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까르보나라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까르보나라는 정통 이탈리아 요리다. 로마의 수도가 위치한 라치오에서 특히 유명하다. 어떻게 까르보나라로 불리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그중 가장 유력한 설은 후추의 검정색과 관련되어 있다. 흑후추는 숯과 비슷한 색이라서 파스타에 후추를 첨가하면, 마치 숯가루를 먹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까르보나라를 만드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그러나 대부분 전통 요리방식과는 거리가 있다. 정통 까르보라나는 크림, 마늘이나 양파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걸 알면 놀랄지도 모르겠다. 이런 재료를 쓰는 방식은 보통 스페인이나 미국식 요리법이다.
우선, 주재료를 소금에 절인 돼지고기로 하는 정통 까르보나라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한다.
정통 카르보나라를 만드는 방법
재료(2인분)
더 알아보기 : 크림이나 치즈 없이 진한 크림 파스타를 만드는 방법
방법
- 냄비에 올리브 오일을 약간 두르고 예열한다.
- 물과 소금 1-2작은술을 넣고 끓인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스파게티면을 넣는다. 면이 알맞게 익을 때까지 삶는다. 냄비에 면이 달라 붙지 않도록, 가끔씩 저어준다.
- 면이 익는 동안, 소금에 절인 돼지고기의 지방 부위를 제거하고 작게 썰어둔다.
- 후라이팬에 2-3분간 돼지고기를 굽는다. 그리고 접시에 담아둔다.
- 계란 2개를 깨고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다. 까르보나라에는 노른자만 사용한다.
- 질감이 단단해질 때 까지 치즈와 노른자를 섞는다. 혼합물이 가라앉지 않도록 가끔씩 저어주어야 한다.
- 스파게티면을 꺼내되, 약간의 면수를 남겨 둔다. (약 1/4컵이면 충분하다.)
- 파스타에 돼지고기를 넣고 잘 섞어준다.
- 남겨둔 면수를 계란과 치즈 혼합물에 넣는다. 그리고 파스타면, 베이컨과 함께 섞는다.
- 흑후추를 갈아 위에 뿌려준다. 후추를 많이 뿌릴 수록 정통 까르보나라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스페인-미국식 까르보나라를 만드는 법
재료(2인분)
- 베이컨 100 g
- 달걀 2개
- 크림 4큰술
- 스파게티면 250 g
- 파르메산 치즈 3큰술 (45g)
- 올리브 오일(필요하면)
- 소금, 흑후추
방법
- 위의 까르보나라 레시피처럼, 스파게티면을 삶는다. 냄비에 붙지 않도록 가끔씩 저어주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 베이컨에서 지방 부위를 제고하고, 잘게 썬다. 후라이팬에 올리브 오일을 약간 두르고 2-3분간 베이컨을 굽는다.
- 달걀 2개를 깨서 볼에 넣고, 흰자와 노른자를 완전히 섞어 준다. 크림도 함께 넣고 섞는다.
- 스파게티면을 꺼낸다. 꺼낸 면을 접시 위에 올리고, 바로 달걀, 크림 혼합물과 파마산 치즈를 함께 섞는다. 이렇게 하면 세 가지 재료들이 잘 섞인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읽어보면 좋을 글 : 저칼로리 채식 파에야 만드는 방법
까르보나라를 만들 때 참고 사항
정통 까르보나라 레시피에 사용된 페코리노 치즈가 없다면, 파르메산 치즈나 다른 숙성치즈를 사용해도 된다. 그렇게 해도 맛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한편, 소스를 만들 때 계란 전체를 넣는 걸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계란 흰자를 빼야 하는 건 아니다. 취향에 따라 각자 다른 레시피를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날달걀과 섞을 때, 유제품을 섞지 않는 것이다. 유제품을 사용하면 요리가 너무 무거워지거나 위에 부이 될 수 있다. 또한 식중독을 피하기 위해, 요리한 당일 모두 먹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통 까르보나라는 베이컨이 아니라 소금에 절인 돼지고기를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미국식 까르보나라 요리법에서는 보통 베이컨을 사용한다. 그렇지만 마트에 파는 잘라진 베이컨을 사용하는 건 권하지 않는다. 마트에 파는 건 맛이 좋긴 하지만, 가정에서 직접 잘라먹는 것과는 식감이 다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