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집에서 알로에 베라를 기르는 방법에 관해 소개한다.
우리가 모두 알로에 베라의 큰 이익에 대해 알고 있다. 엄청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이 약용 식물은 집에서 매우 쉽게 기를 수 있으므로 집에서 하나씩 기를 가치가 충분히 있다. 아주 약간의 관리와 약간의 물만 있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집 안에서 자라게 될 것이다.
당신만의 알로에 베라 식물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은가? 우리와 함께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집에서 알로에 베라를 기르는 것이 왜 좋을까?
전문가들은 알로에 베라의 새로운 장점이 하루하루 발견되고 있다고 말한다. 이 식물은 우리가 모두 사용을 고려해야 하는 놀랄만한 천연자원이다. 이 식물은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아픔과 통증의 해결책이 될 수도 있다.
알로에 베라의 중요한 성질이 어떤 것들인지 알고 있는가?
- 비타민 B 복합체부터 탄닌, 오일, 지방산(올레산 및 리놀레산), 그리고 수많은 아미노산까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 알로에 베라는 또한 피부 세포를 재생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화상의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 소화를 도와주고 변비로 인한 문제들을 치료할 수 있다.
- 알로에 베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탁월한 클렌저 및 소독제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피부 문제를 치료해주는 것 외에도 피부 내부 조직 재생에도 또한 이상적이다.
- 부작용이 없는 훌륭한 천연 통증 완화제이다.
- 곰팡이와 바이러스를 제거해준다.
- 면역 체계를 보호하고 강화해준다.
- 훌륭한 항염증제이다.
집에서 알로에 베라를 기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무엇이 필요할까?
- 큰 점토 화분.
- 토양을 화분의 절반 정도까지 부어준 뒤, 나머지 절반은 물이끼로 채운다.
- 자갈을 화분 바닥에 놓아서 배수가 잘되도록 한다.
- 재배하고 싶은 알로에 베라 식물을 잘라준다.
어떤 종의 알로에 베라를 선택할 수 있을까?
우리는 200가지가 넘는 알로에 베라 식물이 존재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종을 선택해야 할까? 가장 인기 있는 종들을 살펴보자.
- 알로에 아보레센스(ALOE ARBORESCENS) : 이 종은 고급 알로에 베라로 간주 되며 “문어” 모양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 종류는 매우 빠르게 자라며 최대 4m(12피트) 높이에 도달할 수 있는 관목을 형성한다. 이 식물의 특성에 광해서, 예를 들어 화상 치료, 피부 문제 및 피부 조직의 치유 촉진과 같은 많은 것들이 있다.
- 알로에 사포나리아(ALOE SAPONARIA) : 이 식물의 잎은 매우 크고 두꺼우며 15~20cm(6~8 inches)이고, 가장자리에 가시가 있으며 또한 피부 문제를 치료해준다. 그리고 변비나 염증에 좋다. 이 종은 아주 크게 자라지는 않지만, 훌륭하고 아름답다.
- 알로에 아리스타타(ALOE ARISTATA) : 이 식물의 중심 모양은 대개 15~30cm의 지름이고 (6~12 inches) 두꺼운 잎을 가지고 있다. 이전의 종들과 똑같은 문제들을 치료해주는 것 외에도, 말벌과 다른 곤충들로부터 쏘인 상처를 치료하는데도 이상적이다. 이것은 민간요법에 매우 유용하고 집에서 기를 때 선호되는 종이다.
알로에 베라를 기르는 방법은?
- 자갈을 화분 바닥에 두면, 배수가 잘되어 알로에 베라가 부패하는 것을 막아준다.
- 일반 토양으로 화분의 반을 채우고, 나머지 반은 농축된 물이끼로 채워준다. 과도한 소금은 이 식물에 좋지 않기 때문에, 모래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
- 화분의 중앙에 미리 골라둔 작은 알로에 베라 식물을 놓고 잎의 시작 부분까지 토양으로 덮어준다.
- 알로에 베라는 일반적으로 큰 뿌리가 자라기 때문에 단단하게 고정이 된다. 일단 알로에 베라를 심은 뒤에는 2주간 물을 주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이 기간에는 뿌리가 계속 자라며, 그 후에 약간의 물을 주면 된다.
- 알로에 베라는 햇볕이 많이 필요하므로, 채광이 잘 드는 집의 구석이나 현관에 두는 것이 좋다.
- 물이 거의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2주에 한 번씩만 물을 줘도 잘 자랄 것이다.
- 알로에 베라는 추위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겨울 시즌에는 잘 보호해줘야 한다.
- 일반적으로 이 식물은 빠르게 자라며 얼마 지나지 않아 주위에 작은 식물들이 자라게 된 것을 알아차릴 것이다. 이들은 이 식물의 자손이며, 4 손가락 정도의 높이에 도달하면 다른 화분에 옮겨 심을 수도 있다.
보다시피, 당신만의 알로에 베라를 집에서 기르는 방법은 매우 쉽다. 알로에 베라는 빠르게 성장하며 많은 관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식물의 잎이 꽤 커지고 두꺼워진 것을 알아차린다면, 그때 민간요법으로 이 식물을 사용해도 좋다. 알로에 베라는 매우 잘 번식하므로,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른 화분에 심기 위해 새 알로에 베라를 자르게 될 것이다.
새롭게 자란 식물을 원래 화분에서 제거하여 새로운 화분에 심어야만 원래의 식물도 자라고, 동시에 새로운 식물도 잘 자랄 수 있다. 알로에 베라를 기르는 것은 매우 즐겁고 많은 훌륭한 이점을 제공해 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iu, C., (2001). Study on preservatives in the Aloe gel juice system. J. Wuxi University Light Ind. (Chenses), 20(5), 480-484.
- Reynolds, T. (1985). The compounds in Aloe leaf exudates: A review. Botanical Journal of the Linnean Society 90, 157-177.
- Surjushe, A., Vasani, R. y Saple, D. G. (2008). Aloe vera: a short review. Indian Journal Dermatology 53, 163-166.