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럽게 귀 청소를 하는 방법
귀막힘은 귀지가 많이 쌓이거나 수영장에서 귀에 물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자연스럽게 귀 청소를 해서 불편함, 청력 이상, 감염 등을 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귀가 막히는 이유는?
귀막힘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호흡기 감염으로, 부비동염(축농증)이나 감기처럼 상위 호흡계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내이와 비강의 연결관은 점액으로 채워져 있어 이로 인해 귀가 막힐 수 있다.
두 번째 원인은 귀지가 쌓이는 것으로, 특히 귀지가 두껍게 쌓여 제거를 위한 도구와 지식이 필요한 경우를 말한다. 앞서 말한 대로 귀에 물이 닿는 것도 귀막힘을 유발할 수 있다.
수영하는 사람들이 귀막힘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귀마개를 쓰지 않아 물이 내이(속귀) 관에 고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귀막힘을 여름에 많이 느끼는 것도 물이나 다른 생물체가 몸 안으로 들어오는 것에 신경을 쓰지 않고 수영장이나 바닷가, 강에서 잠수를 하기 때문이다.
평상시와 고도가 다른 곳에 있게 되면 귀가 막히기 쉽다. 비행기로 여행을 자주 하는 사람들이, 특히나 이륙시에 불편함을 느끼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는 해수면에서 몇 마일이나 몇 미터 높은 곳으로 여행을 할 때도 발생한다.
읽어보기 : 자연적으로 과도한 귀지 제거하기
귀 청소를 하는 다양한 방법
귀가 완전히 막히기 전 귀지가 쌓이기 시작할 때, 집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동일한 양의 술과 식초를 섞은 후, 얼굴을 기울여 스포이드로 몇 방울 떨어뜨린다. 옆으로 얼굴을 기울여 약 5분간 그대로 둔다. 솜을 귀에 약간 넣고 고개를 제자리로 한다.
또 다른 방법은 올리브 오일이나 베이비 오일에 따뜻한 물을 약간 섞어 몇 방울 떨어뜨린 후 고개를 옆으로 기울이고 5분간 있는 것이다. 귀에서 흘러나오는 것은 천으로 닦아내고, 귀지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따뜻한 물로 씻어낸 후 타월로 부드럽게 말린다. 어떤 경우에도 면봉을 쓰고 싶은 유혹은 꼭 뿌리쳐야 한다. 면봉은 귀지를 딱딱하게 만들어 귀를 막히게 한다.
더 읽어보기: 귀에서 물기를 제거하는 4가지 비법
여행이나 비행 중에 압력 변화로 인해 귀가 막힐 때
이때는 껌을 씹거나 사탕을 먹으면 좀 나아질 수 있다. 입안에 침을 고이게 한 후 한 번에 삼키는 것도 압력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한 가지 좋은 방법은 하품할 수 있을 정도로 입을 크게 벌리는 것으로, 이렇게 하면 공기가 압력의 균형을 맞출 수 있게 된다. 입을 다문 상태에서 코를 눌러 막아서 공기를 빼내도 되지만, 고막이 다치지 않도록 너무 세게 하지 말자.
감기나 부비동염(축농증) 때문에 귀가 막힐 때
이때는 증기 목욕이 완벽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증기를 흠뻑 들이마시면 귀뿐만 아니라 코도 이완된다. 소금과 함께 라벤더 오일이나 유칼립투스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더 좋다. 과다한 점액을 제거하고 막힘을 완화하기 위해 여러 번 코를 풀어도 좋다.
앞서 언급한 방법들에 더해 과산화소수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막힌 귀에 과산화수소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된다. 편안한 느낌을 얻기 위해 귀를 자유롭게 두고 눕는 것을 추천한다.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귀막힘이 발생했다면 냉가습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는 축적된 점액을 풀어주고 귀와 비강을 뚫어줄 수 있다.
또 다른 한 가지 자가 치료법으로 여러 세대에 걸쳐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방법으로는, 병에 뜨거운 물을 넣고 막아서 눕는 법이 있다. 보통의 물병을 써도 되며, 좀 더 현대적인 사람이라면 전자베개를 써도 된다. 뜨거운 물을 넣은 병 위에 귀를 대고 누워 있으면, 몇 분 안에 귀지가 떨어져 나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귀막힘이 계속되거나 자가 치료법이 효과가 없으면,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고한다. 귀에 더 심각한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가 치료법도 너무 많이, 혹은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