에 대한 다양한 기술을 가르쳐줄 수 있다.
수영을 하는 법을 알면 물속에서 보다 더 편안하게 있을 수 있다. 이는 물이 있는 환경과 행복 및 웰빙 사이의 연결 고리를 형성하는 마지막 단계이다.
더 읽어보기: 수영은 전신 운동이다
수영 기술 향상을 위한 팁
수영을 더 잘하기 위해서는 인내심과 단련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더 잘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간단한 팁을 따르자.
- 일주일에 수영 연습을 2회씩 하는 것으로 시작하자.
- 물에서 보다 더 편안해지면 일주일에 4~5회로 늘려 보자. 하지만 그 이상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 힘이 너무 많이 드는 운동을 하지 말자. 신체 지구력과 목표에 맞게 훈련 프로그램을 조정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 크롤법 또는 배영을 연습할 때는 머리를 그대로 고정해야 하고 신체만 엉덩이에서 회전해야 한다.
- 연습을 할 때 팔을 젓는 횟수를 줄이자.
- 좋은 호흡 리듬을 유지하자. 수영을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가장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자. 이상적으로 팔을 3번 저을 때마다 한 번씩 호흡을 해야 한다.
아직까지 물 공포증을 극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더 이상 좌절하지 말고 물을 피하지 말자. 이 글에서 소개하는 몇 가지 운동법을 시도해 보고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수영 강사의 조언을 구해 보자.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Krempel, M., & Jaatun, M. G. (2014). Learn to SWIM. In Proceedings –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vailability, Reliability and Security, ARES 2014. https://doi.org/10.1109/ARES.2014.82
- Blanksby, B. A., Parker, H. E., Bradley, S., & Ong, V. (1995). Journal of science and medicine in sport. The Australian Journal of Science and Medicine in Sport. https://doi.org/10.1016/j.jsams.2014.09.010
- Grey, D., & Sadoff, C. W. (2007). Sink or Swim? Water security for growth and development. Water Policy. https://doi.org/10.2166/wp.2007.021
-
Barros Lázaro, A. (2018). Ejercicios para reducir el miedo al agua en personas con Trastorno del Espectro Autis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