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인 정원은 학교, 지역 사회 또는 단순히 개인적으로도 실천하기 좋은 프로젝트다. 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인 정원은 동네 공원, 운동장, 정원 또는 창가까지 다양한 공간에 만들 수 있다.
또 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인 정원은 지구에도 도움이 된다. 동식물 서식지뿐만 아니라 꿀과 꽃가루를 얻을 수 있는 식물, 새와 곤충에게 도움이 된다.
꽃가루 매개자 종류
수분 동물에게 친숙한 정원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곤충
보통 정원의 곤충이라고 하면 해충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살충제로 곤충을 퇴치하기 쉽다. 물론 해충도 있지만 유익한 곤충들도 많다.
수분 곤충은 한 꽃에서 다른 꽃으로 이동하여 꽃가루를 수집한다. 도중에 입자를 떨어뜨려 식물의 수정을 돕는데 가장 일반적인 수분 곤충은 다음과 같다.
- 꿀벌: 가장 잘 알려진 수분 곤충은 전 세계에 20,000종 이상이 있다. 꿀벌은 꽃가루와 꿀을 먹고 식물의 번식을 도우면서 꿀도 생산한다.
- 나비: 나비목에 속하는 수분 매개자로 애벌레의 먹이가 될 특정 식물에만 산란한다.
- 무당벌레: 수분 외에도 진딧물 및 거미 진드기와 같은 해충을 방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꽃등에: 종종 벌이나 말벌과 혼동되지만 큰 눈과 다소 작은 더듬이로 구별한다. 연구에 따르면, 농업 생태계에 중요한 종이다.
조류
벌새는 주요 꽃가루 매개자로 빠른 비행과 밝은 색상이 매우 매력적이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흰눈썹꿀새와 핀차플로레스처럼 꿀을 먹는 조류가 있다고 한다.
박쥐
브라질이 원산지이며 아마존의 전통적인 공동체에 의해 널리 소비되는 페퀴 또는 수아리 너트처럼 비과실과 과실 종 모두에서 여러 박쥐가 꽃가루 매개자로 확인되었다.
기타 꽃가루 매개자: 포유류
원숭이, 설치류(다람쥐) 및 코아티스처럼 작은 포유류도 꽃가루 매개자 역할을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로열젤리 성분과 영양가
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인 정원을 만드는 방법
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인 정원을 가꾸려면 동식물은 물론 사용할 수 있는 공간과 자원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관찰
먼저 박물학자들처럼 관찰하면서 다음 질문에 답해야 한다.
- 어떤 동물이 정원을 자주 방문하며 고유종은 무엇인가?
- 꽃가루 매개자들이 선호하는 식물은 무엇인가?
- 방문 및 머무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 어느 쪽에 빛이 많이 들고 그늘이 많은가?
- 이 지역에 어떤 다른 식물이 있는가?
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인 정원 계획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식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지도를 작성한다. 물론 이 선택도 공간에 따라 달라진다.
정원을 디자인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발코니에 화분을 두고 수직 정원을 만들어 공간을 활용할 수 있지만 창문을 열어둬야 하는 점과 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하자.
토양
식물을 심을 장소와 관계없이 적절한 토양 선택이 중요하다.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이 이상적이지만 물이 거의 없는 모래 토양이나 점토질 토양을 선호하는 종들도 있다.
식물의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려면 이러한 세부 사항을 알아야 한다.
고유종
수분하는 동물을 정원으로 끌어들이려면 선호하는 식물을 선택한다. 그러나 해당 환경 조건에 잘 적응하고 유지하기 쉬운 고유종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인 정원: 다양한 취향
특정 꽃가루 매개자를 유인하고 싶다면 가장 좋아하는 식물, 즉 먹이가 될 식물을 심어야 하니 다음 사항을 고려하자.
- 꿀벌은 그 지역에 자생하는 야생화를 좋아한다.
- 버베나, 아욱, 베고니아, 극락조화 등은 벌새를 유인하는 식물로 알려져 있다.
- 나비는 금잔화와 데이지 같은 식물 유액을 선호한다.
- 무당벌레는 아니스, 고수풀, 딜, 회향, 파슬리 등을 좋아한다.
- 꽃등에는 향기로운 꽃에서 꿀을 방출하며 카밀러와 백리향 같은 식물을 선호한다.
핵심은 되도록 사계절 내내 정원에 꽃이 피도록 다양한 식물을 키우는 것이다. 이를 통해 꽃가루 매개자는 항상 식량 공급원을 구할 수 있다.
물과 다른 먹이
동물도 식물의 꿀이나 꽃가루 외에 물이 필요하다. 또한 약간의 단 음료나 씨앗처럼 다른 먹이에 끌릴 수 있다.
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인 서식지 제공
가지가 굵은 일부 식물은 새가 둥지를 트는 데 이상적이다. 자갈은 무당벌레와 같은 곤충을 위한 은신처를 만들 수 있고 구멍이 뚫린 상자는 나비 번데기가 살 수 있으며 꿀벌을 위해 벌통을 놔도 좋다.
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인 정원을 위한 기타 제안
정원을 좀 더 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으로 만들려면 다음 권장 사항을 따른다.
- 광 요구도에 따라 식물을 그룹화한다.
- 해충을 멀리하기 위해 살충제나 기타 물질을 사용하는 대신 천연 제품을 사용한다.
- 근처에 인공조명을 두면 밤에도 꿀벌을 유인하니 조심한다.
- 정원에서 쓰레기를 태우거나 모닥불이나 바비큐를 하지 말자.
더 읽어보기: 과학적으로 꿀이 최고의 천연 항생제인 이유
꽃가루 매개자 친화적인 정원을 가꾸는 이유
현재 수분 동물의 감소는 가장 큰 환경 문제라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이 현상에 대한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다고 지적한다.
- 오염
- 삼림 벌채
- 살충제 사용
- 작물 확장
- 가축 사육장
- 외래종 도입
이는 생태계의 균형뿐만 아니라 식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쌀과 옥수수 등 아래와 같은 일부 작물은 바람에 의해 수분되지만 대다수는 곤충이나 새에 의존한다.
- 콩
- 토마토
- 호박
- 블루베리
- 사과
- 코코아
- 커피
물론 그러한 상황은 경제에도 영향을 미친다. 멕시코의 생물 다양성 잡지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 꽃가루 매개자의 가치는 연간 약 4,0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한다.
따라서 수분 매개자 친화적인 정원을 만들고 이러한 종의 멸종을 막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수분 매개자가 사라진다면 동물과 인간도 먹을 것이 줄고 예쁜 꽃향기와 색을 즐기는 것도 불가능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oro Arizmendi, M. (2009). La crisis de los polinizadores. CONABIO, Biodiversitas, volumen 85, pp. 1-5.
- Cuta-Pineda, J. Barbosa-Camargo, S. & Ramos-Montaño, C. (2020). Aves asociadas a cafetales en el Valle de Tenza: panorama y recomendaciones para asegurar la prestación de servicios ecosistémicos brindados por las aves. Tunja, Boyacá: Universidad Pedagógica y Tecnológica de Colombia.
- Díaz, B., Maza, N., Castresana, J., & Martínez, M. (2020). Los sírfidos como agentes de control biológico y polinización en horticultura. Buenos Aires, Argentina: Instituto Nacional de Tecnología Agropecuaria.
- Meléndez Ramírez, V., Chablé Santos, J., & Selém, C. (2020). Polinización y polinizadores amenazados en desaparecer. Salas Bioagrociencias, Volumen 13(2), pp. 109-119.
- Peres Coelho, C., Oliveira, P., & Ruiz Martín, J. (2013). Los murciélagos como vector de polinización del Pequi (Caryocar brasiliense Camb. Caryocaraceae), un recurso clave en las comunidades tradicionales brasileñas. Chronica naturae, volumen 3, pp. 38-48.
- Rebolledo Contreras, M. (2021). Polinización de Mucuna mutisiana (Kunth) D.C. por murciélagos Glossophaga soricina y Glossophaga longirostris (Phyllostomidae: Glossophaginae) en el Bosque Seco Tropical (BsT) al norte de Colombia. Revista Unicauca, volumen 16(1), pp. 77-99.
- Stefanescu, C., Asís, J. D., Baños-Picón, L., Cerdà, X., Marcos García, M. A., Micó, E., Ricarte, A., & Tormos, J. (2018). Diversidad de insectos polinizadores en la península ibérica. Ecosistemas, volumen 27(2), pp. 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